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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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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함영진 |
참여연구자 | 강혜규, 박세경, 하태정, 김지영, 박수지, 박종철, 오민수, 이중섭, 황정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900000730 |
DB 구축일자 | 2019-06-22 |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본 연구의 배경은 전달체계의 개념과 범위 그리고 정책적 노력과 맥락을 같이함.
○ 복지사업 및 예산의 확대와 복지에 대한 관심 증가로 복지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본 연구의 배경은 전달체계의 개념과 범위 그리고 정책적 노력과 맥락을 같이함.
○ 복지사업 및 예산의 확대와 복지에 대한 관심 증가로 복지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은 빈번히 이루어져 왔으나, 복지사업 및 제도 자체에 대한 관심과 노력에 비하면 전달체계 개편의 성공과 안착이 이루어진 사례는 많지 않음.
○ 그렇기도 한 것이 우리나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대대적인 개편이 어려운 이유는 복잡하고 다양한 범정부 복지사업, 중앙과 지방간 관계, 광역-기초자치단체간 관계, 제공자와 복지대상자 관계, 지자체의 조직, 인력 등 특성과 여건 그리고 민간영역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등의 다양한 외·내부인자를 고려해야하며, 이들의 조화를 이루어야하는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임.
○ 즉, 공공 사회복지전달체계는 사회복지급여를 설계하는 정부로부터 복지대상자에게 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의미하며, 이 때 전 과정은 단순 업무처리 절차 뿐만 아니라 조직, 인사, 기관 간 관계 등을 포괄하는 개념임.
□ 아울러 본 연구의 배경은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정책적 대응과도 맥락을 같이함.
○ 사회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향은 신청주의에 의해 방치되어 있는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직접 찾아 나서서 발굴하고, 각기 다양한 복지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최일선 현장에서는 사례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공공의 자원과 인력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민간과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하고 있음.
○ 이러한 정책적 맥락에서 찾아가는 서비스 확대, 통합사례관리 기능 강화, 민관 협력 증진 등이 읍면동의 핵심기능으로 제시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읍면동 복지전달체계 개편이 추진되었음.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편인, ‘읍면동 복지허브화’ 추진 과정에서 지자체 조직 및 인력, 그리고 업무수행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현장 공무원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있으며, 이는 두 가지로 대변됨.
○ 첫째, 읍면동 복지허브화 초기시기인 만큼 해당 정책이 현장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한 현장방문을 통해 심층인터뷰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음.
○ 둘째, 현재 추진 중인 정책방향과 세부사안을 검토하여 후발 지역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음.
○ 즉, 읍면동 복지허브화 초기단계에서 현장의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파악하고, 사회복지 일선 담당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설계의 환류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음.
(출처 : 제 1 장 서론 13p)
읍면동 복지허브화 지역 모니터링 및 개선방안 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책임연구자 :
함영진
발행년월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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