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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 과제 - 교원 인사제도 혁신 방안 연구 -
A Study of Innovation Tasks of Teacher Policy according to Educational Environment : Innovation Tasks on the teacher's personnel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영숙
참여연구자 허주 , 이동엽 , 김혜진 , 이승호 , 김갑성 , 김이경 , 신연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482
과제고유번호 110501494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교직환경 변화.교원 정책 혁신.전문성 신장.교원 인사제도.혁신 방안.change in teaching environment.teacher policy innovation.professionalism development.teacher's personnel system.

초록

□ 연구 개요
본 연구는 3개년(2017~2019년)에 걸쳐 추진된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 혁신과제⌟의 3차 연도 연구이다. 3개년 연구의 목적은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정책의 혁신 요구를 수렴하여 혁신 과제를 제시하는 데 있다. 제1차 연도(2017년)에는 예비교사교직 입문 단계의 양성과정의 현장 적합성을 주제로 교원 양성과 채용 정책의 혁신 과제를 탐색하였고, 제2차 연도(2018년)에는 현직 교사의 전문성을 주제로 교사 전문성 개발지원체제 구축 방안을 다루었다. 제3차 연도(2019년)인 본 연구에서는 교원

Abstract

□ Study Outline
This study is the third year of the “Teacher Policy Innovation Tasks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s in the Teaching Environment,” which was carried out over three years(2017~2019). The purpose of the three-year study is to present innovation tasks by addressing the demands forinn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4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2
  • Ⅰ. 서 론 ... 2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6
  • 가. 연구의 배경 ... 26
  • 나.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35
  • 가. 연구의 문제 ... 35
  • 나. 연구의 내용 ... 35
  •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37
  • 가. 연구의 방법 ... 37
  • 나. 연구의 절차 ... 42
  •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43
  • 5. 용어 정의 및 분석 모형 ... 45
  • 가. 용어 정의 ... 45
  • 나. 분석 모형 ... 47
  • Ⅱ.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인사제도 대응 요구 ... 50
  • 1. 1, 2차 연도 연구 결과 및 선행연구 동향 ... 52
  • 가. 1, 2차 연도 연구 결과 ... 52
  • 나. 교원 인사제도 선행연구 동향 ... 59
  • 2. 인사행정의 패러다임 변화 및 혁신 모형 ... 71
  • 가. 인사행정의 패러다임의 변화 ... 71
  • 나. 인사혁신처의 「인사비전 2045」 ... 73
  • 다. 국가공무원 인사 혁신 모형 ... 75
  • 3. 교원 인사제도의 영역, 기능 및 운영 원칙 ... 80
  • 가. 교원 인사제도의 영역 및 기능 ... 80
  • 나. 교원 인사제도의 운영 원칙 ... 83
  • 4.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인사제도 대응 요구 ... 84
  • 5. 교원 인사제도 혁신에 주는 시사점 ... 86
  • Ⅲ. 역대 정부별 교원 인사정책의 지향성 및 성과 ... 90
  • 1. 역대 정부별 교원 인사정책의 지향성 ... 92
  • 가. 문민정부의 교원 인사정책 ... 92
  • 나. 국민의 정부의 교원 인사정책 ... 95
  • 다. 참여정부의 교원 인사정책 ... 97
  • 라. 이명박 정부의 교원 인사정책 ... 98
  • 마. 박근혜 정부의 교원 인사정책 ... 101
  • 바. 문재인 정부의 교원 인사 정책 ... 104
  • 2. 역대 정부별 교원 인사정책의 성과 ... 105
  • 3. 교원 인사제도 혁신에 주는 시사점 ... 110
  • Ⅳ. 교원 인사제도의 문제 및 혁신 요구 ... 114
  • 1. 분석 영역 및 내용 ... 116
  • 2. 교원 인사제도의 영역별 현황 및 문제 ... 118
