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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2O생성 억제장치 성능평가 및 제어기술 개발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ntrol technology development for the after-treatment system with suppressed N2O produ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조종표
참여연구자 표영덕 , 김강출 , 신영진 , 이정희 , 이웅재 , 조맹희 , 장진영 , 정용진 , 김홍래 , 손경빈 , 안태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6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22809
과제고유번호 1485013930
사업명 글로벌탑환경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8-06-23
키워드 비-이산화탄소.비도로용 엔진.온실가스.De-NOx촉매.Non-CO2.Off road engine.Green house gas.De-NOx catalys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809

초록

□ 개발 목적 및 필요성
· 디젤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은 연소실 조건이 고출력을 요구하는 고온 고압 하에서 가장 많이 발생(Thermal NOx, 약 95%) 하며 미래규제 수준의 NOx 규제치를 만족하는 기술로는 선택적 촉매 환원반응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 기술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배출가스의 유해물질 제거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후처리장치에 백금 등 귀금속 촉매를 첨가하기 때

Abstract

Ⅳ. Results
(1) Phase 1 (1st and 2nd year)
- A system for evaluating the N2O emissions from the diesel engine was constructed. The emission gas characteristics of each operating condition were investigated by selecting a reference engine (57kW class) for off-ro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서 ... 3
  • 요약문 ... 5
  • SUMMARY ... 9
  • 목차 ... 12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3
  • 1-1. 연구개발 목적 ... 13
  •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3
  • 1-3. 연구개발 범위 ... 1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6
  • 2-1. 국외 기술개발 현황 ... 16
  • 2-2. 국내 기술개발 현황 ... 22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25
  • 3-1. 연구개발의 내용(범위) 및 최종목표 ... 25
  • 3-2.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 26
  • 3-3. 연구개발 결과 요약 ... 69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71
  • 4-1. 목표달성도 ... 71
  • 4-2. 관련분야 기여도 ... 71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72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2
  • 7. 연구개발결과의 보안등급 ... 72
  • 8.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NTIS)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73
  • 9.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73
  • 10.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73
  • 11. 기타사항 ... 73
  • 12. 참고문헌 ... 74
  • 끝페이지 ...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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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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