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클리오디자인 |
연구책임자 |
김승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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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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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800040310 |
과제고유번호 |
1415148872 |
사업명 |
디자인혁신역량강화 |
DB 구축일자 |
2018-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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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퍼스널 모빌리티.모듈러 디자인.플랫폼 공유.경량 프레임.외판 모듈.스마트 커넥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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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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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기술
기능, 용도, 목적에 따른 표준 사이즈와 승용/상용 등 운행 조건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 가능한 플랫폼 모듈디자인
최종목표
1. 신개념 모듈형 디자인 개발 및 ICT 기반 UI 개발
- 배터리 및 구동계 등 공통 핵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활용 목적에 따라 변형 가능한 신개념 모듈형 디자인 개념을 개발하고, 차량-운전자간 정보표시 및 입력이 가능한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개발
2. 개방형 산업 생태계 조성
- 개방형 공용 플랫폼을 통한 핵심부품의 표준화 및 모듈화 추진으로
핵심기술
기능, 용도, 목적에 따른 표준 사이즈와 승용/상용 등 운행 조건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 가능한 플랫폼 모듈디자인
최종목표
1. 신개념 모듈형 디자인 개발 및 ICT 기반 UI 개발
- 배터리 및 구동계 등 공통 핵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활용 목적에 따라 변형 가능한 신개념 모듈형 디자인 개념을 개발하고, 차량-운전자간 정보표시 및 입력이 가능한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개발
2. 개방형 산업 생태계 조성
- 개방형 공용 플랫폼을 통한 핵심부품의 표준화 및 모듈화 추진으로 부품단가를 낮추고 주요 공정을 부품업계로 이관하는 수평적 분업화된 생산방식을 도출하고,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부품사는 모듈 부품 생산, 중견기업인 완성차사는 제품 조립을 통하여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능토록 분업화된 생산체계 개발
3. 모듈형 디자인 기반 다품종 소량 생산
- 셰시, 파워트래인, 플랫폼, 외판등을 메인모듈로 나누어 조합에 따라 다양한 용도의 개인용 이동수단 디자인 제안
개발내용 및 결과
■ 주관기관 : ㈜클리오디자인
(1차년)
◦ 소형 전동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디자인 경향 분석 및 리서치
◦ 1-2인승 전동 운송기기의 시장 진입을 위한 컨셉 구축
◦ 모듈러 디자인을 적용한 아이디어 스케치
◦ 2D 아이디어 스케치를 토대로 한 3D 모델링 & 렌더링
◦ 사용자 컨셉 트렌드 시나리오 연구
(2차년)
◦ 최근 모빌리티 시장 Design trend 분석
◦ Design trend 분석을 통한 Detail parts 스케치
◦ 디자인 3D 데이터 제작 시, 생산성 측면의 프레임 구조 디자인
◦ 3D 프린트에 적용할 3D 모델링
(3차년)
◦ 최근 모빌리티 Design trend 분석
◦ Design trend를 통한 Detail parts 스케치
◦ 하드모델 제작 전 디지털 3D 모델 검토 및 평가
◦ 사용자 경험적 시나리오 분석
◦ 경험적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Final 애니메이션 제작
■ 참여기관 : 자동차부품연구원
(1차년)
◦ 1-2인승 전동 운송기기 관련 법 제도 현황 분석 및 제안
◦ 전장 Package Layout 분석 및 제안
◦ 섀시 부품 분석 및 제안
◦ 시작품 프레임 구조 및 강도 해석
◦ 사물 인터넷(IOT) 기반 ICT 연계 기술 개발
◦ 공통 UI(User Interface) 플랫폼 아키텍쳐 사용성 평가 및 피드백
(2차년)
◦ 시작품 프레임 구조 및 강도 해석
◦ 사물 인터넷(IOT) 기반 ICT 연계 기술 고도화
◦ 기능별 특화 UI(User Interface) 사용성 평가 및 피드백
(3차년)
◦ 최종 시제품 섀시 부품 분석 및 제안
◦ 최종 시제품 프레임 구조 및 강도 해석
◦ 사물 인터넷(IOT) 기반 ICT 연계 기술 최적화
◦ 통합 UI(User Interface) 사용성 평가 및 피드백
◦ 최종 디자인 시안에 대한 인간공학적 디자인 타당성 종합 검증
◦ 법·제도 개선 현황 분석 및 안전규정/규제 만족을 위한 디자인 적용
■ 참여기관 : ㈜시트러스디자인
(1차년)
◦ 국내외 동향분석 : 시장조사 및 경쟁사 분석, 핵심고객 정의
◦ UX/UI 컨셉구축 : IOT 기반 컨셉 도출, 아이디어 도출, 핵심기능 아이디어 구체화,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 3안
◦ UI 기능정의 : UI 디자인 기획, 시나리오
◦ 디자인 평가를 위한 UI 아키텍쳐 디자인: 핵심기능에 대한 UI 아키텍쳐
(2차년)
◦ 모듈별 앱 진행방향 도출 (예. 사회복지사 타겟, 쉐어링 택시, 배달용)
◦ 모듈별 앱 UI 상세 디자인
◦ GUI 스크린 디자인 시안 (3종)
◦ 디자인 지재권 출원 2건
(3차년)
◦ 앱 통합화를 위한 디자인 시안 (인트로 화면, 메인화면, 기존 디자인 시안의 디테일 수정)
◦ 통합 UI 최적화 (평가결과에 따른 보안, 문서화)
◦ 최종 전문가 평가
■ 참여기관 : 디와이㈜
(1차년)
◦ 가변형 플랫폼의 구성 전제 조건에 대한 설정 및 기초 레이아웃 제공
◦ 기본 패키지 구성 및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설계
◦ 설계 디자인 기반 Ergo Buck 제작
(2차년)
◦ 사업화 추진 검토를 위한 모빌리티 분야와 용도 선택 검토
◦ 가변형 플랫폼 적용을 위한 스케이트 보드형 플랫폼 검토
◦ 1/4 사이즈 시작품 제작
(3차년)
◦ 가변형 프레임 적용 가능한 구동계 플랫폼 Concept 제작
◦ 1:1사이즈 사이즈 Concept 모델 제작
◦ Concept 적용 가능한 사업계획서 작성
기술개발 배경
(거대 도시화 측면)
- 거대 도시화에 따른 스마트 도시 출현 예상, 대중교통과 연계 및 카 쉐어링 등이 용이한 신개념 이동수단이 스마트 이동수단의 핵심으로 부상 예상
(저탄소 그린화 측면)
- 대기질 개선을 위해 추진한 많은 정책들로 인해 90년대 대비 아황산가스와 일산화탄소 오염도는 대폭 개선되었으나 미세먼지와 이산화질소는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로 좀처럼 개선되지 않음->신개념 친환경 이동수단이 요구됨
