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손영돈
|
참여연구자 |
배승민
,
이영은
,
최은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67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67 |
초록
▼
■ 연구결과
ADHD 학생 5명의 사전 사후 임상심리평가 결과, 첫째, ADHD 아동의 K-WISC-lV의 전체 지능과 네 가지 하위 지표(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에서 유의한 사전·사후 평가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훈련 프로그램 이후, 주의력 검사인 CAT 상에서, 분할 주의력의 오경보 오류와 작업기억력(순방향)의 정반응 수 및 공간폭 지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이전 검사 시 보다 다소 향상된 수행 경향을 확인활 수 있었다.
셋째, 사후 평가 시, 실행기능 검사인 WCST의 전
■ 연구결과
ADHD 학생 5명의 사전 사후 임상심리평가 결과, 첫째, ADHD 아동의 K-WISC-lV의 전체 지능과 네 가지 하위 지표(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에서 유의한 사전·사후 평가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훈련 프로그램 이후, 주의력 검사인 CAT 상에서, 분할 주의력의 오경보 오류와 작업기억력(순방향)의 정반응 수 및 공간폭 지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이전 검사 시 보다 다소 향상된 수행 경향을 확인활 수 있었다.
셋째, 사후 평가 시, 실행기능 검사인 WCST의 전체 시행 수에서 유의한 감소가 있었으며, 총 오류와 비보속 오류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는 아니나 수행이 향상된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넷째, 학부모의 자기보고식 설문 검사결과에서, 사전 평가 시보다 ADHD 증상이 다소 감소하였으며, 품행문제와 반항행동, 불안증상에서도 유의한 감소가 나타났다.
다섯째, 구조화된 면접 결과, 아동의 주의력 결핍 증상이 다소 줄어든 경향을 발견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 Results
Clinical and neuropsychological evaluations were performed on five ADHD patients before and after the K-WEP training. In the K-WISC-IV test, all of four items, including language understanding, cognitive reasoning, working memory, processing speed,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differenc
• Results
Clinical and neuropsychological evaluations were performed on five ADHD patients before and after the K-WEP training. In the K-WISC-IV test, all of four items, including language understanding, cognitive reasoning, working memory, processing speed,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efoce and after the training. In the CAT test, although the resul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incorrectness error in the differential attention test and the number of correctness and spatial width index in the working memory had some tendency of improvement in their perlormance. In the WCST, the number of total trials showed significant decrease and the total errors showed some tendency of improvement in their performance. In the cormers parent rating scale, ADHD symptoms were somewhat decreased and the behavioral problem, defied behaviors and anxiety showed significant docrease. In the DISC, ADHD symptoms showed the docreased tendency.
(출처 : Abstract 9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내용 ... 17
- Ⅱ. ADHD의 특성과 실행기능 및 작업기억 ... 19
- 1. ADHD 아동의 특성 ... 21
- 가. ADHD 아동의 일반적 특성 ... 21
- 나. ADHD 아동의 이차적 특성 ... 23
- 2. 실행기능과 작업기억 ... 24
- 가. 실행기능 ... 24
- 나. 작업기억 ... 25
- 3. ADHD와 실행기능 및 작업기억의 관계 ... 26
- 4. ADHD를 위한 작업기억 훈련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 28
- 가. ADHD 아동을 위한 중재에 따른 작업기억 향상 선행연구 ... 28
- 나. ADHD 아동을 위한 전산화 중재 ... 29
- Ⅲ. 연구방법 ... 31
- 1. 피험자 ... 33
- 2. 작업기억 및 실행기능 증진 훈련 프로그램 ... 34
- 3. 연구 도구 ... 35
- 가.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ourth Edition: K-WISC-Ⅳ, 2011) ... 35
- 나. 주의력 검사(Comprehensive Attention Test: CAT) ... 37
- 다.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Wisconsin Card Sorting Test; WCST) ... 38
- 라.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 40
- 마.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Stroop color and word test) ... 40
- Ⅳ. 연구결과 ... 43
- 1. 인지능력의 변화 ... 45
- 2.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45
- 가. 주의력 비교 ... 45
- 나. 실행기능 비교 ... 47
- 다. 자기보고식 설문지 결과 비교 ... 51
- 라. 구조화된 면접(DISC-Ⅳ) 결과 비교 ... 53
- Ⅴ. 결론 및 제언 ... 55
- 1. 결론 및 논의 ... 57
- 2. 제언 ... 59
- Ⅵ. 부 록 ... 61
- 참고문헌 ... 83
- ABSTRACT ... 91
- 끝페이지 ...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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