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원광대학교 WonKwang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영은
|
참여연구자 |
홍완수
,
김정현
,
박태균
,
민병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
등록번호 |
TRKO201800038136 |
과제고유번호 |
1475010044 |
사업명 |
식품등안전관리 |
DB 구축일자 |
2018-12-01
|
키워드 |
미취학어린이.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식생활행태.Preschooler.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Dietary lif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8136 |
초록
▼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원 어린이의 식생활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미취학어린이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유아, 교사, 보호자에 의해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구조화된 설문지와 급식소에서 배식 전후 식판사진 및 식단을 참고해 급식섭취량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Can Pro를 이용하여 영양소 섭취량을 산출하는 급식섭취조사로 이루어진 미취학어린이 식생활행태조사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지역별 보육아동수 분포, 어린이집 규모 및 거주환경을 고려하여 지원 3301명, 미지원 855명, 총 4156명 에 대한 본조사를 실시하고, 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원 어린이의 식생활행태를 조사하기 위해 미취학어린이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유아, 교사, 보호자에 의해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구조화된 설문지와 급식소에서 배식 전후 식판사진 및 식단을 참고해 급식섭취량을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Can Pro를 이용하여 영양소 섭취량을 산출하는 급식섭취조사로 이루어진 미취학어린이 식생활행태조사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지역별 보육아동수 분포, 어린이집 규모 및 거주환경을 고려하여 지원 3301명, 미지원 855명, 총 4156명 에 대한 본조사를 실시하고, 지원/미지원 급식소 어린이의 영양 및 위생행동 등 식생활행태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원기관 어린이가 미지원기관 어린이에 비해 단계별 손씻기 (p < .001)와 충치유발식품, 뼈건강/키 성장에 좋은 식품 및 장건강에 좋은 식품 등 영양지식은 매우 유의하게 우수하였으나 (p < .001) 영양지식이 식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현재 어린이급식관리지원 센터에서 어린이 교육에 할애하는 시간 (년간 2〜3 회)이 너무 적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센터의 영양 및 위생관리 지원을 받은 교사와 부모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반복 지도하여 영양지식이 올바른 식습관으로 변용될 수 있는 협력지도체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위생행동은 단 기간의 교육에도 그 효과가 나타나므로 손씻기에 이어 제대로 이닦기, 올바른 화장실 사용법 등 매년 강조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여 꾸준히 반복 훈련시키면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가 응답한 다양한 식품섭취량과 교사가 관찰한 식품섭취량은 지원 여부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교사가 관찰하여 인지하는 어린이의 식품섭취량 (86.2%)과 어린이가 직접 응답한 식품섭취량(77.4%) 사이에는 13가지 식품 모두에서 매유 유의적 인 차이가 나타나 (p < .001), 교사들은 어린이들이 급식으로 제공되는 모든 식품을 어린이들이 인지하는 것보다 더 잘 먹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교사가 인지하는 어린이의 식사 및 위생행동은 지원/미지원 간에 전반적으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싱겁게 먹기와 달지 않게 먹기에 있어서는 지원기관 어린이가 미지원 기관 어린이 보다 유의적으로 우수하게 나타나 (p < .01) 건강한 식습관으로 발전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지원기관 어린이가 미지원기관 어린이에 비해 어린이집 적응도가 유의적이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우수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식생활과 관련된 활동시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님이 관찰한 가정에서의 식생활행태에서 가공음료 및 가공육류 섭취나 정해진 장소에서 식사하기 등 절제 항목에서 지원기관 어린이가 미지원 기관 어린이에 비해 유의적으로 좋지 않게 나타나 같은 어린이라도 교사가 관찰한 기관에서의 식행태와 부모가 관찰한 가정에서의 식행태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 378명, 미지원 98명, 총 476명의 어린이에 대해 실제 어린이급식소에서 제공되는 급식의 섭취량을 조사한 결과, 지원기관 어린이가 미지원기관 어린이에 비해 급식 섭취량과 영양소 섭취량에 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공되는 밥, 국, 반찬류의 섭취량이나 교사와 부모가 인지하고 있는 어린이의 식품섭취량과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고찰하면 지원기관에서는 센터에서 연령에 따른 적정 배식량을 교육하기 때문에 적정 배식량에 대해 인지하고 제대로 지켜 배식하고 있는데 반해 미지원기관에서는 배식량 자체가 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어 어린이의 발달에 필요한 균형잡힌 급식에 센터의 교육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설문 조사에서 어린이들이 직접 응답한 식품섭취량이 교사나 부모가 관찰하고 응답한 식품섭취량에 비해 더 믿을만한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어 미취학어린이의 식행태조사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되도록 어린이가 직접 응답할 수 있도록 하는 평가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겠다. 1년의 시간을 두고 총 353명에 대해 추적조사를 한 결과, 지원기관 어린이의 단계별 손씻기 실천도는 더 좋아진 반면, 미지원기관 어린이의 실천도는 오히려 감소하여 센터를 통한 제대로 된 손씻기 반복교육은 좋은 위생행동이 식습관으로 체화될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영양지식은 