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Korea Software Industry Association |
연구책임자 |
박환수
|
참여연구자 |
김태현
,
송주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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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39186 |
과제고유번호 |
1711056709 |
사업명 |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 |
DB 구축일자 |
2018-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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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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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제1장제2조에 따르면, “소프트웨어산업”이란 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및 「전자정부법」제2조제13호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 등과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 과거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환경을 중심으로 운용되는 SW와 일부 모바일 SW, 그리고 정보시스템 기획·구축·운영관리에 필요한 서비스에 한해서만 SW산업으로 정의하였으나,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와 ICBAMS(IoT, Cloud, BigData, AI, Security)의 보편화 이후에는
4. 연구 내용 및 결과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제1장제2조에 따르면, “소프트웨어산업”이란 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및 「전자정부법」제2조제13호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 등과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 과거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환경을 중심으로 운용되는 SW와 일부 모바일 SW, 그리고 정보시스템 기획·구축·운영관리에 필요한 서비스에 한해서만 SW산업으로 정의하였으나,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와 ICBAMS(IoT, Cloud, BigData, AI, Security)의 보편화 이후에는 SW와 HW 그리고 SW산업과 타 산업 간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 지고 있다. 기존 SW기업뿐만 아니라 타산업의 기업(제조, 금융, 통신 및 서비스 등)들까지 SW 및 관련 사업에 진출하면서 SW산업 생태계가 복잡‧다각화 되어 가고 있고, SW개발자의 개념도 시대에 따라 변화 되고 있다.
SW기술자의 개념이 ‘60년대 태동기에는 종이카드 또는 테이프에 구멍을 뚫는 키펀치 용역자로 시작하여‘70년대 전산화 시대에는 메인프레임이 주로 사용되며 HW엔지니어가 SW엔지니어의 개념을 포괄하였으며, ‘80년대부터‘90년대 중반의 정보화 시대에는 HW와 SW의 개념이 분리되면서 HW엔지니어, SW엔지니어, DB엔지니어로 개념이 확대되었다. ‘90년대 중반부터‘00년대 중반까지 인터넷이 확산되고 Web시스템 보급이 많아지면서 기존의 SW기술자 외에 IT컨설팅, UI/UX엔지니어로 범위가 확산되었으며, ‘00년대 중반부터 ‘10년대 중반까지는 유비쿼터스 시대로 NW엔지니어와 보안엔지니어의 역할과 임베디드SW개발자 역할이 강화되었다. 4차 산업혁명시대로 이야기되는‘1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SW기술자의 전통적인 개념인 SW개발자 역할 중 많은 부분을 AI가 담당하게 될 것이며, SW기술자는 타 산업과 SW의 융합을 위한 기획 및 Big Data/딥러닝을 위한 데이터 과학자 역할이 강화될 것이다.
CDP 모델을 조사하기 위해 NCS 모델과 국‧내외 선진사례를 조사하고 SW전문가로 구성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NCS의 CDP는 세분류를 직무로 정의하고 있으며 직무는 1수준(Level)부터 8수준(Level)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경력개발을 통해 직무 수준을 높일 수 있고, 동일 소분류 하위의 세분류 간 직무 연관성이 있는 타 세분류(직무)로 전직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져 있다. NCS에서 제시하는 CDP는 소분류 하위의 세분류 내에서만 전직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져 있으나, 최근 SW산업은 타 기술과 융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SW기술자에게 세분류에 해당하는 역량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소분류에 해당하는 직무 역량이 요구되고 있어 SW기술자에게 NCS CDP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CDP 모델의 개선이 요구된다.
