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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중심사회에 기반한 여성직업능력개발체계 분석 및 정책과제
Analysis and Policy Tasks of Vocational Capability Development System for Women to Enhance a Competency-Based Socie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오은진
참여연구자 최윤정 , 장희영 , 장명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434
과제고유번호 1105012740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1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434

초록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능력중심사회에 기반한 여성직업능력개발체계 분석 및 정책과제의 2차년도 연구로서 청년여성들의 직업세계 이행성과를 능력중심사회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의 정책을 중심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학 교육과정에서의 NCS의 도입과 함께 채용방식 및 문화의 변화 속에서 여성의 노동시장 성과가 어떤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대학과 기업의 변화가 청년여성의 노동시장 성과에 어떻게 기능할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정책과제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 전문대

Abstract

Ⅰ. Research Objectives and Methods
○ This paper is designed to analyze women’s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systems and to review related policy issues in connection with a competency-based society. In the process, it aims to study female youth’s achievements in career development, focus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28
  • 표목차 ... 32
  • 그림목차 ... 41
  • Ⅰ. 서 론 ... 4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4
  • 2. 연구 내용 ... 46
  • 3. 연구 방법 ... 47
  • 4. 연구 수행절차 ... 49
  • Ⅱ. 청년여성의 직업능력개발체계 관련 현황 ... 50
  • 1. 청년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52
  • 가. 분석 목적 및 자료설명 ... 52
  • 나. 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52
  • 다. 청년여성의 경제활동 변화와 문제 ... 68
  • 2. 고등교육과정과 직업능력개발 ... 77
  • 가. 고등교육에서의 직업능력개발 경향 ... 77
  • 나. 성평등한 능력개발과 노동시장의 격차 ... 78
  • 3. 고등교육기관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현황 ... 79
  • 가. 전문대학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 81
  • 나. 대학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 87
  • 다. NCS기반 교육과정 관련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 91
  • 4. 소결 ... 93
  • Ⅲ.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심층 분석 ... 98
  • 1. 조사개요 ... 100
  • 가. 조사의 목적 및 대상 ... 100
  • 나. 조사 내용 ... 103
  • 2. 일반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 : IPP형 일・학습병행제를 중심으로 ... 106
  • 가. 학생들의 일・학습병행제 참여 실태 분석 ... 106
  • 나. 교수들의 인식 조사 ... 114
  • 3. 전문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 126
  • 가. 학생들의 인식 조사 ... 126
  • 나. 교수들의 인식 조사 ... 134
  • 4. 기업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인식 ... 139
  • 가. 사업 참여 계기와 필요성 ... 139
  • 나. 학교와 기업의 사업 연계 과정 ... 140
  • 다. 회사가 원하는 인재 채용과 차별 ... 144
  • 라. 경력단절의 문제 ... 146
  • 마. 일・학습병행제의 장점 및 애로점 ... 147
  • 5. 소결 ... 150
  • 가. 일・학습병행제도를 통해 본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여성 취업 ... 151
  • 나. 전문대학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여성 취업 ... 155
  • Ⅳ.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청년의 태도 및 인식 분석 ... 160
  • 1. 조사개요 ... 162
  • 가. 설문조사 ... 162
  • 2. 일반대생 조사 결과 ... 166
  • 가. 응답자 특성 ... 166
  • 나. 일반대생의 자격증 취득 현황 ... 170
  • 다. 일반대생의 직무능력중심(NCS) 교육과정 경험 ... 181
  • 라. 교수와 학교의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 ... 195
  • 마. 일반대생의 미래능력개발을 위한 활동 ... 205
  • 바. 일반대생의 NCS기반 채용에 대한 관심 ... 212
  • 사. 일반대생의 취업・진로・직업활동 관련 인식 ... 217
  • 아. 일반대생의 장기현장실습 경험 ... 221
  • 자. 일・학습병행제 경험 ... 232
  • 3. 전문대생 조사 결과 ... 246
  • 가. 응답자 특성 ... 246
  • 나. 전문대생의 자격증 취득 현황 ... 249
  • 다. 전문대생의 직무능력중심(NCS) 교육과정 경험 ... 261
  • 라. 교수와 학교의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 ... 278
  • 마. 미래능력개발을 위한 외부 활동 ... 287
  • 바. 전문대생의 NCS기반 채용에 대한 관심 ... 300
  • 사. 전문대생의 취업・진로・직업활동 관련 인식 ... 305
  • 4. 소결 ... 312
  • 가. 일반대생 조사 결과 ... 312
  • 나. 전문대생 조사 결과 ... 321
  • 다. 시사점 ... 330
  • Ⅴ.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교수의 태도 및 인식 분석 ... 338
  • 1. 조사개요 ... 340
  • 2. 일반대 교수 대상 델파이 조사 결과 ... 343
  • 가. 일・학습병행제 도입과 참여 목적 ... 343
  • 나. 일・학습병행제 관련 NCS 교과목의 운영 ... 347
  • 다. 여학생의 일・학습병행제 참여와 취업 ... 360
  • 라. 협력기업 발굴과 운영 ... 379
  • 마. 정책개선 요구 ... 384
  • 3. 전문대 교수 대상 델파이 조사 결과 ... 390
  • 가.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과 운영 ... 391
  • 나. 여학생의 NCS 참여와 취업 ... 402
  • 다. 교내 NCS 지원센터의 역할과 기능 ... 408
  • 라. 정책개선 요구 ... 411
  • 4. 소결 및 시사점 ... 413
  • Ⅵ. 성인지적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를 위한 정책과제 ... 420
  • 1. 종합요약 ... 422
  • 가. 청년여성의 노동시장 이행 및 정부 정책의 필요성 ... 422
  • 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결과 ... 425
  • 다.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따른 취업성과 분석 ... 431
  • 라. 교수들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과 성과 인식 ... 435
  • 2. 4년제 일반대학에서의 능력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와 정책과제 ... 438
  • 가.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여대생 취업성과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체계 ... 438
  • 나. 능력중심사회에서 여학생의 노동시장 경쟁력과 차별 해소 방안 ... 442
  • 3. 전문대학에서의 능력중심 교육과정의 활용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정책과제 ... 450
  • 참고문헌 ... 456
  • 부록 ... 460
  • 부록1. 청년여성의 고용 현황 ... 462
  • 부록2. 정부의 청년 고용지원 정책 현황 ... 464
  • 부록3.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일반대생의 인식 조사 결과 ... 470
  • 부록4. 능력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대생의 인식 조사 결과 ... 483
  • 부록5. 실태조사 설문지 ... 486
  • 부록6. 교수 대상 델파이 조사 설문지 ... 512
  • Abstract ... 542
  • 끝페이지 ... 550

표/그림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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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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