지원 여부에 상관없이 어린이의 나이가 1살 더 성숙해짐에 따라 전반적으로 높아지며, 특히 충치예방 식품보다 뼈건강과 장건강에 좋은 식품과 같은 상대적으로 어려운 영양지식이 더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영양지식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평상시 가정에서 식행태를 나타내는 미취학어린이의 영양지수는 유의적인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1년의 시간 동안 어린이집에서 연간 2~3회의 교육만으로는 지식의 변용은 가져올 수 있으나 행동의 변용까지 가져와 평상시 식생활행태에 대한 변화를 유도할 만큼 교육효과를 나타나기에는 너무 교육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센터의 교육과 지도가 센터 설치의 궁극적인 목적의 하나인 어린이의 식습관 개선 및 건강증진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센터, 교사, 학부모 연계 식습관 향상 프로그램을 만들어 어린이집에서의 교육과 가정에서의 교육이 일관성 있게 병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〇 기대성과
그동안 글자해독과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미취학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행태 평가 도구가 없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지원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에 미흡한 점이 있었으나, 어린이의 식행태를 부모가 관찰하여 답해오던 그동안의 평가도구에 비해 그림으로 이해를 도와주어 어린이가 직접 응답할 수 있도록 개발한 본 연구에서 도출한 식생활행태 평가도구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고객인 미취학어린이의 식행태를 정확하게 평가하기에 더 적절하며 앞으로 전국 센터에서 동시에 실시한다면 짧은 시간에 미취학어린이의 식생활행태와 영양상태에 대한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빅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평가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본 평가도구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원/미지원 어린이에 대한 비교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는 내용으로 평가항목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어린이의 직접응답 항목을 영양지식, 위생행동과 식품섭취량 이외에도 좀 더 다양한 식생활행태 평가항목으로 후속연구를 통해 첨가해한다면 미취학어린이의 식생활행태를 평가할 수 있는 좋은 평가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출처 : 국문 요약문 16p)
Abstract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stimate the dietary life of preschool children supported by the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a structured ques ti onnaire for evaluating children's eating habits integrally by teachers, guardians, and infants considering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stimate the dietary life of preschool children supported by the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a structured ques ti onnaire for evaluating children's eating habits integrally by teachers, guardians, and infants considering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preschool children, and institutional lunch intake by analyzing the luch plate picure before /after eating and by estimate the nutritional intake of children by using Can Pro. Using this data, the present survey was conducted on 3301 CCFM children, 855 Non-CCFM children, and 4156 children in consideration of the number of children, the size of the child care center, and the living environment, respectively. As a result, the children of the sponsoring institution showed significantiy better nutritional knowledge such as hand washing (p < .001), food good for bones health/height growth, good food and intestines health food (p < .001). Nutritional knowledge has shown that it is difficult for children to devote to child education at the Children’s Food Service Support Cente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reate a cooperative guidance system in which teachers and parents who are supported by the center's nutrition and hygiene management will be repeatedly taught at daycare centers and homes and nutritional knowledge can be transformed into the correct eating habits. Hygienic behavior is also effective in short-term education, so washing hands well after brushing. Using the right toilet and the subject that you want to emphasize every year will be helpful to form the correct eating habi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food intake between the children and the teachers, but the difference between the support and the non-suppor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However, the child's food intake (86.2% %)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13 foods, and teachers showed a tendency to recognize that children are eating well all the foods they serve as food (p < .001).