해외 선진사례 조사 내용 중 일본의 경력개발모델 사례인 IT Skill 모델은 NCS 모델과 유사하여 직무별 수준(Level)을 정의하고 각 직무의 수준별로 경력이동 할 수 있는 직무를 제시하고 있으며, 직무 이동은 여러 단계를 뛰어 넘지 않고 단계별 Step에 따라 이동하는 방식이 경력개발모델 개발시 시사점이 될 수 있었으며, 캐나다의 Nova Scotia의 경력모델 특징인 관리자와 전문가로 나누어 경력경로를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 본 연구의 모델 설계방향에 도움이 되었으나 세부적인 직무에 따른 경력 모델은 파악할 수 없었다. 국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등의 사례는 개인의 관점에서 경력개발의 목표를 세우고 개인과 기업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정의를 하고 있다. SW전문가와의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각 전문가들의 경력개발 및 전문가들이 속한 회사의 모델을 조사하였다. 경력개발모델에 대한 공통된 의견으로는 경력 이동을 위해서는 역량 제고가 필요하며, 역량 제고를 위한 방법으로 실무 중심의 교육훈련과 자격증 취득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 인터뷰 참여자 대부분의 의견이었다. 기업에서는 직원들이 경력개발을 위해 개별 역량 측정을 하는데 정량적 측정보다는 상급자가 판단하는 정성적 측정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다.
문헌조사 및 SW전문가로 구성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새롭게 도출된 기술 중심으로 직무가 추가되어야 하며, CDP 모델 개발 시 직군 및 직무에 제한되지 않아야 하며, CDP 모델 수립 시 능력 중심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헌조사 및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를 통해 CDP 모델의 6대 원칙을 수립하였다. 첫째, CDP 모델은 전문가 포커스그룹 인터뷰의 결과물을 중심으로 설계하고 둘째, 본 연구 제안 당시 요청된 5개의 대상 직무는 기존 직무에서 3개를 선정하고 신 직무에서 2개를 선정하여 경력경로모델을 설계한다. 셋째, 기 도출된 직무 3가지는 정보기술분야의 역량체계인 ITSQF(IT Sectoral Qualifications Framework)에서 선행 정의된 직무기술서 자료의 능력단위와 포커스그룹 인터뷰에서 논의된 사항을 추가하여 능력단위를 설계하며 넷째, 신 직무는 포커스그룹 인터뷰에서 논의된 필요역량과 기존 직무 중 관련 있는 선행직무의 능력단위를 선별하여 능력단위에 포함한다. 다섯째, 본 과제의 기본 설계 사상은 직무중심의 경력경로모델이 아닌 직무에서 실제로 필요한 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중심으로 해당 역량을 갖춰나갈 수 있는 경력경로모델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며 마지막 원칙으로 선·후 관계의 방향성이 아닌 역량 중심의 모델을 선택하여 단일 직무가 여러 직무의 역량을 복합적으로 포함할 수 있으며 직무간의 선·후행은 양방향성을 가질 수 있게 설계하는 것이다.
CDP 모델을 수립할 5개의 직무 선정 기준으로는 신 직무를 2개 이상 포함시키고 기존직무에서는 NCS와 ITSQF에서 모두 정의되어져 있으며 포커스그룹의 전문가를 통해 CDP 모델 검증의 용이성을 위해서 포커스그룹 전문가들이 다수 수행하고 있는 직무 중 선택하기로 하였다. 위와 같은 기준으로 기존직무로는 IT프로젝트관리자, 응용SW개발자, SW아키텍트와 신 직무로는 빅데이터분석가, 인공지능SW개발자를 선정하였으며, ITSQF, NCS,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를 참고하여 5개 직무의 선‧후행 직무를 정의하였다. 5개 직무의 CDP 모델 추출을 위해 앞서 소개한 NCS의 직무정의서를 통해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수행준거, 지식, 기술, 태도를 분석하여 연관정도를 5점 척도로 측정하여 능력단위 수준에서 연관성을 백분율로 정량화 하고 직무간 이동 시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CDP 모델을 작성하였다.
