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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원자력 지식확산 방안 마련 및 실행
Establishment and implementation of practices for dissemination of atomic energy knowledge for the yout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술경영교육연구원
연구책임자 권오갑
참여연구자 김대석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0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800002983
과제고유번호 1711045295
사업명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
DB 구축일자 2018-04-14
키워드 원자력 체험교실운영.원자력 특강.과학관 전시품 해설.원자력지식 설문조사.고경력 전문가 활용.원자력DB.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983

초록

◦ 탈원전을 표방하고 있는 현 정부의 정책 방향에 부응하여 에너지 관련 지식과 지혜가 풍부한 고경력 원자력ˑ과학기술 전문가 등을 에너지 및 원자력 지식확산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 및 학부모 등에게 올바르고 실질적인 이해와 원자력에 대해 친근감을 갖도록 하는 등 원자력의 사회적 합의를 항상 시키는데 기여함.
◦ 이를 통하여 고령화 시대에서 경험과 지식과 지혜가 풍부한 고경력 전문가들이 자긍심을 갖고 보람된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각 기관,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원자력 지식확산 사업의 참고

Abstract

3. Development results
ㅇ Diffusion of unbiased atomic energy understanding for the youth
ㅇ Development of pro-atomic energy environment through Atomic Energy Experiment Classrooms and experiments with a kit for atomic energy
ㅇ Production of decision making references by surveys and analysi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SUMMARY ... 7
  • Contents ... 8
  • 목차 ... 9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0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1
  • 제2절 연구의 목적, 내용과 범위 ... 12
  • 제3절 연구의 추진 방법 ... 14
  • 제2장 원자력 체험교실 운영 ... 16
  • 제1절 원자력체험교실 운영 현황 ... 16
  • 제2절 학교에서 원자력 특강 실시 ... 27
  • 제3절 원자력 지식확산 지도강사 교육 실시 현황 ... 30
  • 제3장 과학관을 통한 원자력 지식 확산 ... 42
  • 제1절 과학관에서 원자력체험교실 운영 ... 42
  • 제2절 과학관에서 원자력 전시 주제 해설 ... 48
  • 제4장 원자력 지식 관련 설문조사 분석 ... 52
  • 제5장 뉴미디어를 이용한 원자력 지식확산 ... 59
  • 제1절 원자력 지식콘텐츠 서비스 ... 59
  • 제2절.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원자력 지식 확산 ... 64
  • 제3절. 원자력 DB의 장기적 발전과제 모색 ... 66
  • 제6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68
  • 제7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및 제언 ... 70
  • 제1절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70
  • 제2절 결론 및 제언 ... 71
  • 끝페이지 ... 73

표/그림 (1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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