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연구 : 총론, 국어, 사회과를 중심으로
A study for curriculum integr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during and after unification of Korea -Curriculum Frameworks,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진숙
참여연구자 김민성 , 박창언 , 이미경 , 강보선 , 박수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24
과제고유번호 110501178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4

초록

1. 연구의 목적 및 개요
본 연구는‘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교육과정 연구’ 2차 연도 과제이다. 최근 남북 관계 경색국면에서도 통일을 대비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으며 통일 후 적용할 수 있는 남북한 통합 총론, 교과교육과정 개발이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본 연구는 교육계 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통일 대비 교육의 담론을 확장하여 통일이라는 가상적 상황에 대비하는 교육적 처방으로서 교육과정 분야의 통합 연구를 모색한다. 실제 통일이 되면 통합교육과정은 남북한 교육(과정) 통합위원회(안)에서 결정할 것을 가정하면서

Abstract

This study develops an integrated curriculum of South and North Korea to prepare for unification. In the recent strained relation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the necessity for the wide range of unification scenarios has increased. Furthermore, factors,such as the increasing number of North Kore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12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2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4
  • 가. 연구의 필요성 ... 24
  • 나. 연구의 목적 ... 28
  • 2. 주요 연구 내용 ... 29
  • 3. 연구 추진 방법 ... 34
  • Ⅱ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 38
  • 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 39
  • 가. 통일의 성격과 시나리오 ... 39
  •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 41
  • 다.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기준 ... 46
  • 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 51
  • 가. 통일 대비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 51
  • 나.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 53
  • 3.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 ... 57
  • 가. 통합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 57
  •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내용의 결정 방법 ... 58
  • Ⅲ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 61
  • 1. 요구조사의 개요 ... 62
  • 2. 남북한 교육과정 총론, 국어과, 사회과에 대한 설문조사 ... 62
  • 가. 설문조사 개요 ... 62
  • 나. 설문조사 결과 ... 66
  • 3. 탈북학생 학교 방문 면담 및 세미나,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 101
  • 가. 탈북학생 학교 방문 ... 101
  • 나. 세미나, 워크숍,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 118
  • 4. 시사점 ... 131
  • Ⅳ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136
  • 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137
  • 가. 남북한 교육과정 용어 ... 137
  • 나. 남북한 교육과정 유·초·중·고 학교급별 총론의 비교 ... 138
  • 2.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166
  • 가.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 166
  • 나. 남북한 국어과의 문서체계 비교 ... 167
  • 다. 남북한 국어과의 교육과정의 항목 ... 168
  • 라.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 189
  • 3. 남북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199
  • 가. 남북한 사회과의 교육과정 구조 비교 ... 199
  • 나. 남북한 사회과의 문서체계 비교 ... 201
  • 다. 남북한 사회과의 교육과정 항목 비교 ... 202
  • 라. 남북한 교육과정 과목별 특징 ... 221
  • 4. 시사점 ... 229
  • Ⅴ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 232
  • 1. 학교급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233
  • 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개발의 방향 ... 234
  • 나.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243
  • 다. 통일 후 시기별 교육과정 총론 ... 291
  • 2.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 295
  • 가.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 296
  • 나.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 301
  • 3.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399
  • 가.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 400
  • 나.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 409
  • 4. 시사점 ... 456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459
  • 1. 요약 ... 460
  •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 460
  •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 462
  • 다.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465
  • 라.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 471
  • 2.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제언 ... 476
  •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실효성 강화 ... 477
  • 나. 남북한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대상 및 관련 주제의 연구·개발 확장 ... 481
  • 다. 통일 후 북한 지역 교원의 통일 수용력 향상을 위한 개선 ... 483
  • 참 고 문 헌 ... 486
  • ABSTRACT ... 491
  • 부 록 ... 497
  • [부록 1] 세미나, 협의회 의견 수렴 결과 정리 ... 498
  • [부록 2] 요구조사를 위한 설문지와 면담조사지 ... 515
  • [부록 3] 남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편제표- 일반고 편제표(IV장)의 연속 ... 543
  • [부록 4]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유치원, 초·중등학교 ... 551
  • [부록 5]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 610
  • [부록 6]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 628
  • 끝페이지 ... 656

표/그림 (15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