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법제연구원 Korea Legislation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성승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0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37656 |
과제고유번호 |
1105012499 |
사업명 |
한국법제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8-09-01
|
키워드 |
공기업.정부소유기업.경쟁중립성.경쟁친화적.시장경쟁촉진.Public enterprises.government-owned enterprises.competitive neutrality.competition-friendly.promoting market competition.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656 |
초록
▼
Ⅰ. 배경 및 목적
▶ 한국에서 경쟁에 ‘중립’이 필요하고 강조되어야 하며
○ 경쟁중립성이란 개념이 생소하기 때문에, 널리 인식을 높여야 함
○ 공기업에 대한 경쟁중립성이 고취되어야 함을 알림
▶ 공기업 경쟁증립성이 OECD, EU,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확산됨
○ 공기업의 경쟁중립성을, 법과 법제도적으로 확립하고자 노력하는 국가들이 나타남
○ 주요 선진국들 보다는, 여러 국가들이 모인 국제기구들이나, 경쟁법을 확산시키려 애쓰는 국가들이 열정적으로 확산시키는 중
▶ 한국도 시장에서 경
Ⅰ. 배경 및 목적
▶ 한국에서 경쟁에 ‘중립’이 필요하고 강조되어야 하며
○ 경쟁중립성이란 개념이 생소하기 때문에, 널리 인식을 높여야 함
○ 공기업에 대한 경쟁중립성이 고취되어야 함을 알림
▶ 공기업 경쟁증립성이 OECD, EU,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확산됨
○ 공기업의 경쟁중립성을, 법과 법제도적으로 확립하고자 노력하는 국가들이 나타남
○ 주요 선진국들 보다는, 여러 국가들이 모인 국제기구들이나, 경쟁법을 확산시키려 애쓰는 국가들이 열정적으로 확산시키는 중
▶ 한국도 시장에서 경쟁을 고취하기 위하여, 경쟁중립성을 고양시킬 필요 있음
Ⅱ. 주요 내용
▶ 공기업은 대부분 사기업들이 갖지 못한 특권과 면제를 향유한다고 지적되는 바,
○ 이러한 이득 또는 이점들이 탁월한 성과, 우월한 효율성, 높은 기술 또는 우월한 경영기법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며,
○ 대개 정부가 그러한 특권을 아래와 같은 방법들로 조성해준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 지적되는 바,
- 순수한 경제활동임에도, 정부가 직접 보조금이나 재정지원을 해 주거나
- 예컨대 지급보증 등 정부로부터 자금조달에 특혜를 받거나
- 여러 가지 규제를 면제받는 등 잘 보이지 않는 혜택을 받거나
- 자연독점 산업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시장경쟁에 개방될 수 있음에도, 공기업이 계속 혜택만 향유하며, 시장선점 효과만을 누리거나
- 공기업은 지배구조가 안정적이어서 안전성을 누리거나
- 공기업은 파산에 대하여서도 안전한 편이며
- 그 밖에 네트워크 산업인 경우에도, 역시 다양한 혜택을 누리는 등의 경우가 있음
▶ 공기업이 이상과 같은 혜택을 누리는 것은, 시장에서의 경쟁을 위축시킬 수 있으므로,가능하면 그 혜택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 경쟁중립성 논의임
○ 이를 위하여 몇 개 국가 사례를 검토하고
○ 주요 선진국이 아닌 나라를 검토하는 이유도 제시함
○ 경쟁법 기타 법제도에 어떻게 선언적 규정 삽입 등의 방안을 제안함
Ⅲ. 기대효과
○ 국가, 사회, 정부 각 부문에 중립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자료로서 제공될 수 있음
○ 공기업에 대한 경쟁중립성을 확인하고 널리 알리고, 그럼으로써 시장의 경쟁이 제한되지 않도록 조금 더 경쟁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하고, 그럼으로써 소비자후생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제공
○ 한국의 법제도가 조금 더 경쟁친화적으로 바뀌는데 기여함. 새로운 경쟁중립성 원칙을 확립하는 입법의 기초자료로써 활용.
( 출처: 요약문 5p )
Abstract
▼
Ⅰ. Backgrounds and Purposes
▶ In Korea, 'neutrality' is needed and emphasized in competition.
○ Since the concept of competitive neutrality is unfamiliar, it is necessary to raise awareness widely.
