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Analysis of Student Responses to Constructed Response Items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인호
참여연구자 이상일 , 김승현 , 이정우 , 서민철 , 조윤동 , 이광상 , 김현경 , 동효관 , 배주경 , 김성혜 , 권경필 , 이규호 , 정기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3012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012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서답형 문항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 특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0~2014년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서답형 문항을 대상으로 하여,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답안 내용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답안 유형별 빈도 및 성취도 점수에 따른 비율 분포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분석함으로써 성취수준별 학업성취

Abstract

The present study aims at analyzing students’ responses to constructed response items in order to obtain detailed inform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and to draw suggestions for enhancing curriculum and instruction. The data is compiled of students’ responses to constructed response items on the Na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0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7
  • 나 연구의 목적 ... 29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9
  • 가. 연구 내용 ... 29
  • 나. 연구 방법 ... 30
  • Ⅱ. 선행 연구 및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방법 ... 33
  • 1. 선행 연구 ... 35
  • 2.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방법 ... 36
  • Ⅲ. 교과별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 41
  • 1. 국어과 ... 43
  • 가. 2010~2014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43
  • 나. 국어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 44
  •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 47
  • 라. 시사점 ... 80
  • 2. 사회과 ... 83
  • 가. 2010~2014년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83
  • 나. 사회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 83
  •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 85
  • 라. 시사점 ... 110
  • 3. 수학과 ... 115
  • 가. 2010~2014년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115
  • 나. 수학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 116
  •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 119
  • 라. 시사점 ... 159
  • 4. 과학과 ... 162
  • 가. 2010~2014년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162
  • 나. 과학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 162
  •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 164
  • 라. 시사점 ... 216
  • 5. 영어과 ... 221
  • 가. 2010~2014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221
  • 나. 영어과 분석 대상 문항의 선정 및 분석 방향 ... 222
  • 다. 서답형 문항 심층 분석 결과 ... 224
  • 라. 시사점 ... 247
  •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 249
  • 1. 요약 ... 251
  • 2. 정책 제언 ... 254
  • 참고문헌 ... 261
  • 관련 자료 목록 ... 266
  • 전문가 협의회 목록 ... 268
  • Abstract ... 271
  • 끝페이지 ... 277

표/그림 (2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