직무의 능력단위별 연관율의 결과값을 0%~40%, 41%~70%, 71%~100%의 3개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직무간 연관율이 0%~40%일 경우는 CDP 대상 직무의 능력단위와 관련된 역량 보유가 미흡하여 해당 직무로 이동전에 교육훈련 및 자격취득 등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고, 41%~70%일 경우는 CDP 대상 직무의 능력단위와 관련된 역량 보유 상태는 보통으로, 해당 직무로 이동 전 교육훈련 및 자격취득을 통해 역량을 확보 하거나, 직무 이동 후 직무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역량에 대한 학습을 통해 역량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으며, 71%~100% 일 경우에는 CDP 대상 직무의 능력단위와 관련된 역량보유가 적정하여 해당 직무로 이동 후 직무를 수행하면서 관련 능력단위의 역량이 채워질 수 있으므로 관련된 교육훈련 및 자격취득 활동은 선택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직무간 연관관계를 파악한 결과 IT프로젝트관리자와 선행직무간의 연관관계는 업무분석가와 26%관련 있으며, SW아키텍트와 29%, Infrastructure아키텍트와는 29%, 데이터아키텍트는 29%, UI/UX개발자와는 14%, 응용SW개발자와 21%, 시스템SW 개발자와 13%관련 있으며, 임베디드SW개발자와 13%, NW엔지니어와 11%, IT품질관리자와는 12%의 역량이 관련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응용SW개발자의 선행직무인 UI/UX개발자와 24%, 시스템SW개발자와 54%, 임베디드SW개발자와는 47%의 역량이 관련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SW아키텍트의 선행직무 중 Infrastructure아키텍트는 44%, 데이터아키텍트와는 47%, UI/UX아키텍트는 44%, 응용SW개발자는 60%, 시스템SW개발자는 60%, 임베디드SW개발자와는 67%의 역량이 관련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빅데이터 선행직무 중 정보기술기획자와 25%, 데이터아키텍트와 33%, 인공지능SW개발자와는 28%의 역량이 관련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SW개발자의 선행직무 중 응용SW개발자와는 83%, UI/UX개발자와 18%, 시스템SW개발자와 52%, 임베디드SW개발자와는 46%의 역량이 관련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렇게 직무간 연관관계를 정량화하여 직무 이동 시 필요 역량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점을 활용하여 CDP 모델의 활용가이드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작성할 1개의 활용가이드 작성 대상 직무 선정 후보로는 후행직무로 이동경로가 없는 빅데이터분석가와 IT프로젝트관리자를 제외한 응용SW개발자, SW아키텍트, 인공지능SW개발자가 있다. 3개 직무 중 응용SW개발자와 인공지능SW개발자 직무는 경력 이동이 가능한 직무가 3개이고 SW아키텍트는 한 개의 직무로 경력이동이 가능하다. 활용가이드가 후행 직무로 경력이동 시 활용이 많이 되기 위해서는 후행직무가 3개이며, IT직무 진입 중 가장 앞쪽에 있는 응용SW개발자를 활용가이드 작성 직무로 선정하였다.
응용SW개발자의 후행직무에는 10개의 직무가 있으며, 이중 본 연구보고서에서 CDP 모델을 작성한 직무는 IT프로젝트관리자, SW아키텍트, 인공지능SW개발자의 3개 직무가 있다. 응용SW개발자는 인공지능SW구현 역량의 연관성은 7%로 이며, 부족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학습정보 분석능력, 학습모델 설계능력, 인공지능 프로그램 구현과 관련된 교육/훈련 등을 통해 역량 보완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시험평가 역량의 연관성은 20%이며, 역량 보완을 위해서 인공지능시험절차서 작성 역량과 인공지능 신뢰성 평가하기 역량의 보완이 필요하다. 알고리즘 개발 역량은 0%로 응용SW개발자는 알고리즘 개발 영역에 대한 역량 보완을 위해 기능알고리즘 정의, 알고리즘 구현, 알고리즘 검증과 관련된 교육/훈련 등의 역량 향상 활동이 필요하다.
