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환경 변화와 광고시장 전망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8 no.12, 2011년, pp.32 - 41  

남승용 (미디어미래연구소) ,  노창희 (미디어미래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광고는 제조, 유통, 서비스 등의 산업에서 공급하는 재화 등에 대한 정보를 확산시키고 소비자가 이의 재화에 대한 거래를 성립시키기 위한 수단이며 광고주가 미디어 기업 등에게 지불하는 광고비는 미디어 기업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 유통 할 수 있는 주요한 재원이다. 즉, 미디어는 광고주와 수용자가 공존하는 대표적인 양면시장이며 여기서 광고는 해당 시장을 유지하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이처럼 미디어 환경과 광고산업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미디어 환경 및 광고 관련 규제에 국내 광고시장이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본고에서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중간광고, 간접광고, 종합편성 채널 PP도입, 인터넷광고 시장현황 및 전망 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중간광고 등의 규제 완화는 국내 광고 시장에 직접적으로 성장 가능성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이는 미디어 이용자의 이용행태를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종합편성 채널 PP도입은 해당 사업자가 제작비에 투자하는 정도에 따라 시청률에 영향을 주며 이의 효과로서 광고비가 증가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다만 지상파, 유료방송 고려시 순증효과와 대체효과가 공존하며 이의 결과 전반적으로 광고시장의 성장이 전망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별도의 제도개선 등이 전무할 경우 국내 시장에서 광고산업의 성과를 예측한 것이다. 다음에 논의할 규제효과 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을 수 있으나 규제완화 등의 효과를 보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 이의 복잡다단한 연결이 미디어와 광고의 순환 고리이며 광고 규제의 강화 또는 완화 여부에 따라 직접적으로는 미디어 산업의 성장에 영향을 줄 것이며 간접적으로 거래 당사자를 찾는 탐색 비용인 사회적 비용의 감소를 통하여 유통구조의 효율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고에서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간접광고, 중간광고, 종합편성 PP 도입 등의 규제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스마트 환경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에서의 광고를 살펴보았다.
  • 또한 최근 국내에서는 종합편성채널의 도입, 스마트폰, 테블릿PC의 확산, 스마트]V의 등장 등 기존의 미디어와 사뭇 다른 환경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국내 미디어 환경 변화, 이용 행태 등의 변화가 미디어 광고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고 이의 영향의 결과 국내 미디어 광고가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에 대한 전망을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전통매체인 W, 라디오, 종이신문, 잡지 등에 개제되기도 하고 신규매체a인 인터넷(또는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폰, 테블릿PC 등의 APP),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스마트TV 등에 전자적으로 제공되는 형태로 대분 할 수 있다.》즉, 국내 미디어 기업들의 분포, 제공되는 포맷, 소비자(또는 수용자)가 접근가능한 매체의 종류와 규모, 이용 형태에 따라 광고 형태가 달리 나타나고 광고산업의 성과가 달리 나타날 것이다. 또한 최근 국내에서는 종합편성채널의 도입, 스마트폰, 테블릿PC의 확산, 스마트]V의 등장 등 기존의 미디어와 사뭇 다른 환경으로 변모하고 있다.
  • 방송시장에 종합편성 PP의 진입시 일정 수준의 시청률을 확보기 위해서는 제작투자가 필요하다, 투자된 제작물(콘텐츠)이 일정수준의 시청률이 확보되면 광고수입이 발생하게 되는데 여기서 제작투자와 시청률, 시청률과 광고비 간에는 일정한 함수관계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다만, 지상파와 유료방송 간의 제작투자 구성이 지상파는 자체제작비가 높고 유료방송은 구매비가 높다는 특징을 갖고 있고 광고 단가가 유료방송의 경우 지상파 광고 단가의 1/10-1/20 수준이라는 점을 전망에 고려하였다.
  • 삽입 되는 광고제도의 하나이다. 우선 중간광고의 허용은 2013년을 가정하였고 중간광고가 전 . 후 광고에 비해 선호도가 높음을 감안하여 2차년도 100%수준이 달성될 것으로 가정하였다.
  • 추정 방법론으로 기존 연구에서 활용했던 방식을 적용하되, 제도의 문제점으로 인한 감소분을 적용하여 재추정하였다. 제도 개선을 전제로 하여 간접광고와 협찬을 포함한 합산값을 모수로 하되, 제도 개선을 통해 간접광고가 활성화된다고 가정하고, 성장률 전망은 2009년 미디어미 래연구소에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간접광고 전망치를 적용하였다. 적용된 성장률 전망치는 초기년도 45.
  • 후 광고에 비해 선호도가 높음을 감안하여 2차년도 100%수준이 달성될 것으로 가정하였다. 중간 광고의 허용 범위는 뉴스, 시사, 어린이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전 시간대에 허용하고 중간광고는 광고주의 수요가 높아 광고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1년차인 2013년에는 906억원, 2014 년에는 1, 3乃억원으로 전망되며 방송광고 판매율과 단가가 유지되는 것을 가정하여 2015년에도 1, 3乃억원 수준의 중간광고비가 전망된다. 다만, 지상파에 대한 편성규제 및 지상파 방송사의 편성전략이 크게 변경되지 않는 한 중간광고는 사실상 총량이 존재하므로 1, 3乃억원 수준을 크게 초과 하기는 어려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된다.
  • 우선 중간광고의 허용은 2013년을 가정하였고 중간광고가 전 . 후 광고에 비해 선호도가 높음을 감안하여 2차년도 100%수준이 달성될 것으로 가정하였다. 중간 광고의 허용 범위는 뉴스, 시사, 어린이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전 시간대에 허용하고 중간광고는 광고주의 수요가 높아 광고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동훈.박흥수, 광고, 가격, 판매촉진의 단기 및 장기적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1권 1호, 141-163, 2002 

  2. 김봉철, 한국 광고산업의 성장요인 및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 '85 - '90 - '95 접속불변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사업연관분석. 한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3. 김휴종, 광고의 경제적 가치 : 가치 유발효과 큰 시장경제의 산소. AD information 2000, 12-23, 2000 

  4. 유승훈.임웅순.구세주, 광고산업의 국민경제적 산업 파급효과 분석. 광고연구, 78호, 189-214, 2008 

  5. 한진만, 한국방송의 이해. 서울 : 한울, 2011 

  6. Dixit, A., & Norman, V, Advertising and welfare. The Bell Joumal of Economics, 9(1), 1-17, 1978 

  7. Kaldor, N, The Economic Aspects of Advertising. Review of Economic Studies, 18(1), 1950 

  8. World Federation of Advertisers, Advertising and Economic Growth. Paris: Union Des Annonceurs, 200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