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규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6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800004211 |
과제고유번호 |
1711036947 |
사업명 |
개인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4-28
|
키워드 |
라이프스킬.중학생.성.건강.교육프로그램.Lifeskills.middle school students.Sex.Health.Education Program.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4211 |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생대상 라이프스킬 기반 성 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 성 문제를 감소시키고 교사의 성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1) 성 실태 및 요구도 파악. 2) 성 건강 프로그램 개발 3) 교사워크숍 4) 프로그램 운영 5) 프로그램 효과 평가 및 일반화 노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1) 1차년도 연구결과
기초조사를 위해 설문조사와 선행문헌분석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새롭게 부각된 점을 논문(SCOPUS 1편, 국내 KCI 2편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학생대상 라이프스킬 기반 성 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 성 문제를 감소시키고 교사의 성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1) 성 실태 및 요구도 파악. 2) 성 건강 프로그램 개발 3) 교사워크숍 4) 프로그램 운영 5) 프로그램 효과 평가 및 일반화 노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1) 1차년도 연구결과
기초조사를 위해 설문조사와 선행문헌분석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새롭게 부각된 점을 논문(SCOPUS 1편, 국내 KCI 2편)과 학술대회로(국내외 3편) 발표하였다. 또한 일본 라이프스킬 교육연구회 회장인 가와바타교수(고베학교대학원)와의 국제교류를 통해(일본교수-한국방문, 본 연구자-일본방문) 한국과 일본 청소년들의 성행동에 대한 정보교환과 우리나라 성교육 담당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과의 라이프스킬 발전세미나를 가졌다.
2) 2차년도 연구결과
1차 자료를 기초로 하여 ① 청소년을 위한 라이프스킬기반 성 건강프로그램 개발 ② 개발한 프로그램의 적용 및‘라이프스킬로 배우는 성톡톡’교사용지도서와 학생용 워크북 등 교재로 발간함 ③ SSCI 논문 1편과 KCI 논문 2편 및 학술발표 ④ 한국라이프스킬 교육센터 홈페이지(http://lifeskill.co.kr)를 창설하고 이곳에 개발된 자료를 무료배포하고 국내외 최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3차년도 연구결과
3차년도 목표는 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효과평가연구와 정책제언과 일반화이다. ① 남녀공학 및 여중학교 각각 실험군 학교와 대조군학교를 지정하여 본 프로그램 효과 연구를 하였고 ② 정책제언 및 일반화를 위해 성교육 담당교사 및 청소년 대상 강연( 총 14회, 교육시간: 99시간, 교육 인원 수:총 401명). 본 프로그램은 서울시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어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교사 직무연수’로 연 2회씩 정기적으로 운영되며 본 프로그램 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만족도는 90%이상이 ‘매우 만족’으로 나왔다.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본 프로그램은 중앙대학교 출판부에서‘라이프스킬로 배우는 성톡톡’교재로 발간되어 교보문고나 영풍문고 등 인터넷서점에서 판매하고 있고, 네이버나 다음에서 ‘성톡톡’‘라이프스킬’을 검색하면 접근할 수 있도록 검색사이트에 등록하여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여 향후 본 교재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수요자는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며 교재 2판을 업데이트하여 발간하는 중이다.
▶ 성교육담당교사들의 성교육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교사 연수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에 있다. 특히 보건교사와 가정교사 교과연구회를 통해 ‘라이프스킬 교사연구회’를 만들어 운영하고 이는 ‘한국 라이프스킬 교육센터’가 중추적인 역할로 교사 성교육역량강화에 지원(교육 및 연구 등)을 할 예정이다.
▶ 본 연구결과에서 본 라이프스킬 성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학교가 일반성교육을 받은 학생들 보다 자기관리가 더 잘되고 성지식과 성태도가 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난 만큼 본 프로그램이 일반화 될 수 있도록 연구를 보다 탄탄히 하여 실효성을 확보하는 것이 더 필요하므로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다. 미국이나 일본처럼 라이프스킬의 개념이 반영된 교육과정운영이 인성교육차원에서도 필요하다. 라이프스킬 교육은 학생뿐 아니라 교사, 학부모도 교육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추후에는 라이프스킬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한 학교가 학생들의 성문제는 물론 흡연, 음주, 폭력 등의 문제까지도 유의하게 감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와 학생수준별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연구가 필요하다.
(출처 : 한글요약문 4p)
Abstract
▼
Purpose& contents
This study is aimed to develop life skill-based sexual health program,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whose sexual behavior has not been activated. 1) To apprehend actual condition of sex and demand level. 2) To develop sexual health program 3) To preside workshop for teacher
Purpose& contents
This study is aimed to develop life skill-based sexual health program,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whose sexual behavior has not been activated. 1) To apprehend actual condition of sex and demand level. 2) To develop sexual health program 3) To preside workshop for teacher. 4) To operate programs 5) To evaluate effect of programs
Result
1) 1st year Study Results
For a basic survey, papers (one SCOPUS, two KCIs in Korea) with newly emerged issues based on the questionnaire and analysis of preceding literatures, and three papers were released at internal and external symposiums. In addition, by means of international exchange with professor Gawabata (Graduate school of Kobe University), chairman of Japan Life Skill Education Society (Japanese professor’s visit to Korea, this researcher’s visit to Japan), information on sexual behavior of Korean and Japanese adolescents was exchanged, and a development seminar was held for Korean sex education teacher and relevant experts.
2) 2nd year Study Results
Based on the 1st data, ① life skill-based sexual health program for adolescents was developed for teachers and students by 17 times of class (Sex Talk-Talk learning from life skill), passed down to three teachers of an experimental school, corrected and supplemented before completing. In addition, one SSCI and two KCIs of research papers were released.
This program was distributed for free by Korea Life Skill Education Center, by making a web site. In particular, this program is published as Sex Talk-Talk learning from life skill materials, passed through Seoul Free-learning Semester Textbook deliberation, and is being operated as free-learning semester teachers’ duty training by Seoul Office of Education, twice a year.
3) 3rd year Study Results
The goal of 3rd year is to study on evaluation of effect of program development, as well as a policy proposal and generalization. To research on the effect of this program, coed school and girls’ middle school were designated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respectively. For a policy proposal and generalization, lectures for sex education teacher: seven times a year, and lectures and programs were operated for adolescents.
Expected Contribution
▶ To utilize this program, Chung-Ang University publishing department published ‘Sex Talk-Talk learning from life skill’ for teachers (CD included) and students’ workbook, which anyone can buy at online bookstores such as Kyobo Books or Young Poong Books. An effort to generalize will enhance user’s application.
▶ To cultivate educational capability of the middle school teachers in charge of sex education, an operation of this program will be extended to teachers’ duty training program. Through the textbook research society of health teachers and tutors, in particular, a chief researcher is introducing this program, and this study will be activated by supporting researches and lecturers through life skill teacher research society.
▶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will be publicized to recruit and operated through the web site of Korea Life Skill Education Center. This program has been corrected and supplemented by 17 times of class for one year. As it has an advantage of applying participation type and experience type education method, teachers’ satisfaction is very high and its application is easy. With such a positive evaluation, the program will be more applicable nationwide. It is necessary, in the future, to develop and operate a program for higher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출처 : SUMMARY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0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6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2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22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24
- 8. 참고문헌 ... 25
- 9. 연구 성과 ... 26
- 10.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35
- 11.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35
- 12. 기타사항 ... 35
- 별첨1 : 대표연구성과 ... 36
- 별첨2 : 세부 목표 관련 증빙 ... 43
- 끝페이지 ... 5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