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2017 KEDI Survey Research on Student Competen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길혜지
참여연구자 남궁지영 , 김주아 , 박성호 , 김혜자 , 김훈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08
과제고유번호 1105012995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KEDI 학생역량 조사.학생역량지수.역량중심 교육과정.학생역량에 관한 프로파일.학생역량 영향 요인.KEDI student competency research.Student Competency Index.Competency-based curriculum.profiles of student competency.factors affecting student competenc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08

초록

본 연구는 초·중·고 학생들의 역량 조사에 관한 5개년도 계획에 따라 2차년도 KEDI 학생역량조사 자료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구축된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학년별로 학생역량지수를 산출하고, 동일 학년의 연도 간 비교, 동류집단의 종단적인 추이 탐색을 실시하였다. 더 나아가 학생역량에 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결과를 토대로 각 유형별 특징을 살펴보고 학생역량 영향요인을 탐색함으로써, 학생역량 증진을 위한 국가 교육정책 수립 및 실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

Abstract

This study was designed to construct the 2nd year data of student competency as a part of the five-year research plan targeti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Based on collected data, the Student Competency Index (SCI) of students from the 6th grade through 11th grade was extracted b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4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2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6
  • 2. 연구 내용 ... 31
  • 3. 연구 방법 ... 33
  • 4. 연구의 제한점 ... 36
  • Ⅱ. 이론적 배경 ... 40
  • 1.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요소 ... 42
  • 2. 역량중심 교육과정이 학생역량에 미치는 영향 ... 46
  • 3. 요약 및 논의 ... 53
  • Ⅲ. 2차년도 조사 개요 ... 56
  • 1. 조사 연구 모형 ... 58
  • 2. 조사 내용 ... 63
  • 3. 표본 설계 ... 68
  • 4. 조사 실시 ... 73
  • 5. 회수 현황 ... 76
  • 6. 학생역량지수 분석 ... 79
  • Ⅳ. 학생역량에 대한 기초 분석 ... 86
  • 1. 전체 학생역량지수 분석 ... 89
  • 2. 하위 영역별 학생역량지수 분석 ... 93
  • 3. 학생역량의 강・약점 진단 ... 163
  • 4. 요약 및 논의 ... 169
  • Ⅴ. 학생역량 프로파일 분류 및 특성 탐색 ... 180
  • 1. 연구의 필요성 ... 182
  • 2. 분석 방법 ... 183
  • 3. 분석 결과 ... 190
  • 4. 요약 및 논의 ... 207
  • Ⅵ. 학생역량 영향 요인 분석 ... 212
  • 1. 연구의 필요성 ... 214
  • 2. 분석 방법 ... 216
  • 3. 분석 결과 ... 224
  • 4. 요약 및 시사점 ... 234
  • Ⅶ.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40
  • 1. 요약 ... 242
  • 2. 정책적 제언 ... 251
  • 참고문헌 ... 262
  • Abstract ... 268
  • 부록 ... 276
  • 부록1. 학생의 6가지 핵심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 및 검사 문항의 구성 ... 278
  • 부록2. 학생・가정・학교 관련 요인 지표(1) ... 279
  • 부록3. 학생・가정・학교 관련 요인 지표(2) ... 280
  • 부록4. 학교 조사지 ... 281
  • 부록5. 학생역량 설문지 ... 290
  • 부록6. 학교결과지 ... 315
  • 부록7. 학생결과지 ... 317
  • 부록8. 언어 수직척도 변환표 ... 319
  • 부록9. 수리 수직척도 변환표 ... 320
  • 부록10. 학생역량지수 기초분석 결과표 ... 321
  • 끝페이지 ... 33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