  • 가. 교원 수급 및 정원 배정 ... 118
  • 나. 교원 자격 및 연수 ... 124
  • 다. 교원 평가 및 승진 ... 136
  • 라. 교원 전보 및 전직 ... 152
  • 마. 교원 직무 재설계 및 인사 혁신 기반 ... 161
  • 3. 교원 인사제도의 SWOT 및 취약점 ... 170
  • 가. 교원 인사제도의 SWOT ... 170
  • 나. 교원 인사제도의 취약점 및 혁신 요구 ... 172
  • 다. 교원 인사제도에서 혁신이 시급한 문제 및 원인 ... 173
  • 4. 교원 인사제도 혁신에 주는 시사점 ... 175
  • Ⅴ. 교원 인사제도 혁신 사례 및 시사점 ... 178
  • 1. 사례 분석 개요 ... 180
  • 가. 사례 분석 대상 및 선정 기준 ... 180
  • 나. 사례 분석 내용 및 방법 ... 181
  • 2. 국내 혁신 사례 분석 결과 ... 181
  • 가. 경기도교육청 혁신 사례 ... 181
  • 나. 강원도교육청 혁신 사례 ... 190
  • 3. 국외 혁신 사례 ... 197
  • 가. 미국 혁신 사례 ... 197
  • 나. 싱가포르 혁신 사례 ... 203
  • 다. 핀란드 혁신 사례 ... 208
  • 라. 호주 혁신 사례 ... 217
  • 4. 교원 인사제도 혁신에 주는 시사점 ... 225
  • 가. 교원 전문성 및 자율성 중심의 인사제도 혁신 ... 225
  • 나. 교원 인사제도 혁신을 위한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 226
  • 다. 교원의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위한 자격체계의 다양화 추진 ... 227
  • Ⅵ. 교원 인사제도 혁신에 관한 요구 조사 ... 228
  • 1. 요구 조사 개요 ... 230
  • 가. 조사 목적 및 조사 기간 ... 230
  • 나. 조사 규모, 표집 방법, 조사 절차 ... 231
  • 다. 조사 영역 및 내용 ... 233
  • 라. 조사 결과 처리 방법 및 응답자 특성 ... 234
  • 2. 요구 조사 분석 결과 ... 238
  • 가.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인사제도 대응 요구 ... 238
  • 나. 교원 인사제도의 문제 및 혁신 요구 ... 247
  • 다. 교원 인사제도의 혁신 지향성 및 가치 ... 261
  • 라. 교원 인사제도의 혁신 성과 ... 271
  • 3. 교원 인사제도 혁신 방안에 주는 시사점 ... 272
  • Ⅶ. 교원 인사제도의 혁신 방향과 방안 ... 274
  • 1. 혁신에의 접근 관점 ... 276
  • 2. 교원 인사제도 혁신 모형 및 요소 ... 281
  • 3. 10대 혁신 방안 ... 286
  • 가. 혁신 방안의 구조 ... 286
  • 나. 혁신 방안의 내용 ... 287
  • 4. 추진 단계 및 로드맵 ... 331
  •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334
  • 1. 요약 ... 336
  • 가.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인사제도 대응 요구 ... 336
  • 나. 역대 정부별 교원 인사정책의 지향성 및 성과 ... 338
  • 다. 교원 인사제도의 문제 및 혁신 요구 ... 339
  • 라. 교원 인사제도 혁신 사례 분석 및 시사점 ... 341
  • 마. 교원 인사제도 혁신에 관한 요구 조사 ... 342
  • 바. 교원 인사제도의 혁신 방향과 방안 ... 343
  • 2. 정책 제언 ... 344
  • 가. 국가공무원 인사 혁신 정책과 연계한 교원 인사제도 혁신 기반 마련 ... 345
  • 나. 국가 수준의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인사제도 혁신 추진: (가칭) 전문성 신장 중심의 교원 인사 혁신 중장기 계획 수립 ... 346
  • 다. 전문성 신장 중심으로 인사제도 재구조화 및 영역 간 연계 강화 ... 347
  • 라. 교육자치 시대에 부응한 교원 인사 권한 위임 및 교육부 장관과 시․도교육감의 협의 절차 정례화 ... 348
  • 마. 시․도별 주기적인 교원 직무 실태 조사 분석 ... 348
  • 바. 전문 역량에 기반 한 전문성 신장형으로 교원 승진 절차 혁신 ... 349
  • 사. 중앙교육연수원 및 17개 시․도교육연수원의 자격 및 직무 연수 재편 ... 349
  • 아. 교사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 수석교사 지도성 강화 및 학습공동체 네트워크 강화 ... 350
  • 참고문헌 ... 352
  • Abstract ... 384
  • 부록 ... 394
  • 부록1. 전문성 신장 중심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요구 조사지 ... 396
  • 부록2. 제141차 KEDI 교육정책포럼 일정표 ... 409
  • 부록3. 교원 인사제도 선행연구 목록(2000∼2019년) ... 410
  • 부록4. 교원 자격연수의 표준교육과정 개정 내용(2019) ... 418
  • 끝페이지 ... 423

표/그림 (12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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