응용SW개발자가 SW아키텍트가 되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역량을 응용SW개발자 능력 단위와 SW아키텍트 능력단위의 연관성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능력단위의 연관성이 70% 이상인 것으로 SW아키텍처요구사항 명세화, SW아키텍처 이행, SW개발지원의 능력단위는 응용SW개발자가 SW아키텍트로 직무 이동 시 보유 역량을 기반으로 직무를 수행하며 역량을 채워 나가면 된다. 둘째, 능력단위의 연관성이 41%~70%인 것은 SW아키텍트의 SW아키텍처비전 수립, 후보SW아키텍처 명세화, SW아키텍처 요소기술선정, SW 아키텍처 설계, SW아키텍처 문서화, SW아키텍처 테스트이며, SW아키텍트로 직무 이동을 위해서는 보유 역량을 기반으로 자가 학습 또는 관련 자격 취득과 교육훈련을 통한 역량확보의 필요이다. 마지막으로 능력단위의 연관성이 40% 미만인 것으로 SW아키텍처 수행관리, SW아키텍처 변경관리로 응용SW개발자의 역량과 연관성이 낮아 응용SW개발자가 SW아키텍트로 직무 이동을 위해서는 교육훈련, 아키텍처 실습 등을 의무적으로 수행해야 하며 관련 자격취득을 통해 역량 확보를 해야 한다.
응용SW개발자가 IT프로젝트관리자가 되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역량을 응용SW개발자 능력단위와 IT프로젝트관리자 능력단위의 연관성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능력단위의 연관성이 70% 이상인 것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능력단위의 연관성이 41%~70%인 것은 IT프로젝트 범위관리, IT프로젝트 보안관리, IT프로젝트 정보시스템구축 관리로 응용SW개발자에서 IT프로젝트관리자로 직무 이동을 위해서는 보유 역량을 기반으로 자가 학습 또는 관련 자격 취득, 교육훈련을 통해 역량 확보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능력단위의 연관성이 40% 미만인 것으로 IT프로젝트 기획관리, IT프로젝트 통합관리, IT프로젝트 일정관리, IT프로젝트 원가관리, IT프로젝트 인적자원관리, IT프로젝트 품질관리, IT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IT프로젝트 조달관리, IT프로젝트 변경관리, IT프로젝트 성과관리로 응용SW개발자의 역량과 연관성이 낮아 응용SW개발자가 IT프로젝트관리자로 직무이동을 위해서는 교육훈련 및 사업관리방법론 숙지 등을 의무적으로 수행해야 하며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Certification)와 같은 관련 자격취득을 통해 역량 확보를 해야 한다.
(출처 : 요약문 20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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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The concept of software engineers in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cludes the concept of convergence with other industries and new technologies, such as big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o investigate the career development path model, we conducted a l
4. Research Results
The concept of software engineers in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cludes the concept of convergence with other industries and new technologies, such as big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o investigate the career development path model, we conducted a literature review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CDP best practices and hel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SW industry experts.
Five job selection criteria included at least two new jobs to establish a career development path model, many of which were defined by the NCS and ITSQF for existing tasks and were defined by the development of an expert career path by the Focus Group. In order to extract the career development path model of five jobs, we analyzed the competency unit, competency unit factor, performance criterion, knowledge, skill, a``nd attitude through the job definition of NCS introduced above, In this paper, a career development path model was developed by quantifying the associativity as a percentage and suggesting measures to secure the necessary competence in moving between jobs. In order to quantify the linkage between jobs and to easily identify the required competence when moving the job, a guide to use the career development path model was created.
The tasks to be used guide preparation were selected as application SW developers.
