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권점례
|
참여연구자 |
장경숙
,
가은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22985 |
과제고유번호 |
1105009369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8-06-3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5 |
초록
▼
최근 들어 초등학교 학생들은 인지적, 정서·행동적, 사회·문화적으로 매우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정의적 영역 등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또 이러한 차이는 국어, 수학, 영어와 같은 교과를 중심으로 심화되면서 학생들의 학습을 저해하는 문제를 낳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는 국어,수학, 영어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정의적 영역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학교 현장에서 학습코칭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최근 들어 초등학교 학생들은 인지적, 정서·행동적, 사회·문화적으로 매우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정의적 영역 등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또 이러한 차이는 국어, 수학, 영어와 같은 교과를 중심으로 심화되면서 학생들의 학습을 저해하는 문제를 낳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는 국어,수학, 영어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정의적 영역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학교 현장에서 학습코칭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코칭은 학습과 코칭이 결합된 개념으로, 코칭은 주로 스포츠 분야에서‘선수나 팀의 능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과정’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현재 경영,스포츠, 심리, 교육, 가족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코칭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코치이(coachee)가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고 발휘하여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또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그 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 사람 내부에 있다.’,‘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는 세 가지 기본 명제를 가정하고 있다.
학습코칭은 교육 패러다임이 학습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코칭의 개념을 학습에 결합하여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이끌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 방법 중의 하나이다(이미연, 2013). 국내외 문헌들을 보면, 학습코칭은 이론적 토대가 미약하고, 특히 교과 학습에서 학습코칭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칭의 개념과 기본 철학(명제)을 바탕으로 교과 학습에서의 학습코칭을‘학습자에게 내재된 잠재력을 발견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교과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습코칭의 실태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는 초등학교 교사 1,068명이 참여하였는데, 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많은 교사들이 학습코칭에 대해 들어봤으나 실제 학생 지도 시 학습코칭을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학생들은 국어, 수학, 영어의 여러 가지 학습 요소에 대해 어려움을 겪거나 도움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코칭이 교과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학습코칭이 교과 학습 지도나 학습 방법 지도에 도움이 된다는 비율이 다른 영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상당 수 교사들은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을 활용할 경우 외부 코치나 학습보조 교사보다는 교사 스스로가 담당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코칭이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 ‘학습코칭에 대한 교사 연수’를 선택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학습코칭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코칭에 대한 사례 조사도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사례는 모둠 활동 중심의 학습코칭 사례,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 후 학습코칭 사례, 학습코칭을 활용한 학습 부진 학생지도 사례, 코치형 리더십을 활용한 학교 경영 사례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코칭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코칭에 대한 실태 및 사례 조사를 통해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학습코칭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FUTURE 모형은‘문제에 집중하기(Focus the problem)’ 단계, ‘나를 이해하기(Understand myself)’ 단계, ‘목표 정하기(Target)’ 단계, ‘자원 활용하기(Utilize resources)’ 단계, ‘문제 해결하기(Resolve)’ 단계, ‘격려하기(Encourage)’ 단계의 6단계로 구성이 된다. 