The children 's perceived food and hygiene behaviors were not significantiy different between the support and the non - support groups, but the support group children showed significantly better eating than the non - support group (p < .01)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healthy eating habits is high, so intensive support is needed. Supporting Institutions Children 's adaptation to daycare/kindergarten was not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non-institutionalized children, but overall showed excellent, especially in activities related to diet. However, the parents' observation of the eating habits in the family showed that the children in the support institution were significantly worse than the children in the support institution in the abstinence items such as ingestion of processed beverages, processed meats, and meals at designated places, There was a difference in eating habits in one institution and eating habits observed in parents. A study of the food intake of 378 children and 98 non-children, total of 476 children showed differences in food intake perceived by teachers and parents, indicating that the children of the support institution were superior to those of the non-institutional children in terms of food intake and nutrient intake appear. As a result of the follow-up survey of a total of 353 people over a period of one year, the level of practical hand washing of children in support organizations increased, while the practice of children in non-supported organizations decreased rather steadily. And that this positive change is maintained constantiy. In addition, nutrition knowledge is generally higher as the age is maturing at 1 year of age, regardless of whether it is supported or not, and especially the relatively difficult nutritional knowledge such as bone health and good bowel health Able to know. Despite the increase in knowledge of nutrition, the nutritional index of preschool children who showed normal eating behavior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change. This is because the change of knowledge is too short to show educational effect because of the change of knowledge for one year, This is due to the shortage of training time of the students. Therefore, in order for the education and guidance of the center to lead to the improvement of the eating habits of the child, which is one of the ultimate purpose of the establishment of the center, and to improve the health promotion effect.
O Expected Outcome
In the past, there was no evaluation of diet behavior for preschool children who were not free to decipher and communicate. However, there was a lack of evaluation of the effect of the support provided by the Children's Food Service Support Center on children, This dietary behavior assessment tool, developed by the children to help them understand by painting, is more appropriate for accurately assessing the eating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who are customers of the Children’s Food Service Support Center In the future, it will be possible to obtain high quality data on the dietary behavior and nutritional status of preschool children in a short period of time at the same time in the national center, and it can be used as a good evaluation tool for building big data. However, this evaluation tool focuses on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support for children's food service support center / center. Therefore, since the evaluation items are limited by the center, the direct response items of children are classified into nutrition knowledge, hygiene behavior and food intake In addition, more diverse eating habits would be a good evaluation tool for evaluating the eating habits of preschool children if they are continuously added through subsequent studies
(출처 : Summary 1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 ... 2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2
- 부록목차 ... 14
- I. 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16
- 국문요약문 ... 16
- Summary ... 19
- II. 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22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 22
- 1.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22
- 2.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달성도 ... 23
- 3. 연구의 필요성 ... 23
- 4. 관련 분야 연구에의 기여도 ... 27
- 5. 미취학어린이 급식 관련 국내·외 현황 ... 28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내용 및 방법 ... 30
- 1. 식생활행태 평가 도구 구성 및 개발 단계 ... 32
- 2. 미취학어린이 식생활행태 주요변인 검토 ... 33
- 3. 전문가 자문 및 FGI ... 34
- 4. 식생활행태조사 설문지 평가항목 도출 ... 35
- 5. 식생활행태조사 설문지 신뢰성 검증을 위한 예비조사 ... 36
- 6. 식생활행태 평가도구의 적용성 평가 ... 37
- 7. 식생활행태 본조사 ... 48
- 3장 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60
- 1. 식생활행태조사 평가항목 도출을 위한 변인 ... 60
- 2. 식생활행태 평가 설문지 개발을 위한 평가 내용 도출 ... 76
- 3. 평가항목 후보군에 대한 타당성 검증 ... 77
- 4. 평가항목 도출 ... 80
- 5. 평가도구의 통계학적 신뢰성 검증을 위한 예비조사 ... 86
- 6. 적용성 평가 결과 ... 89
- 7.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원/미지원 어린이의 식생활행태 비교분석 ... 97
- 8. 추적조사 ... 167
- 9. 기타 평가항목 ... 177
- 10.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개선방안 및 정책 제언 ... 184
- 제4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210
- 1 활용성과 ... 210
- 2 활용계획 ... 211
- 제5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 ... 211
- 제6장 참고문헌 ... 212
- 제7장 첨부서류 ... 220
- 끝페이지 ... 29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