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교실 내 상호작용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A Study of Character Education through Interaction at Middle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장경숙
참여연구자 이동엽 , 송성민 , 우연경 , 정창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3015
과제고유번호 1105010427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015

초록

본 연구는 학교교실내 교사와 학생간,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 방식을 통한 구체적인 중학교 인성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인성발달과 교육을 둘러싼 쟁점과 접근법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인성은 관계의 맥락 속에서 형성되고 촉진되며, 중학교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과 함께 학생과 학생 간의 관계 형성이 중학생의 인성 형성을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됨을 밝히었다. 상호작용과 인성 발달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해 중학교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중 중학생의 인성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

Abstract

This study sets its aim to suggest effective ways of doing character education through teacher-student and student-student interaction at the middle school, and draw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policy. The review of the relevant literature reveals that character develops through building up the re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1
  • II. 이론적 배경 ... 25
  • 1. 인성, 인성교육, 상호작용 ... 27
  • 2. 상호작용과 인성교육 ... 37
  • 3. 인성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 ... 54
  • 4. 논의 및 시사점 ... 59
  • III. 중학교 인성교육 실태, 인식 및 지원 요구: 설문 조사를 중심으로 ... 63
  • 1. 설문 조사 개요 ... 65
  • 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 68
  • 3. 설문 조사 결과 ... 70
  • 4. 논의 및 시사점 ... 95
  • IV. 중학교 교실 내 상호작용을 통한 인성교육: 수업 관찰, 면담 및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101
  • 1. 의사소통과 인성교육 ... 103
  • 2. 교사 피드백과 인성교육 ... 114
  • 3. 갈등 해결과 인성교육 ... 127
  • 4. 규칙 제·개정 및 준수와 인성교육 ... 137
  • 5. 논의 및 시사점 ... 154
  • V. 요약 및 제언 ... 157
  • 1. 연구 요약 ... 159
  • 2. 중학교 교실 내 상호작용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 170
  • 참고문헌 ... 183
  • ABSTRACT ... 195
  • 부록 ... 199
  • 부록1. 중학교 인성교육 실태, 인식 및 지원 요구 조사를 위한 온라인 설문지 ... 201
  • 부록2. 중학교 인성교육 실태, 인식 및 지원 요구 조사를 위한 설문 주관식 분석 결과 ... 224
  • 끝페이지 ... 238

표/그림 (5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