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력격차의 변화 추이 및 해소 방안 연구
Study on trend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gap and its solution pla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47
과제고유번호 1105003709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1947

초록

본 연구는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의 주요한 지표 중의 하나인 학업성취도 중에서 가장 공신력이 있는 2003년도부터 2008년도까지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생과 학교의 배경변인별로 성취도와 성취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차이가 시간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며, 성취도와 성취수준의 차이와 변화 정도에 어떠한 요인들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학업성취도와 상위성취수준 도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학력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추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한

Abstract

Based on statistical results of 2003~2008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which has high public confidence between student achievement scores as the most important index of educational attainment,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achievement scores and levels by s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 례 ... 13
  • 표 차례 ... 16
  • 그림 차례 ... 20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의 내용 ... 28
  • 가. 연구 문제 ... 28
  • 나. 연구 내용 ... 28
  • 3. 연구 방법 ... 30
  • 가. 문헌 연구 ... 30
  • 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데이터 분석 ... 30
  • 다. 협의회 개최 ... 32
  • 4. 연구의 제한점 ... 32
  • Ⅱ. 선행 연구 분석 ... 33
  • 1. 학력격차의 개념 ... 35
  • 2. 학력격차의 발생 요인 ... 37
  • 가. 가정환경의 특성 ... 37
  • 나. 학교환경의 특성 ... 39
  • 다. 제도적 특성 ... 41
  • 3. 한국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 및 연구 ... 42
  •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정책 ... 43
  • 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데이터 활용 연구 ... 47
  • 4. 미국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와 정책 사례 ... 50
  • Ⅲ. 학력격차의 변화 추이에 대한 기초 분석 ... 55
  • 1. 분석 대상의 특성 ... 57
  • 2. 학업성취도 척도점수와 성취수준 비율 분석 ... 62
  • 가. 초등학교 ... 62
  • 나. 중학교 ... 73
  • 다. 고등학교 ... 90
  • 3. 소결 ... 123
  • 가. 초등학교 ... 123
  • 나. 중학교 ... 124
  • 다. 고등학교 ... 126
  • Ⅳ. 학력격차 추세분석 ... 131
  • 1. 추세분석 모형과 자료 ... 133
  • 2. 척도점수 추세분석 결과 ... 148
  • 3. 성취수준 추세분석 결과 ... 167
  • 4. 논의 및 소결 ... 188
  • 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변인 탐색 ... 194
  • 1. 연구 모형 및 변인 구성 ... 197
  • 가. 분석 자료 ... 197
  • 나. 변인 구성 ... 198
  • 다. 연구 모형 ... 203
  • 2. 초등학교 결과 ... 207
  • 가. 국어 ... 207
  • 나. 사회 ... 211
  • 다. 수학 ... 215
  • 라. 과학 ... 218
  • 마. 영어 ... 222
  • 바. 소결 ... 225
  • 3. 중학교 결과 ... 227
  • 가. 국어 ... 228
  • 나. 사회 ... 232
  • 다. 수학 ... 235
  • 라. 과학 ... 240
  • 마. 영어 ... 244
  • 바. 소결 ... 247
  • 4. 일반계 고등학교 결과 ... 249
  • 가. 국어 ... 250
  • 나. 사회 ... 253
  • 다. 수학 ... 258
  • 라. 과학 ... 262
  • 마. 영어 ... 265
  • 바. 소결 ... 269
  • 5. 종합 및 논의 ... 271
  • Ⅵ.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78
  • 1. 요약 ... 280
  • 2. 정책적 제언 ... 286
  • 가.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제언 ... 287
  • 나. 향후 학력격차 연구 및 학업성취도 데이터 활용 연구에 관한 정책적 제언 ... 293
  • 참고문헌 ... 296
  • ABSTRACT ... 305
  • 부 록 ... 316
  • 끝페이지 ... 334

표/그림 (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