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인지적·정의적 특성 및 변화 추이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2013 Results and Implications - Cognitive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Trend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시기자
참여연구자 신진아 , 박인용 , 구남욱 , 김완수 , 구슬기 , 김준엽 , 박찬호 , 김수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63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63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전수평가 전환 이후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수준 및 변화 추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교교육의 성과를 점검하고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지적 특성 분석에서는 무절편 다층모형과 다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학력 격차 및 학력 향상의 변화 추이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또한 2014년 학업성취도 평가 이후 처음으로 구축되는 초6-중3-고2 학생수준 종단 데이터의 활용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eline data which can be used to check the performance of school education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and thus, we analyzed the cognitive·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the trend of Korea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based on NAEA(Na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1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연구 목적 ... 29
  • 다.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 29
  • 2. 연구 내용 ... 33
  • 가.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35
  • 나. 인지적 특성 및 변화 추이 ... 36
  • 다. 정의적 특성 및 변화 추이 ... 37
  • 3. 연구 방법 ... 37
  • 가. 문헌 연구 ... 37
  • 나. 통계 분석 ... 38
  • 다. 설문 조사 ... 39
  • 라. 전문가 협의회 ... 39
  • 마. 세미나 개최 ... 40
  • Ⅱ.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41
  •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관 ... 43
  • 가. 평가 변천사 ... 43
  • 나. 평가 시행 설계 ... 48
  • 다. 평가 도구 ... 51
  • 라. 평가 결과 ... 56
  • 2. 성취수준 비율 조요 결과 ... 60
  •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 60
  • 나. 성별 성취수준 비율 ... 63
  • 다.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 66
  • 라. 시·도 교육청별 성취수준 비율 ... 70
  • 마. 학교유형별 성취수준 비율 ... 78
  • 3. 학교 향상도 주요 결과 ... 86
  • 가. 지역규모별 향상도 ... 86
  • 나. 시·도 교육청별 향상도 ... 89
  • 다. 학교유형별 향상도 ... 95
  • 4. 시사점 ... 101
  • Ⅲ. 인지적 특성 및 변화 추이 ... 105
  • 1. 학업성취 격차 변화 추이 ... 107
  • 가. 학업성취 격차 변화 추이 개요 ... 107
  • 나. 학업성취 격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13
  • 다. 학업성취 격차 변화 유형에 따른 학교 특성 ... 121
  • 2.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 132
  • 가.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개요 ... 133
  • 나.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교 특성 ... 138
  • 다.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인지 프로파일 ... 146
  • 라.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예측 변인 ... 149
  • 3.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변화 추이 ... 157
  • 가.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변화 추이 개요 ... 158
  • 나.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방법 및 모형 고찰 ... 159
  • 다.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표 산출 방안과 모형 ... 162
  • 라.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지표 비교 ... 171
  • 4. 시사점 ... 182
  • 가. 학업성취 격차 변화 추이 ... 182
  • 나.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 186
  • 다. 개별 학생 학업성취 향상 변화 추이 ... 188
  • Ⅳ. 정의적 특성 및 변화 추이 ... 191
  • 1.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193
  • 가.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개요 ... 193
  • 나.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198
  • 2.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 223
  • 가.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개요 ... 224
  • 나. 분석 모형 및 방법 ... 225
  • 다. 학교생활 행복도 실태 ... 231
  • 라.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과의 관계 ... 247
  • 3. 시사점 ... 256
  • 가. 정의적 특성의 변화 추이 ... 256
  • 나. 학교생활 행복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 258
  •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 261
  • 1. 결론 ... 263
  • 가.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263
  • 나. 인지적 특성 및 변화 추이 ... 264
  • 다. 정의적 특성 및 변화 추이 ... 268
  • 2. 정책 제언 ... 271
  • 가. 학력 격차 해소 및 학력 향상을 위한 학교교육 지원 체제 개선 ... 272
  • 나.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 문화 조성 ... 289
  • 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교육적 가치 제고를 위한 정보 제공 및 활용 방안 개선 ... 309
  • 라.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 320
  • 참고문헌 ... 333
  • ABSTRACT ... 345
  • 부록 ... 351
  • 부록1.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생 및 학교 설문 ... 353
  • 부록2.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 368
  • 부록3. 시·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대상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의견 조사 ... 372
  • 부록4. 학교 향상도 변화 추이 유형별 학교 특성 및 설명요인 분석 결과 ... 388
  • 끝페이지 ... 397

표/그림 (15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