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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진학과 연계한 고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권오현
참여연구자 박은지 , 안성환 , 유지연 , 진동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7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173
DB 구축일자 2019-06-08

초록

본 연구는 문·이과의 구분을 지양하고 학생 주도의 교과목 선택이 가능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이 학교 현장에 수용되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연구목표로 설정한다. 첫째, 현행 대입제도의 문제점을 이론 및 정책 면에서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진로·진학 연계 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근거를 마련한다. 둘째, 학생들이 진로에 맞춰 선택할 대학 전공별로 고등학교에서 미리 이수할 만한 선택 과목을 추천하여 학생 개인별 진로·진학 연계 또는 고교-대학 연계 교육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셋째, 위와 같은 진로·진학 연계 또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연구 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3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및 범위 ... 20
  • 3. 연구 방법 ... 21
  • 가. 문헌 연구 ... 21
  • 나. 전문가 협의회 ... 21
  • 다. 교육과정과 대학입시 관련 포럼 추진 ... 21
  • 4. 연구 절차 ... 21
  • 5. 연구 활용 계획 ... 22
  • Ⅱ. 진로·진학 연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 ... 24
  • 1. 학생의 과목 선택권 ... 25
  • 가.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란 ... 25
  • 나.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지닌 교육적 의미 ... 27
  • 2. 고교-대학 연계 교육 ... 30
  • 가. 고교-대학 연계교육이란 ... 30
  • 나. 고교-대학 연계교육의 교육적 의미 ... 32
  • 다. 과목 선택을 통한 고교-대학 연계교육 ... 36
  • 3. 진로·진학 연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 40
  • 가. 진로·진학 연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근거 ... 40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으로서의 진로·진학 연계 ... 41
  • 다. 고교 대학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대입제도 관련 선행 연구 ... 45
  • Ⅲ. 진로·진학 연계 교육과정 편성 방안 ... 49
  • 1. 일반고·자율고 교육과정 편성 방안 ... 51
  • 2. 교육과정 편성 예시 ... 51
  • 가. 기본 사항 ... 51
  • 나. 교육과정 편제표(예) ... 52
  • 다. 편제표 내의 주석 및 해설 ... 53
  • 라. 진로와 연계한 학생 선택 예시 ... 55
  • 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자문 의견 ... 56
  • 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에 대한 의견 ... 56
  • 나.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걸림돌 ... 57
  • 다. 직업 교육이나 취미 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분야 ... 58
  • 라. 문·이과 구분에서 벗어나야 할 모집단위 분야 ... 59
  • 마. 고교학점제 하에서 과목 선택 방안 ... 59
  • 4. 진로‧진학 연계 교육과정 편성의 향후 전망 ... 60
  • Ⅳ. 진로‧진학과 연계한 고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적합한대입제도 ... 61
  • 1. 교육과정 정상 운영에 도움이 되는 대입제도 개선의 전제 ... 63
  • 2. 대입제도의 변천 개관과 시사점 ... 64
  • 가. 대입제도의 변천 ... 64
  • 나. 대입제도 변천이 주는 시사점 ... 66
  • 3. 수능 개선의 방향 ... 66
  • 가. 수능으로 인한 현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왜곡 현상 극복 ... 66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본 수능 방향 ... 69
  • 다.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 적용을 저해하는 수능 제도 개편의 필요성 ... 71
  • 라. 수능 개편의 역사가 주는 시사점 ... 74
  • 마. 수능 개편의 방향 제안 ... 76
  • 바. 수능 개편안의 효과 ... 77
  • 4. 학생부 위주 전형 개선 방향 ... 78
  • 가. 학생부종합전형 ... 78
  • 나. 학생부 교과 전형 ... 79
  • 5. 논술전형의 방향 ... 80
  • 6. 내신 성취평가제 도입 ... 80
  • 7. 대입제도 제안 ... 85
  • Ⅴ. 고교-대학의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자료집 제작 ... 87
  • 1. 대학의 모집단위 구분 기준 ... 89
  • 2. 모집단위에 해당하는 대학 선정 방법 ... 89
  • 가. 인문・사회 계열 ... 90
  • 나. 자연과학계열 ... 91
  • 다. 공학계열 ... 92
  • 라. 의학계열 ... 93
  • 마. 예・체능계열 ... 94
  • 3. 기술 방식에 대한 논의 ... 94
  • 가. 논의 과정 ... 94
  • 나. 전공별 개설 과목의 분류 ... 95
  • 다. 대학 전공개설 과목과 연계된 고교개설 과목 소개 ... 95
  • 4. 대입에서 모집단위와 이수교과의 연계 평가 가능성 ... 96
  • 5. 자료집 활용 방안 ... 97
  • Ⅵ. 고교-대학의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고등학교 교과목 해설서 제작 ... 99
  • 1. 해설서의 필요성 ... 101
  • 2. 해설서 예시(국어 교과) ... 101
  •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 ... 101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목 특성 ... 102
  • Ⅶ. 결론 및 제언 ... 103
  • 1. 결론 ... 105
  • 가. 학교 교육과정 개선 ... 105
  • 나. 고교와 대학의 교육과정 연계 ... 107
  • 2. 제언 ... 108
  • 가. 학교 교육과정 개선 ... 108
  • 나. 고교와 대학의 교육과정 연계 ... 109
  • 다. 학교교육 중심 대입전형 정착 ... 110
  • 참고문헌 ... 111
  • 부록 1: 대학 전공 필수과목과 연계한 고교 단계 선택 추천 과목 안내 ... 117
  • 부록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교과별 개설 과목 ... 173
  • 끝페이지 ...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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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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