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강화방안
An Intensification Study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호석
참여연구자 강상규 , 최석진 , 김용구 , 구재남 , 송종진 , 오혜재 , 박수연 , 장경애 , 김기철 , 이근호 , 김미진 , 김웅 , 박한준 , 서은정 , 염광희 , 오기성 , 오현아 , 윤지현 , 원종빈 , 전성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1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42467
DB 구축일자 2019-05-18
키워드 지속가능발전교육 강화.녹색성장.지속가능발전.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 분석.지속가능발전교육 정책.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Green Growth.Sustainable Develpoment.Current Statu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Policies for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초록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교육인 동시에 인류가 직면한 생태계 문제와 경제적, 사회적 발전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지속가능 발전교육은 인식관련 학습과 이론적 논의뿐만 아니라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성취하기 위한 필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에서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하는 국가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이며, 이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개발하는 교과용 도서(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등)이다. 교과용 도서에 한번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이 포함 및

Abstract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is essential to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herefore, can be a strong platform and a diverse linkage to many forms of sustainable development tool that has been employed. ESD has encouraged consistent endeavors to support educational programmes and sys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5
  • 국문 요약 ... 6
  • 목차 ... 7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1부: 최근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 및 이슈 ... 14
  • 제1장 서론 ... 15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5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6
  • 제2장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 및 문제점 ... 17
  • 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의 및 중요성 ... 17
  • 2.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 주요 정책 및 이행 현황 ... 22
  • 3.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 추진의 문제점 ... 36
  • 제3장 주요 외국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동향 ... 44
  • 1. 독일의 지속가능발전 교육 강화 및 구현을 위한 노력과 사례 ... 44
  • 2. 일본의 지속가능발전 노력과 사례 ... 60
  • 제4장 초・중등 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과 문제점 및 강화방안 ... 82
  • 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과 특징 ... 83
  • 2.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지속가능발전 교육 ... 89
  • 3.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 교육 강화 방안 ... 99
  • 2부: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주요 교과에서의 지속교육 강화 방안 ... 106
  • 제1장 국어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107
  • 1. 2009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107
  • 2. 개정 <국어> 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및 강화의 의의 ... 123
  • 제2장 도덕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125
  • 1. 2009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125
  • 2. <도덕>과 교과용도서 참고 및 예시 자료 ... 128
  • 제3장 사회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158
  • 1. 2009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158
  • 2. 개정 <사회>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및 강화의 의의 ... 160
  • 3. 개정 <사회>과 교과용도서 및 기타 자료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의 지도 방법과 자료 정보 등 소개 ... 161
  • 4. <사회>과 교과용도서 참고 및 예시 자료 ... 162
  • 제4장 과학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166
  • 1. 2009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166
  • 2. 개정 <과학> 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및 강화의 의의 ... 168
  • 3. 개정 <과학>과 교과용 도서 및 기타 자료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의 지도 방법과 자료 정보 등 소개 ... 168
  • 4. 외국 <과학>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상황 ... 169
  • 5. <과학>과 교과용도서 집필자료 ... 170
  • 제5장 체육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176
  • 1. 2009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176
  • 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및 강화의 의의 ... 178
  • 3.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과용도서 및 기타 자료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의 지도방법과 자료정보 소개 ... 180
  • 4. 체육과 교육용 도서 집필 예시 자료 ... 187
  • 제6장 실과(기술·가정)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190
  • 1. 2009년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190
  • 2. 개정 <실과(기술·가정)>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및 강화의 의의 ... 192
  • 3.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과용도서 및 기타 자료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의 지도 방법과 자료 정보 등 소개 ... 195
  • 4. <실과(기술・가정)> 교과 교과용도서 참고 및 예시 자료(1) ... 196
  • 5. <실과(기술・가정)> 교과 교과용 도서 참고 및 예시 자료(2) ... 201
  • 제7장 영어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210
  • 1. 2009년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210
  • 2. <영어>과 교과용 도서 집필 참고 및 예시 자료 ... 213
  • 제8장 환경과 녹색성장과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219
  • 1. 2009년 개정 <환경과 녹색성장>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219
  • 2. 개정 <환경과 녹색성장>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및 강화의 의의 ... 220
  • 3. <환경과 녹색성장>과 교과용 도서 참고 및 예시 자료 ... 221
  • 제9장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자료 ... 235
  • 1. 2009년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육과정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분석 ... 235
  • 2.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용 도서 참고 및 예시 자료 ... 238
  • 참고 문헌 ... 252
  • Abstract ... 256
  • 끝페이지 ... 257

표/그림 (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