(출처 : SUMMARY 2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6
- 목차 ... 8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4
- 요 약 문 ... 18
- SUMMARY ... 26
- CONTENTS ... 30
- 제 1 장 서 론 ... 31
-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31
- 1. 연구의 필요성 ... 31
- 2. 연구 목표 및 핵심 과제 ... 32
-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34
- 1. 연구 내용 ... 34
- 2. 연구 방법 ... 35
- 3. 추진 체계 ... 36
- 제 2 장 CDP 모델에 대한 국내·외 문헌 조사 ... 38
- 제1절 SW기술자 개요 ... 38
- 1. SW산업 개념 ... 38
- 2. SW기술자 개념 ... 42
- 제2절 최신 CDP 모델 사례조사 ... 51
- 1. 해외사례 ... 53
- 2. 국내사례 ... 66
- 제3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CDP 조사 ... 75
-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념 ... 75
-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한 CDP ... 79
- 제4절 국내‧외 CDP 모델 시사점 ... 82
- 제 3 장 4차 산업혁명시대 신직무 조사 ... 84
- 제1절 4차 산업혁명시대 변화 개요 ... 84
- 1. 4차 산업혁명시대 개요 ... 84
- 2.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일자리 변화 조사 ... 93
- 제2절 4차 산업혁명시대 신직무 조사내용 ... 100
- 1. 4차 산업혁명시대 新직무 조사 ... 100
- 2. 4차 산업혁명시대 新직무 관련 전문가 인터뷰 ... 104
- 제 4 장 SW전문가 성장경로 실태조사 ... 108
- 제 1 절 개 요 ... 108
- 1. SW 전문가 성장경로 조사 목적 ... 108
- 2. 조사 방법 ... 108
- 제 2 절 설 문 조 사 ... 109
- 1. 신 직무에 해당하는 SW 전문가 육성 방안 설문조사 ... 109
- 2. 설문 시사점 ... 117
- 제 3 절 포 커 스 그 룹 인 터 뷰 ... 118
- 1. 개요 ... 118
-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수행 ... 118
- 3. 인터뷰 시사점 ... 134
- 제 4 절 기업의 SW직무 분류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 조사 ... 135
- 1. 개요 ... 135
- 2. 기업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조사 ... 135
- 3. 기업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조사 시사점 ... 144
- 제 5 장 NCS 기반의 SW직종별 CDP 모델 추출 ... 145
- 제 1 절 CDP 모델 Framework 정의 ... 145
- 1. 개요 ... 145
- 2. CDP 모델 추출 대상 직무 선정 ... 146
- 3. 선정직무의 연관직무 식별 ... 147
- 4. 연관직무 간 능력단위 조사 ... 151
- 제 2 절 CDP 모델 추출 ... 157
- 1. IT프로젝트관리자 ... 159
- 2. 응용SW개발자 ... 180
- 3. SW아키텍트 ... 188
- 4. 빅데이터분석가 ... 200
- 5. 인공지능SW개발자 ... 208
- 6. 직무간 연관성의 검증 절차 ... 217
- 제 6 장 CDP 모델 활용가이드 ... 218
- 제 1 절 활용가이드 개요 ... 218
- 1. 목적 ... 218
- 2. 활용가이드 대상 직무 선정 ... 218
- 제 2절 응용SW개발자 CDP 모델 활용가이드 ... 221
- 1. 개요 ... 221
- 2. 페르소나 기법에 의한 응용SW개발자 유형 정의 ... 222
- 3. 관리자 유형의 CDP ... 223
- 4. 설계자 유형의 CDP ... 226
- 5. 개발자 유형의 CDP ... 229
- 제 7 장 결론 및 시사점 ... 233
- 1. 결론 ... 233
- 2. 연구의 한계 ... 234
- 3. 시사점 ... 234
- 제 8 장 정부정책반영현황 ... 236
- 참 고 문 헌 ... 237
- 용 어 정 리 ... 239
- 부록1. IT프로젝트관리자 CDP 모델 추출 WorkSheet ... 243
- 부록2. 응용SW개발자 CDP 모델 추출 WorkSheet ... 498
- 부록3. SW아키텍트 CDP 모델 추출 WorkSheet ... 524
- 부록4. 빅데이터분석가 CDP 모델 추출 WorkSheet ... 552
- 부록5. 인공지능SW개발자 CDP 모델 추출 WorkSheet ... 567
- 끝페이지 ... 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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