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신뢰와 조직효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 직무몰입과 만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rus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Public Institu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연구책임자 박한준
참여연구자 하세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1999
과제고유번호 1105012550
사업명 한국조세재정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1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1999

초록

우리나라 공공서비스 전달체계의 핵심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공공기관은 과거 경제개발과 산업육성의 견인차로서 역할을 담당하여 왔으며, 경제성장에 대한 이들의 기여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경제가 크게 성장한 성과가 있었지만, 공공서비스 공급자 관점 중심으로만 형성되어 온 공공기관 정책방향과 관리제도에 대한 본질적인 평가나 연구가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정부가 활용하고 있는 관리제도 및 정책에 대한 1차적 평가를 통해 그 효용성을 점검하였다. 그동안 혁신 대상에서 예외로 여겨졌던 공공기관 관리제도에 대한 공공기관

Abstract

On the one hand, the traditional supply-centric production and delivery of monopolized public services and goods have revealed limitations. On the other hand,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providing tailored services that are centered on individual consumers, and social demands for the paradigm sh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3
  •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 6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연구배경 ... 19
  • Ⅱ. 정책적 논의와 이론적 배경 ... 23
  • 1. 정책적 논의 ... 23
  • 2. 신뢰의 유형과 선행요인 ... 26
  • 가. 조직신뢰의 대상에 따른 범주화 ... 28
  • 나. 조직신뢰의 형성요인 ... 29
  • 3. 조직신뢰의 효과성 ... 30
  • 가. 직무만족 ... 31
  • 나. 조직몰입 ... 32
  • 다. 조직시민행동(OCB) ... 34
  • 라. 조직성과 ... 35
  • Ⅲ. 주요 관리정책과 제도 ... 37
  • 1. 공공기관 지정제도 ... 37
  • 2. 공공기관 경영공시 및 통합공시 제도 ... 39
  • 가. 경영공시제도 ... 39
  • 나. 통합공시제도 ... 40
  • 3. 공공기관 증원심사(정원관리)제도 ... 43
  • 4. 총액인건비제도(총인건비 인상률 제한) ... 45
  • 5. 경영실적평가제도 ... 46
  • 가. 제도개요 ... 46
  • 나. 2016년 공기업·준정부기관 경영실적평가 결과 ... 49
  • 6. 기능조정 ... 55
  • Ⅳ. 분석모형과 설문조사 ... 57
  • 1. 분석의 틀 ... 57
  • 2. 설문조사 ... 58
  • 가. 조사개요 ... 58
  • 나. 기관특성 ... 59
  • 다. 응답자 특성 ... 59
  • Ⅴ. 설문결과 및 실증분석 ... 60
  • 1. 정부정책 및 제도에 대한 인식 ... 60
  • 가. 주요 제도평가 ... 60
  • 나. 주요 정책평가 ... 70
  • 2. 조직신뢰 형성요인 분석 ... 79
  • 가. 가설 ... 79
  • 나. 주요 변수 및 분석모형 ... 79
  • 다. 분석결과 ... 81
  • 3. 신뢰의 조직효과성 분석 ... 84
  • 가. 가설 ... 84
  • 나. 주요 변수 및 분석모형 ... 86
  • 다. 실증분석 결과 ... 90
  • Ⅵ. 결 론 ... 101
  • 참고문헌 ... 105
  • 국문요약 ... 110
  • Abstract ... 113
  • 끝페이지 ... 117

표/그림 (2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