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경훈
|
참여연구자 |
이은경
,
이영준
,
안상진
,
정웅열
,
최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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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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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0733 |
DB 구축일자 |
2019-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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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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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과학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목표, 교과 역량,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을 근거로 정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을 설 정하였다. 정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은 교육과정 성취기준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과학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목표, 교과 역량,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을 근거로 정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을 설 정하였다. 정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근거로 하되,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하되,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평가준거 성취기준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경우,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그대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중학교 정보와 고등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 와 고등학교 정보과학 사이의 연계성과 위계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하도록 하였다. 평가기준은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내용과 범위 안에서 개발하되, 단위 학교에서 활용 시 실효성, 실행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도록 하였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각 영역별로 구분하여 개발하고,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포괄하는 성취 수준을 추상화하여 5 수준으로 개발하도록 하였다. 예시 평가도구는 평가준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충실히 반영한 문항을 다양한 형태로 개발하되, 단위 학교의 평가 상황에 맞게 수정·보완이 쉽도록 구성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둘째,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과학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모든 항목들은 총론의 개발 방향과 지침, 정보과의 특성에 따라 설정한 개발 방향과 지침을 준수 하여 개발하고, 전문가 협의 및 세미나, 현장 적합성 검토를 통해 수정·보완하였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중학교 정보 21개(교육과정 성취기준 17개), 고등학교 정보 33개(교육과정 성취기준 29개), 고등학교 정보과학 25개(교육과정 성취기준 25개)를 개발하였다. 평가기준은 평가준거 성취기준에서 도달할 것으로 기대하는 수준을 상 수준을 설정하고, 학습 요소에 관한 이해와 기대하는 수행의 수준의 위계에 따라 중 수준과 하 수준을 설정하였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정보과 교육과정의 각 영역별 평가준거 성취수준과 평가기준을 분석하여 가능한 모든 학습 요소와 기능 수준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진술하였다. 정보과의 모든 교과목에 대해 5 수준으로 진술하였으며, 중학교 정보와 고등학교 정보, 고등학교 정보와 고등학교 정보과학 사이의 연계와 위계를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예시 평 가도구는 중학교 정보 6종, 고등학교 정보 6종, 고등학교 정보과학 5종을 개발하였으며, 각 영역별 다양한 유형의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 시 평가도구에 관한 이해를 돕고 단위 학교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활용 방안을 제시 하였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활동의 준거로 활용되며,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 교육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 및 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 시 활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은 실제 평가 활동 시 성취기준에 대해 학생의 도달 정도를 판단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교수·학습 관련 정보 제공이나 학생 수준 에 맞는 수업 설계에 활용될 수 있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영역별 교수·학습 설계, 영역 별 평가 준거로 활용가능하며, 영역별 도달 정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학생 이나 학부모에게 제공할 때 활용 가능하다. 예시 평가도구는 참여 중심, 과정 중심 평가 뿐 아니라 교수 학습 활동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려되어야 할 후속 연구 및 정책적 과제로 정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활용한 평가 활동 및 교수·학습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학교 현장의 교육 환경 개선, 연수 정책, 수업 시수 확보 등이 고려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6
- 3. 연구 방법 ... 16
- Ⅱ.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19
-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 21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 26
-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 28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 31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34
- Ⅲ. 정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 37
- 1. 개발 절차 및 방향 ... 39
- 2. 개발 내용 ... 43
- Ⅳ. 정보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55
-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 57
-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 59
-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 63
-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69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75
- 1. 요약 ... 77
- 2. 정책 제언 ... 81
- 참고문헌 ... 83
- 부록 ... 85
-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정보과 평가기준: 중학교 1∼3학년군 ... 87
-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정보과 평가기준: 고등학교 정보 ... 122
-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정보과 평가기준: 고등학교 정보과학 ... 161
- 끝페이지 ...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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