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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차전지용 이온 전도성 수지/다공성 실리카 하이브리드 전해질 개발
Development of Ion Conducting Porous Hybrid for Lithium Ion Batte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정병문
참여연구자 김태훈 , 최재령 , 권숙진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2145
과제고유번호 1711062503
사업명 재료연구소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05-05
키워드 리튬이온전지.분리막.전해질.이온전도도.이온전도효율.Lithium ion battery.separator.electrolyte.ion conductivity.transference number.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145

초록

- 높은 비표면적을 가지는 실리카 다공체를 합성하였으며, free volume을 가지는 전구체 및 유리섬유 부직포를 사용하여 높은 flexibility를 가지고 있는 필름형태의 다공체를 제조하였음.
- 실리카 다공체 형성에 반응성 그룹을 가지고 있는 전구체를 사용하여, 다공체 표면에 화학 결합이 가능한 기능기를 도입하였으며, in-situ 반응을 통하여 다공체 표면에 음이온성 고분자를 성공적으로 중합하였음.
- 실리카 다공체의 높은 가교밀도를 통하여 음이온의 이동이 최소화된 리튬이온 전지용 분리막/전해질을 개발하였으며,

Abstract

Ⅳ. Results
- Porous Silica aerogel with high surface area (surface area : 995 m2/g)
- Vinyl functionalized porous silica synthesis
- In-situ polymerization of ion polymer at silica surface
- Ion conductivity : 10-3 S/cm, Lithium transference number : 0.9

(출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6
  • 목차 ... 7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범위 ... 8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0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1
  • 제 1 절 다공성 실리카/고분자 하이브리드 개발 ... 11
  • 제 2 절 에어로젤 기반의 다공성 실리카 구조체 제조 기술 개발 ... 12
  • 제 3 절 In-situ 방법을 사용한 다공성 실리카/고분자 하이브리드 제조 ... 13
  • 제 4 절 이온 전도도 및 이동효율 측정 ... 14
  • 제 5 절 메조 기공 구조를 사용한 실리카 입자 제조 ... 15
  • 제 6 절 메조기공 구조 실리카입자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전해질 제조 ... 17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9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0
  • 제 1 절 연구결과 기대성과 ... 20
  • 제 2 절 향후 연구결과 활용 및 차년도 계획 ... 20
  • 제 6 장 참고문헌 ... 21
  • 끝페이지 ... 22

표/그림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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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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