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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나노입자 보강 복합재 구조물의 충돌 해석 기법 개발 및 충돌 특성 향상 연구
Development of a crash analysis technology for composite structures and improvement of crash characteristics of nano particle reinforced composite struct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문진범
참여연구자 장홍규 , 윤순호 , 김경덕 , 김영철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재료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등록번호 TRKO201800002150
과제고유번호 1711062508
사업명 재료연구소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03-10
키워드 복합재료.충돌.충돌해석.나노복합재.멀티 스케일 모델링.Composites.Crash.Crash analysis.Nano particle reinforced composite.Multi-scale model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150

초록

ㅇ 기존 복합재료 충돌해석 기법에 대한 원인을 분석함
- 기존 복합재 물성 카드에서 다양한 non-physical parameter가 적용됨
- 특히 Effective failure strain은 복합재료에 적절치 않은 물성 값으로 판단됨
ㅇ 충돌해석 신뢰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충돌해석 모델을 제안
- 기존 물성카드를 수정하여 effective failure strain이 아닌 방향별 strain 적용
- 복합재 파괴 인성을 이용한 복합재 파손 모드 구현 모델을 활용
ㅇ 복합재 파괴인성 측정 시험절차

Abstract

Ⅳ. Result

∘ Development of reliable crash analysis procedure for composite structures
∘ Establishment of testing procedure for composite fracture toughness and DB
∘ Development of composite structure modeling procedure with application of fracture toughness and verification of the reli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6
  • 목차 ... 7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 8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및 범위 ... 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0
  • 제 1 절 국내외 기술 및 연구동향 ... 10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3
  • 제 1 절 복합재 충돌해석 기법 개선 ... 13
  • 제 2 절 충돌해석 기법 신뢰성 검증 ... 19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8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달성 실적 (기술성과) ... 28
  • 제 2 절 연구개발 정량적 성과 (논문, 특허, 기술료 등) ... 30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2
  • 제 1 절 연구결과 기대성과 및 활용 계획 ... 32
  • 제 2 절 향후 연구결과 활용 계획 ... 32
  • 끝페이지 ... 3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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