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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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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철규 |
참여연구자 | 김용기 , 장승호 , 이현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09907 |
과제고유번호 | 1711062044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5-26 |
키워드 | 미세마모입자.브레이크마모.제동소음.점착계수.융복합연구.fine wear particles.brake wear.brake noise.adhesion coefficient.convergent study.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9907 |
1. 철도차량 브레이크 마모현상에 대한 새로운 해석방안 제시
○ 단순한 물리적 마모현상 파악이 아닌 열과 수반되어 발생하는 나노입자의 발생기작 해석
○ 특정 제동조건에서만 발생하는 특정 크기의 나노입자가 있음을 규명함
2. 마모발생 나노입자 측정을 통한 철도차량 휠-레일 마찰현상 해석방안 제시
○ 브레이크 마모와 물리적 양상이 다른 휠-레일 마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해석방안 제시
○ 휠-레일 마찰의 특성을 나타내는 점착계수와 발생되는 마모입자 발생량간 상관관계가 존재함
3. 마모발생
Ⅳ. Results
1.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Fine Particles according to the Condition of Braking Conditions
- Microscopic particle and noise measurement by braking conditions and materials characteristics
- Analysis of the mechanism of nanoflammations arising from heat waves that ar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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