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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연구
A study for curriculum integr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during and after unification of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진숙
참여연구자 박은아 , 정채관 , 김창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96
과제고유번호 110501041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96

초록

1. 연구의 목적 및 개요
본 연구는 최근 통일 논의의 활성화 및 통일을 실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를 바탕으로 통일 후 실행할 수 있는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안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개정된 남한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북한의 2013 교육강령을 비교·분석하고, 통일 교육 연구 경험 교사, 전문가 및 정책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독일 통일 당시 교육과정 통합의 과정을 탐구하고 통일 당시 학생과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경험담을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남북

Abstract

Recently,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interest in the unification of South and North Korea.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urrent educational situation of South and North Korea and to propose a possible integrated curriculum directions for the during and after unification.

The resea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3
  • I.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연구 목적 ... 31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31
  • 가. 연구 내용 ... 31
  • 나. 연구 방법 ... 34
  • II.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조사 ... 39
  • 1. 의견조사 개요 ... 41
  • 2. 의견조사 결과 ... 42
  • 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범위, 시기 및 주체 ... 42
  • 나. 총론 구성의 방향 ... 46
  • 다. 교과 구성의 방향 ... 56
  • 3. 시사점 ... 63
  • III.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67
  • 1. 북한 교육의 최근 동향 ... 69
  • 가. 최근 북한의 학제 변화 ... 69
  • 나. 북한의 교육과정의 개정 및 학교급별 편제 변화 ... 71
  • 2.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77
  • 가. 남북한의 교육이념, 학제 및 최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 ... 77
  • 나. 남북한 교육과정의 문서체제 비교 ... 79
  • 다. 남북한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비교 ... 89
  • 라. 남북한 교육 내용 비교 ... 94
  • 3. 남북한 교육과정 통합에 주는 시사점 ... 103
  • 가. 통합의 기본 방향 측면 ... 103
  • 나.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 105
  • 다. 교과의 구성 ... 108
  • IV. 외국의 통합 교육과정 사례 - 독일의 통일 전후 교육과정 ... 113
  • 1. 베를린장벽 붕괴(1989) 및 통일(1990) 전후 동서독 교육과정의 변화 ... 115
  • 가. 베를린 장벽 붕괴 사건 전의 동서독 교육과정 ... 116
  • 나. 베를린 장벽 붕괴 사건(1989.11.9.)에서 통일(1990.10.3.) 및 통일 이후 동서독 교육의 변화 과정 ... 124
  • 2. 독일 사례에 대한 면담 및 의견조사 결과 ... 144
  • 가. 의견조사 개요 ... 144
  • 나. 질문지 분석 결과 ... 146
  • 다. 독일 면담 분석 결과 ... 167
  • 3. 독일 사례에 따른 시사점 ... 169
  • V.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 173
  • 1. 통일의 시나리오 및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요 ... 175
  • 가. 통일의 시나리오 ... 175
  •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의 전제 ... 180
  • 다. 통일이후 시기별 교육과정 문서의 특성 ... 181
  • 2.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방향 ... 190
  • 가. 학제와 학교급별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194
  • 나. 교육목표의 방향 ... 206
  • 다. 교육과정의 영역과 교과 구성의 방향 ... 208
  • 라. 교육시간의 주요 방향 ... 216
  • 바.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및 기타 교육과정 지원의 주요 방향 ... 223
  • 사. 교육과정 운영 지원의 주요 방향 ... 227
  • 아. 교과 공통 사항의 주요 방향 ... 229
  • 3.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사회과 사례 ... 233
  • 가.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 설정에서의 주요 고려사항 ... 234
  • 나. 교과 구성에서의 주요 고려사항 ... 238
  • 다. 내용 구성에서의 주요 고려사항 ... 241
  • IV.요약 및 정책 제언 ... 255
  • 1. 요약 ... 257
  •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조사 ... 257
  • 나.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260
  • 다. 외국의 통합 교육과정 사례- 독일의 통일 전후 교육과정 ... 263
  • 라.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 267
  • 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중장기적 연구개발과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 ... 273
  • 가. 통일 대비 현행 교육과정의 개선 ... 274
  • 나. 질 높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지원을 위한 정책 연구 수행 ... 281
  • 다. 남북한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 285
  • 참고문헌 ... 292
  • Abstract ... 299
  • 부록 ... 303
  • 부록1. 국내 1차 의견조사지 ... 305
  • 부록2. 국내 2차 의견조사지 ... 308
  • 부록3. 독일인 대상 의견조사지(당시 교사용, 영어) ... 311
  • 부록4. 독일인 대상 의견조사지(당시 교사용, 독일어) ... 317
  • 부록5. 독일인 대상 의견조사지(당시 학생용, 영어) ... 323
  • 부록6. 독일인 대상 의견조사지(당시 학생용, 독일어) ... 329
  • 부록7. 독일의 통일연표 ... 335
  • 끝페이지 ... 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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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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