이 모형의 이름‘FUTURE’는 각 단계의 활동을 나타나는 영어 어구에서 앞 글자를 딴 것으로, ‘미래’ 를 뜻하는데, 이는 학습코칭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고, 이들의 미래 성장과 변화를 지원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FUTURE 모형을 근거로 학습코칭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국어과의 경우 국어 교육에 대한 현장의 요구,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등을 통해 4학년용 교과 학습코칭 프로그램 19차시와 5∼6학년용 주제 중심 학습코칭 프로그램 16차시를 개발하였다. 각 차시는 학습코칭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2교시를 블록화하여 1차시로 구성하였고, FUTURE 모형을 적용하여 실제 국어 수업의 모습을 구체화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학생들이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내용과 활동을 학생들의 요구에 맞게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 수학과 학습코칭 프로그램은 (1) 수학내용을 지도하는 교수(teaching)와 코칭을 적절하게 통합한다, (2) 교과서의 단원 및 차시를 기준으로 개발한다, (3) 질문, 경청, 인정, 메시징, 칭찬과 같은 코칭 기법과 소집단 협력학습,스토리텔링, 게임이나 놀이, 교구 활용, 블록타임 등과 같은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4) 학습 동기, 흥미와 같은 정의적 영역이나 주의 집중, 공부 방법, 의사소통 등과 같은 학습방법도 통합하여 구성한다는 개발 방향에 따라 개발하였다.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해 학습요소를 추출하고, 4학년 2학기 전 단원을 대상으로 차시별로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영어과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경우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해 추출된 각 학년의 기능별 성취기준, 소재, 핵심 의사소통 기능, 언어 형식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으며, 다양한 개별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준의 학습코칭 자료를 개발하였다. 또 영어를 통한 영어 지도(Teaching English in English)의 틀을 유지하였으며, FUTURE 모형을 활용하여 래포 형성, 흥미, 창의적 사고,자존감, 비전의식, 발견 질문, 중립적 피드백, 인정과 축하(칭찬), 맥락적 경청과 같은 다양한 코칭 기법을 활용하였다. 프로그램 내용은 무학년제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알파벳 학습코칭 자료, 기본어휘 학습 자료, 4학년 말하기․듣기 중심 학습코칭 자료, 5학년 읽기와 6학년 쓰기 학습코칭 자료 총 44차시 자료가 개발되었다. 개발된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은 교과 교육 전문가의 내용 검토 및 현장 적합성 검토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과 정책 제언을 도출하였다.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은 네 개의 측면, 즉 1)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 학습코칭에 대한 교사 전문성 신장, 3) 학교장 및 학부모 교육, 4) 학습코칭에 대한 연구 기반 조성으로 구성이 된다.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측면에서는 적용 대상 학년이나 교과를 확대하여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학습코칭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나 적용 모형 개발·보급, 학습코칭 연구학교 운영 및 학습코칭 활용 우수 사례 발굴·홍보를 제안하였고, 학습코칭에 대한 교사 전문성 신장 측면에서는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보급, 학습코칭을 지원할수 있는 학습코칭 전문가 인력풀 구축을 제안하였다. 또 학교장 및 학부모 교육 측면에서는 학교장의 코치형 리더십 교육, 학부모의 코치형 학부모 교육 실시를 제안하였으며, 학습코칭에 대한 연구 기반 조성 측면에서는 학습코칭과 관련된 교사 동아리 및 연구회 지원, 학습코칭에 대한 수업 실기 대회 및 우수 사례 공모, 학습코칭에 대한 연구비 지원 장려를 제안하였다.
한편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는,‘첫째 국가 수준이나 시도교육청 수준의 학습코칭지원센터(가칭)을 설립하고 운영한다’,‘둘째 수업 중 학생들의 어려움이나 개별 요구를 지원할 수 있는 보조 교사 제도를 도입한다’,‘셋째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정례화 한다’를 제안하였다.
( 출처 : 연구요약 6p )
Abstract
▼
This research aims to meet the needs from individual students with different cognitive, affective, and socio-cultural backgrounds through learning coaching. It also sets its goal to develop coaching programs to help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Korean, Mathematics and English subjects impr
This research aims to meet the needs from individual students with different cognitive, affective, and socio-cultural backgrounds through learning coaching. It also sets its goal to develop coaching programs to help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Korean, Mathematics and English subjects improve achievements and affective domains.
In this study subject learning coaching is defined as ‘the process of helping students develop as self-directed learners through drawing inherent potentials’.
