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미술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assess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art curriculum at the primary and middle school leve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양윤정
참여연구자 박소영 , 김정효 , 이주연 , 이은영 , 박정유 , 손지현 , 박만용 , 서진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735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본 연구는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교육과정 적용 지원 연구이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미술과의 초·중학교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발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을 주된 연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타당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 관련 전문가 및 학교 현장 교사들과의 협의회, 워크숍 등을 개최하였고, 연구 결과물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를 실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pport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for the development of school curriculum.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achievement standards and evaluation standards of art subject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o that they can be e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7
  • 3. 연구 방법 ... 19
  • Ⅱ. 초․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21
  •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 23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 28
  •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 30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 33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36
  • Ⅲ. 미술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39
  • 1. 평가준거 성취기준 ... 41
  • 2. 평가기준 ... 46
  • 3. 영역별 성취수준 ... 54
  • 4. 예시 평가도구 ... 56
  • Ⅳ. 미술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 77
  •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 79
  •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 81
  • 3.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 84
  •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 87
  • Ⅴ. 요약 및 제언 ... 95
  • 1. 요약 ... 97
  • 2. 제언 ... 98
  • 참고문헌 ... 101
  • ABSTRACT ... 103
  • 부록 ... 107
  • 1. 주요 회의 내용 ... 109
  • 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 110
  • 3.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 112
  • 4.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 155
  • 5.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 186
  • 끝페이지 ... 248

표/그림 (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