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영재교육 지원 체제 구축 방안 연구
Building Gifted Education Support System Tailored to Life Stag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주아
참여연구자 한은정 , 조석희 , 한기순 , 안도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13
과제고유번호 110501297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13

초록

본 연구는 영재교육 체제 재구조화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그동안 교육공급자 시각에서 이루어져 온 기관 중심 논의에서 벗어나 교육수혜자인 영재들의 발달상의 특징과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생애주기 관점의 영재교육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영재들의 발달상의 특징과 교육적 요구는 수학, 과학, 예술, 체육, 언어 등 영역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해 지정된 수학, 과학 분야의 영재인 과학영재학교(전환 이전 과학고) 졸업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고 과학영재에 초점을 맞추어

Abstract

This study analyzes the developmental traits of gifted students at different life stages and their educational needs from the perspective of gifted students who have graduated from full-time gifted educational institutions known as “gifted schools” (previously “science high schools’). Based on thi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6
  • Ⅱ. 국가수준의 영재교육 지원 체제 현황 분석 ... 28
  • 1. 영재교육 체계 운영 현황 ... 30
  • 2. 영재학교 졸업생의 영재교육 이력과 진학 현황 ... 33
  • 3. 선행 연구를 통해 본 영재교육 지원 체제 SWOT 분석 ... 37
  • Ⅲ. 생애주기별 영재교육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한 이론적 탐색 ... 40
  • 1. 생애주기별 영재교육 연구 ... 44
  • 2. 영재성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 49
  • 3. 종합 및 시사점 ... 55
  • Ⅳ. 생애주기별 영재들의 발달 특징 및 교육적 요구 분석 ... 58
  • 1. 심층면담 결과 분석 ... 60
  •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 101
  • 3. 창의적 인물들이 보는 영재의 특징과 영재교육정책 제안 분석 ... 146
  • 4. 종합 및 시사점 ... 149
  • Ⅴ. 생애주기별 영재교육 지원 체제 구축 ... 152
  • 1. 생애주기별 영재교육 지원 체제의 이론적 근거 ... 154
  • 2. 조사 결과를 통해 도출된 생애주기별 영재교육 쟁점 ... 162
  • 3. 생애주기 영재교육 지원 체제 구축 ... 170
  • Ⅵ. 요약 및 제언 ... 176
  • 1. 요약 ... 178
  • 2. 정책 제언 ... 182
  • 참고문헌 ... 190
  • Abstract ... 200
  • 부록 ... 212
  • 부록1. 면담조사 질문지 ... 214
  • 부록2. 면담조사를 위한 연구 참여자 설명서 및 동의서 ... 216
  • 부록3. 설문조사 질문지 ... 223
  • 부록4. 영재교육기관 졸업생의 면담 사례 분석 ... 245
  • 끝페이지 ... 29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