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 국어, 수학,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f developing learning coaching programs for Korean, Mathematics, and English at the primary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권점례
참여연구자 장경숙 , 가은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85
과제고유번호 110500936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5

초록

최근 들어 초등학교 학생들은 인지적, 정서·행동적, 사회·문화적으로 매우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정의적 영역 등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또 이러한 차이는 국어, 수학, 영어와 같은 교과를 중심으로 심화되면서 학생들의 학습을 저해하는 문제를 낳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는 국어,수학, 영어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정의적 영역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학교 현장에서 학습코칭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meet the needs from individual students with different cognitive, affective, and socio-cultural backgrounds through learning coaching. It also sets its goal to develop coaching programs to help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Korean, Mathematics and English subjects imp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I. 서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 ... 17
  • 2. 연구 목적 ... 19
  • 3. 연구 내용 ... 19
  • 4. 연구 방법 ... 20
  • II. 이론적 탐색 ... 23
  • 1. 학습코칭의 개념과 특징 ... 24
  • 가. 학습코칭의 개념 ... 24
  • 나. 학습코칭의 주요 특징 ... 26
  • 2. 코칭 모형과 코칭 기법 ... 29
  • 가. 코칭 모형 ... 29
  • 나. 코칭 기법 ... 34
  • 3. 선행 연구 고찰 ... 36
  • 4. 학습코칭 모형 개발 ... 39
  • 가. 학습코칭 모형 구안의 원리 ... 39
  • 나. 학습코칭 모형 ... 40
  • III.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의 실태 및 사례 ... 43
  • 1. 학습코칭의 실태 및 요구 조사 ... 44
  • 가. 학습코칭에 대한 인식 및 실태 ... 46
  • 나. 교과 학습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이나 요구 ... 53
  • 다.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의 활용 및 지원 ... 63
  • 2.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의 사례 ... 71
  • 가.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코칭의 실태 ... 71
  • 나. 학습코칭을 활용한 수업 사례 ... 74
  • 3. 시사점 ... 86
  • IV.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 88
  • 1.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체제 ... 89
  • 가.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 89
  • 나. 개발 방향 ... 93
  • 2. 국어과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96
  • 가. 개발 방향 ... 96
  • 나. 프로그램의 구성 ... 97
  • 다. 프로그램의 예시 ... 112
  • 라. 현장 적합성 검토 ... 136
  • 3. 수학과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141
  • 가. 개발 방향 ... 141
  • 나. 프로그램의 구성 ... 142
  • 다. 프로그램의 예시 ... 155
  • 라. 현장 적합성 검토 ... 164
  • 4. 영어과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169
  • 가. 개발 방향 ... 169
  • 나. 프로그램의 구성 ... 170
  • 다. 프로그램의 예시 ... 188
  • 라. 현장 적합성 검토 ... 201
  • V.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및 정책 제언 ... 207
  • 1. 요약 ... 208
  • 2.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 211
  • 가.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보급 측면 ... 212
  • 나. 학습코칭에 대한 교사 전문성 신장 측면 ... 218
  • 다. 학교장 및 학부모 교육 측면 ... 221
  • 라. 학습코칭에 대한 연구 기반 조성 측면 ... 222
  • 3. 정책 제언 ... 224
  • 가.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정책 ... 225
  • 나. 학생들의 개인차를 지원하는 정책 ... 226
  • 다.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 정책 ... 228
  • 4. 후속 연구 제언 ... 229
  • 참고 문헌 ... 231
  • Abstract ... 235
  • 부록 ... 239
  • 끝페이지 ... 247

표/그림 (6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