○ Notify that competition neutrality for SOEs should be encouraged
▶ The competitivene
Ⅰ. Backgrounds and Purposes
▶ In Korea, 'neutrality' is needed and emphasized in competition.
○ Since the concept of competitive neutrality is unfamiliar, it is necessary to raise awareness widely.
○ Notify that competition neutrality for SOEs should be encouraged
▶ The competitiveness of public enterprises is spreading in OECD, EU and Australia.
○ There are countries that are trying to establish the competitiveness of the public corporation with the law and the legal system.
○ International organizations that have gathered together, rather than major developed countries, or countries that are trying to spread competition law are spreading enthusiastically
▶ Korea also needs to boost competition neutrality in order to encourage competition in the market
Ⅱ. Major Content
▶ It is pointed out that most of the SOEs enjoy privileges and exemptions that private companies do not have,
○ These benefits or advantages are not based on excellent performance, superior efficiency, high technology or superior management techniques,
○ It is often pointed out that the government has created such privileges in the following ways,
- Even though it is purely economic activity, the government provides subsidies or financial support
- For example, the government receives preferential treatment for financing from the government,
- Receive unseen benefits, such as being exempted from various regulations
- Although the natural monopoly industry can be open to market competition over time, the SOEs enjoys only benefits,
- The SOEs enjoys safety because its governance structure is stable
- Public companies are also safe from bankruptcy
- In addition, there are cases where the network industry enjoys various benefits.
▶ It is a discussion of competition neutrality that it is necessary to eliminate the benefits of public enterprises, if possible, because they can reduce competition in the market.
○ To do this, we review several countries
○ It also provides reasons for reviewing countries that are not major developed countries.
○ Suggesting ways to include declarative rules in competition law and other legal systems
Ⅲ. Expected Effects
○ It can be provided as a resource that recognizes the importance of neutrality to the national, social and government sectors.
○ Identify and publicize the competition neutrality for public enterprises. By doing so, we make it a little more competitive so that market competition is not restricted. As a result, it provides basic data that can contribute to enhance consumer welfare.
○ Korea's legal system has contributed to a more competitive change. Use as a basis for legislation to establish new principles of competition neutrality.
( 출처 : Abstract 9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5
- Abstract ... 9
- 목차 ... 13
- 제1장 서 론 ... 15
- 제1절 연구의 목적 ... 17
-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19
- 제2장 공기업·경쟁 법적 검토 ... 23
- 제1절 경쟁법과 경쟁중립성 ... 25
- 1. 경쟁이 법에 수용되는 과정 ... 25
- 2. 공정거래법상 경쟁 ... 35
- 3. 경쟁중립성 ... 50
- 제2절 공기업의 국제적 통용명칭・개념 ... 53
- 제3절 공기업과 경쟁법 적용 문제 ... 55
- 제3장 경쟁중립성과 사례 : 비교법 검토 ... 59
- 제1절 OECD 경쟁중립성 ... 61
- 1. 논의 문헌들 ... 61
- 2. 공기업의 경쟁상 이점 ... 62
- 3. OECD 경쟁중립성 법제도 조사 ... 70
- 제2절 EU 경쟁중립성 ... 80
- 제3절 우체국 분쟁사례 ... 82
- 제4절 오스트레일리아 경쟁중립성 ... 85
- 1. 경쟁중립성 법제도 수용 ... 85
- 2. 오스트레일리아 경쟁법 ... 89
- 제4장 조세중립성과 경쟁중립성 ... 93
- 제1절 조세중립성과 공기업 활동 ... 95
- 제2절 OECD 보고서: 경쟁중립성과 조세 ... 99
- 1. 의 의 ... 99
- 2. OECD International VAT/GST Guidelines: International Guidelines on Neutrality ... 100
- 3. Marketisation of Government Services: State-Owned Enterprises ... 101
- 4. 경쟁중립성 확보관련 OECD 논의 내용의 시사점 ... 104
- 제3절 오스트레일리아: 경쟁중립성과 조세 ... 105
- 1. 의 의 ... 105
- 2. 오스트레일리아의 국가경쟁정책과 경쟁중립성 ... 105
- 3. 국가조세상당액 납부제도 ... 107
- 제4절 소 결 ... 109
- 제5장 결 론 ... 111
- 참고문헌 ... 117
- 끝페이지 ... 12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