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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시 발생하는 마모입자, 소음 및 점착 간 상관성 규명연구
Convergent study for correlating wear nanoparticles, noise and adhesion coefficient during the break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철규
참여연구자 김용기 , 장승호 , 이현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9907
과제고유번호 1711062044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8-05-26
키워드 미세마모입자.브레이크마모.제동소음.점착계수.융복합연구.fine wear particles.brake wear.brake noise.adhesion coefficient.convergent stud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9907

초록

1. 철도차량 브레이크 마모현상에 대한 새로운 해석방안 제시
○ 단순한 물리적 마모현상 파악이 아닌 열과 수반되어 발생하는 나노입자의 발생기작 해석
○ 특정 제동조건에서만 발생하는 특정 크기의 나노입자가 있음을 규명함

2. 마모발생 나노입자 측정을 통한 철도차량 휠-레일 마찰현상 해석방안 제시
○ 브레이크 마모와 물리적 양상이 다른 휠-레일 마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해석방안 제시
○ 휠-레일 마찰의 특성을 나타내는 점착계수와 발생되는 마모입자 발생량간 상관관계가 존재함

3. 마모발생

Abstract

Ⅳ. Results
1.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Fine Particles according to the Condition of Braking Conditions
- Microscopic particle and noise measurement by braking conditions and materials characteristics
- Analysis of the mechanism of nanoflammations arising from heat waves that are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보고서 요약서 ... 7
  • 요 약 문 ... 9
  • SUMMARY ... 12
  • Contents ... 15
  • 목차 ... 17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1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3
  •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5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8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9
  • 제1절 선진국 연구 동향 ... 31
  • 제2절 연구개발 현황 ... 39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43
  • 제1절 제동조건에 따른 미세 마모입자 발생특성 분석 ... 45
  • 제2절 제동시 미세 마모입자와 소음 상관분석 기초연구 ... 64
  • 제3절 점착계수와 미세 마모입자 발생 상관관계 기초연구 ... 75
  • 제4절 입자에 의한 철도시스템 피해사례 조사 ... 94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108
  • 제1절 국제 학술발표 및 업무협의 ... 110
  • 제2절 과학 기술적 성과 ... 127
  • 제3절 관련 분야 기여도 ... 129
  • 제5장 연구개발 결과 활용 ... 130
  • 제1절 연구성과 활용방안 ... 131
  • 제2절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 ... 133
  • 참고문헌 ... 134
  • 끝페이지 ... 136

표/그림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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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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