(사회 고령화 측면)
- 인구 고령화에 다라 개인 이동성과 편리성이 강조된 개인용 이동수간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대 예상 됨
(개인용 이동수단의 사최적 필요성)
- 현재 경차 이상의 기존 개인차량 위주에서 개인용 이동수단을 활용한 연계형 교통시스템의 보급에 따른 교통효율 증대
- 대도시 내의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공간을 연결하는 마이크로 단위 운송수단 필요
- 기존 3~4인 차량을 혼자 사용하는 나홀로 차량에 따른 비효율성으로부터 개인용 이동수단 보급을 통한 효율적인 차량운용 유도를 통한 환경오염 절감 및 교통 혼잡 해소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가변형 핵심 플랫폼(Platform) 모듈 디자인 개발 : 기능, 용도, 목적에 따른 표준 사이즈와 승용/상용 등 운행 조건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 가능한 플랫폼 모듈디자인 개발
- 파워모듈, 플랫폼 모듈 등을 손쉽게 조합, 변종시키기 위한 가상 제조환경(e-manufacturing)을 통해 제조업무 프로세스 효율을 극대화하고 제품 아이디어 및 기술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상생적인 협업 예상.
○ 파워트레인(Powertrain) 모듈 디자인 개발 : 배터리 팩, 조향장치, 모터, Inverter, Convertor 등의 핵심 요소 부품을 구동 방식에 따라 위치,성능, 사이즈 등의 기준을 정하는 모듈 레이아웃의 최적 디자인 연구 및 개발.
- 다양한 차량 레이아웃 구성을 위해서는 각 요소 기술의 생태계와 배터리,모터 및 섀시 통합 제어 기술, 인휠 모터를 응용한 신 개념의 구동 시스템 적용 및 최적 제어 기술, Variable Structure 기능 구현을 위한 액추에이터 기술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
○ 경량 프레임 모듈 디자인 개발 : 경량소재, 접합, 용접 방식 등의 연구를 통해 프레임 자체 디자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연구
- 소인승 차량 특성상 소형, 경량화로 인한 충돌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여 가볍고도 강인한 섀시 프레임 설계 기술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
적용 분야
○ 가변적 외판 모듈 디자인 개발 : 다양한 기능 및 디자인 특성에 따른 취부,접합, 탈착이 용이한 조립성(Assembly)과 분해성(Disassembly)을 연구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직접 제품을 조합, 완성하는 외판 모듈 디자인 개발
- 다양한 외판 모듈을 통해 사용자의 특성 및 상황에 맞게 사용함으로써 애프터 마켓 및 추가 파트 구매 시장 형성 기대.
○ ICT 기술이 접목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 User Interface) 개발 : 운전자와 실시간 정보교환이 가능하고 상시 차량 진단 시스템, 교통정보, 안전 운행관리, 오락기능 등이 융합된 인포테인먼트 HMI 디자인 시스템 구축
- 운전자의 사용성 및 경험 극대화를 위한 기본적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화되는 추가 모듈에 따른 특화 UI의 개발 기대.
○ 모듈러 컨스트럭션(Modular Construction)으로 인한 상생 협업 : 하나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각 중소기업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손쉽게 조합 및 변종 시켜 전체 산업 규모를 확장
- 1개의 차량 전체를 개발하는 비용을 절감하고 시장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음.이로 인해 제조 프로세스 효율을 극대화 가능
○ ICT 융합 접목한 차세대 스마트 클러스터 : 차량과 모바일 단말기의 1:1통신이 아닌 Micro – mobility 관리 서버를 활용한 N:N 시스템을 접목하여,다수의 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차량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각종 이동수단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에 의한 이동으로 이동서비스가 고도화 될 것으로 예상
( 출처: 최종보고서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5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1
- 목차 ... 16
- 제 1 장 서론 ... 17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7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매용 및 결과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 22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2
- 제 2 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27
- 제 3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세부내역 부록 참조) ... 28
- 제 4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36
- 제 5 절 유형적 발생품 ( 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 구입 및 관리 현황 ... 36
- 제 3 장 결과 ... 37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37
- 가. 연구개발 추진 일정 ... 37
- 나. 연구개발 추진 실적(세부내역 부록 참조) ... 43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46
- 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46
-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46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47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48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48
- 제 2 절 사업화 계획 ... 52
- 1. 참여기관(디와이(주)) ... 52
- 제 3 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개발기술 응용 등) ... 57
- 부록 :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연구개발 추진 실적 ... 58
- 끝페이지 ...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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