The research methodology used for coaching material development included literature review, questionnaire survey, case analysis, experts meetings and justifying applicability to the class. The review of the literature on coaching provided the key underlying assumptions for the research: ‘Everybody has infinite potentials .’, ‘Everybody has his or her own solutions or answers in himself or herself.’ and ‘He or she needs someone to help him or her in the process of seeking solutions or answers.’ The literature review also revealed that the theoretical foundation for learning coaching is not firm yet, and little research has been done on the application of coaching in teaching and learning subjects at schools.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learning coaching at primary schools and teachers’ needs for coaching. 1068 primary teachers took part in the questionnaire survey. The participants were selected by using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The questionnaire included the questions regarding teachers’ perception and situation, difficulties students had and needs for suppor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coaching to school and support. The findings revealed that teachers have heard of learning coaching but they don’t use it in their own class. Regarding the reasons for not using, 42.6% of the teachers said they had need for learning coaching but they didn’t know how to do. it. It was also found that the only 7% of the respondents took training on learning coaching. The analysis of the responses showed that primary students had difficulties in learning Korean, Mathematics and English subjects. In Korean subject, students were found to have more difficulties in identifying main ideas, summarizing, content organizing and writing than other areas. It was also revealed that students disliked writing more than other skills. In Mathematics subject, it was shown that students had most difficulties in Mathema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They also showed high level of learning difficulties in concept, principles and affective domains. In English learning, students were shown to have learning difficulties in vocabulary, grammar, speaking,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They had slightly more difficulty in grammar learning than other areas. The survey results showed that the strong majority of the respondents(94%) thought learning coaching was helpful in teaching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The survey also revealed that teachers preferred they applied learning coaching to their own class, not employing assistants. Teacher training was selected by the half of the respondents(52.5%) as what was needed for disseminating learning coaching to schools.
Cases of learning coaching were analyz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 of coaching at schools. It was not common to find cases of using learning coaching in primary subject classes. The case analysis included examples from a vocational high school with focus on integrating coaching with group work, from a primary after-school program with coaching, and from remedial program for underachieved students. Implications for learning coaching program development were drawn from the analysis of cases in different contexts.
Learning coaching programs for Korean, Mathematics and English were developed using the FUTURE model with the underlying premises from the literature review,questionnaire survey and case analysis. In the model FUTURE stands for ‘Focus on the problem’, ‘Understand myself’, ‘Target’, ‘Utilize resources’, ‘Resolve’ and ‘Encourage’.
Learning coaching programs for each subject were developed with their own characteristics that are differentiated from each other.
Learning coaching program for Korean was composed of curriculum-based 20 classes for Grade 4 and theme-based 16 classes from Grades 5 and 6. Each class consisted of one unit of two consecutively blocked classes. The program were composed of three parts of introduction of units, applying co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Within the FUTURE model, the learning coaching program for Korean was characterized as its learner-centeredness, meeting students’ needs and maximizing identified students’potentials. Feedback from the critical review and the class application was applied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program.
The underlying assumptions for learning coaching program for Mathematics included integrating teaching and coaching, developing on the basis of units and periods of textbooks, using caching techniques such as questioning, active listening, acknowledging, messaging and praising, and learning and teaching methods like cooperative learning,storytelling, games, teaching tools, and block timing, and integrating affective domains such as motivation and interest, and study skills including concentration and communication. Learning points were selected through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Mathematics. Learning coaching program was development for the second semester of Grade 4. The validity of the program was improved by the review of match education specialists and class application.
The learning coaching program for English was designed and developed to help students effectively achieve the learning goals including communication, speaking, listening, reading and writing skills, grammar, and vocabulary. The program was designed to serve needs from students with mixed levels of English. Coaching features were integrated into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 Within the FUTURE framework, it used coaching techniques such as rapport, creative thinking, self-esteem, vision, referential questioning, neutral feedback, and contextualized listening. The program was composed of 44 classes including alphabet and basic vocabulary learning for all grades, speaking and listening focused materials for Grade 4, reading materials for Grade 5 and writing materials for Grade 6. The program was presented with a form of lessons plans accompanied by yes/no cases of coaching dialogues to guide English teachers’classroom talk.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olicy were drawn form the findings from the gathered data, the learning coaching programs for individual subjects, dissemination seminar, and expert meetings. It was suggested that learning coaching can be used actively and disseminated with support at the levels of learning coaching program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educational leadership and parents orientation, and research foundation construction. In terms of program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it was suggested that learning coaching programs need to be extended to other subjects and other grades of the primary school. Support for experimental or research schools was emphasized with dissemination of model cases from the schools.
