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보건 평가기준 개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한혜정
참여연구자 전효선 , 정혜선 , 윤혜정 , 이재영 , 이재정 , 이충란 , 이현옥 , 조소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743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현행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기초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고, 새로운 인재상에 따른 개정 방향을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인문ㆍ사회ㆍ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의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 등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취지와 방향 속에서 개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와 고등학교 보건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적용되도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7
  • 가. 2015 개정 보건 평가기준 개발 방향 ... 17
  • 나. 2015 개정 중학교 보건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 개발 ... 17
  • 다. 2015 개정 고등학교 보건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 개발 ... 17
  • 3. 연구 방법 ... 17
  • 가. 문헌 연구 ... 17
  • 나. 전문가 협의회 ... 18
  • 다. 개발 지침 공유 및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합동 워크숍 ... 18
  •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개발 방향 및 활용 방안 ... 19
  • 1. 개발 방향 ... 21
  • 가.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 21
  •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 25
  • 다. 평가기준 개발 방향 ... 27
  • 라.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 30
  • 마.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32
  • 2. 활용 방안 ... 34
  •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 34
  • 나.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 37
  • 다. 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 38
  • 라.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40
  • