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사회 대비 초등교육 과제와 전망 연구

Tasks and Prospect of Elementary Education for the Future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ociety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정효
참여연구자 온정덕 , 이철현 , 정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447
DB 구축일자 2019-06-15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미래 지능정보사회의 변화와 특성을 전망하고 한국초등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탐색하여 국가의 미래초등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와 관련한 중장기 정책 제안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1) 지능정보사회와 관련한 미래 사회전망과 교육동향은 어떠한지 2)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인성교육은 어떻게 변화해야하는지 3) 정보지능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초등 SW교육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4) 핵심역량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그리고 평가는 어

Abstract

This research aims to foresee the characteristics and changes of futur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and to suggest directions for nation's future elementary education by exploring the way Korean elementary education is headed while coming up with medium and long-term policies on these matter.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연구협력진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8
  • 2. 연구내용과 범위 ... 19
  • 가.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 변화 동향 분석 ... 19
  • 나.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초등학교 인성교육 ... 20
  • 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강화에 따른 현장 및 전문가의 의견 수렴 ... 20
  • 라. 역량기반 교육에서의 초등 교과교육과정 분석, 평가시스템의 변화 방향 탐색 및 정책적 대안 모색 ... 20
  • Ⅱ 연구 방법 ... 21
  • 1. 자료 수집 방법 ... 22
  • 가. 문헌연구 ... 22
  • 나. 전문가 포커스그룹 인터뷰 ... 22
  • 다. 국내외 전문가 자문 및 협의회 ... 22
  • 라. 설문조사 ... 23
  • 마. 국제 학술세미나 개최 ... 24
  • 2. 연구 일정 ... 25
  • 가. 월별 일정 ... 25
  • 나. 연구 흐름도 ... 26
  • Ⅲ 연구결과 ... 27
  • 1.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 변화 동향 분석 ... 28
  • 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교육 변화 전망 ... 28
  • 나. 미래사회 전망에 따른 해외의 교육과정 동향 ... 39
  • 2.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한 초등학교 인성교육 ... 45
  • 가. 인간과 기술의 관계에 대한 접근들 ... 45
  • 나.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49
  • 다.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인성의 문제 ... 56
  • 라. 과학기술관련 인성교육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 ... 61
  • 3.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분석 ... 72
  • 가. 조사도구 ... 72
  • 나.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조사 방법 ... 75
  • 다. 분석 방법 ... 76
  • 라. 결과 분석 ... 76
  • 4. 초등학교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 103
  •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운영 ... 103
  • 나. 초등학교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의 강조점 ... 108
  • 가. 초등학교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평가 ... 124
  • Ⅳ 결론 및 제언 ... 128
  • 1. 결과 요약 및 결론 ... 129
  • 가. 미래사회 전망과 교육 변화 동향 분석 ... 129
  • 나. 초등학교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 131
  • 다.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 133
  • 라. 정보지능사회의 인성교육 ... 136
  • 2. 정책 제언 ... 138
  • 3. 연구의 의의 및 활용방안 ... 139
  • 참고문헌 ... 141
  • Abstract ... 145
  • 부 록 ... 153
  • <부록 1>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조사도구 ... 154
  • <부록 2> 학술대회 자료집 ... 162
  • 끝페이지 ... 401

표/그림 (6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