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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반 방송콘텐츠 이용 예측 모델 연구
A Study on TV Content Usage Forecasting Model Based on Bigdat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책임자 김국진
참여연구자 이종영 , 성지연 , 박정인 , 이성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726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제6장 결론
1. 연구의 성과
o (기사관심지수 타당성 확보) 기사관심지수(NAI)를 도출하고 TV시청률과 VOD 이용량, 그리고 N스크린 시청기록 등 다양한 방송관련 지수들과 상관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상관관계를 입증하였고 이에 따라 방송가치평가 보완지수로서 타당성을 확보함
o (VOD 이용량 예측 모델링) 도출된 기사관심지수(NAI)와 VOD 이용량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사관심지수(NAI)를 기반으로 향후 VOD 이용량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링 실시함

2. 연구의 한계
o (연구 내재적 한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약문 ... 11
  • 제1장 국내외 콘텐츠 이용 환경의 변화 ... 23
  • 제1절 미디어 서비스 생태계의 변화 ... 23
  • 제2절 방송매체 이용 행태의 변화 ... 25
  • 제3절 대안적 콘텐츠 이용성과 측정 ... 29
  • 1. 새로운 콘텐츠 성과 측정의 중요성 ... 29
  • 2. 대안적 콘텐츠 성과 측정을 위한 시도들 ... 34
  • 제2장 비실시간 콘텐츠(VOD) 이용 예측 ... 38
  • 제1절 VOD 이용의 예측 요인 관련 선행 연구 ... 38
  • 1. VOD 이용률과 시청률에 대한 선행 연구 ... 38
  • 2. VOD 이용 영향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 ... 40
  • 제2절 온라인 기사수와 VOD 이용 예측 ... 42
  • 1. VOD 이용 행위의 특성 ... 42
  • 2. 인터넷 기사 언급량을 통한 VOD 이용 예측 가능성 ... 44
  • 제3절 콘텐츠 가치 측정(지수) ... 48
  • 1. 콘텐츠 가치의 정의와 효과적인 측정 ... 48
  • 2. 인터넷 이용 행위 기반 콘텐츠 사후 평가 측정 방법 ... 49
  • 제3장 빅데이터 기반 기사관심지수(NAI:News Attention Index) 도출 ... 51
  • 1. 방법론 ... 51
  • 2. 결과 ... 53
  • 제4장 비실시간 콘텐츠(VOD) 이용성과 측정 ... 88
  • 제1절 VOD 데이터 수집 및 처리 ... 88
  • 1. 방법론 ... 88
  • 2. 결과 ... 89
  • 제2절 유·무료 VOD 각각의 분포 특성 (α, β 분포 기반) ... 103
  • 제5장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타당성 검증 ... 112
  • 제1절 기사관심지수(NAI)-시청률 사이 상관관계 분석 ... 112
  • 제2절 기사관심지수(NAI)-VOD이용량 사이 상관관계 분석 ... 116
  • 1. NAI-유료VOD 상관관계 분석 ... 116
  • 2. NAI-무료VOD 타당성 검증 ... 120
  • 제3절 기사관심지수(NAI)-N스크린 시청기록 간 상관관계 분석 ... 126
  • 1. NAI-N스크린 시청기록 상관관계 분석 ... 126
  • 2. NAI-N스크린 상관관계 분석 결과 ... 127
  • 제6장 결론 ... 129
  • 제1절 연구 성과 및 한계 ... 129
  • 1. 연구의 성과 ... 129
  • 2. 연구의 한계 ... 131
  • 제2절 활용 방안과 향후 계획 ... 132
  • 참고문헌 ... 134
  • 별첨1. 1차 연구 프로그램 목록 ... 136
  • 별첨2. 2차 연구 프로그램 목록 ... 140
  • 별첨3. 양대 포털 “JTBC & 냉장고를 부탁해” 검색 후, 일자별 기사 수 ... 144
  • 별첨4. 1차 기사관심지수 도출 결과(1500개 에피소드) ... 146
  • 별첨5. 2차 기사관심지수 도출 결과(800개 에피소드) ... 200
  • 별첨6. 프로그램별 유료VOD 이용 추이 ... 230
  • 별첨7. 프로그램별 무료VOD 이용 추이 ... 270
  • 끝페이지 ... 299

표/그림 (5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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