It was proposed that for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learning coaching programs, teacher training programs need to be provided to meet teachers’ needs. It was also emphasized that coaching experts should be trained to provide school-based support.
Agreement was reached on the assumption that educational leadership plays a key role in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learning coaching to schools. It was suggested that coaching-oriented leadership was required for effective change in schools and school principals need to be take part in training for educational leadership for coaching. It was acknowledged that learning can be more effective with parents’ support for children.
It was emphasized that parents need to be provided opportunities to raise awareness on learning coaching and their children’s learning. It was suggested that for continuing research and development, infrastructure needs to be built up to support systematic research on learning coaching. Some suggestions were also made for further research on learning coaching.
( 출처 : ABSTRACT 235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I. 서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 ... 17
- 2. 연구 목적 ... 19
- 3. 연구 내용 ... 19
- 4. 연구 방법 ... 20
- II. 이론적 탐색 ... 23
- 1. 학습코칭의 개념과 특징 ... 24
- 가. 학습코칭의 개념 ... 24
- 나. 학습코칭의 주요 특징 ... 26
- 2. 코칭 모형과 코칭 기법 ... 29
- 가. 코칭 모형 ... 29
- 나. 코칭 기법 ... 34
- 3. 선행 연구 고찰 ... 36
- 4. 학습코칭 모형 개발 ... 39
- 가. 학습코칭 모형 구안의 원리 ... 39
- 나. 학습코칭 모형 ... 40
- III.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의 실태 및 사례 ... 43
- 1. 학습코칭의 실태 및 요구 조사 ... 44
- 가. 학습코칭에 대한 인식 및 실태 ... 46
- 나. 교과 학습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이나 요구 ... 53
- 다.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의 활용 및 지원 ... 63
- 2. 학교 교육에서 학습코칭의 사례 ... 71
- 가.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코칭의 실태 ... 71
- 나. 학습코칭을 활용한 수업 사례 ... 74
- 3. 시사점 ... 86
- IV.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 88
- 1.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체제 ... 89
- 가. 교과별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 89
- 나. 개발 방향 ... 93
- 2. 국어과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96
- 가. 개발 방향 ... 96
- 나. 프로그램의 구성 ... 97
- 다. 프로그램의 예시 ... 112
- 라. 현장 적합성 검토 ... 136
- 3. 수학과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141
- 가. 개발 방향 ... 141
- 나. 프로그램의 구성 ... 142
- 다. 프로그램의 예시 ... 155
- 라. 현장 적합성 검토 ... 164
- 4. 영어과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169
- 가. 개발 방향 ... 169
- 나. 프로그램의 구성 ... 170
- 다. 프로그램의 예시 ... 188
- 라. 현장 적합성 검토 ... 201
- V.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및 정책 제언 ... 207
- 1. 요약 ... 208
- 2.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 211
- 가.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보급 측면 ... 212
- 나. 학습코칭에 대한 교사 전문성 신장 측면 ... 218
- 다. 학교장 및 학부모 교육 측면 ... 221
- 라. 학습코칭에 대한 연구 기반 조성 측면 ... 222
- 3. 정책 제언 ... 224
- 가. 학습코칭 활성화를 위한 정책 ... 225
- 나. 학생들의 개인차를 지원하는 정책 ... 226
- 다.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 정책 ... 228
- 4. 후속 연구 제언 ... 229
- 참고 문헌 ... 231
- Abstract ... 235
- 부록 ... 239
- 끝페이지 ... 24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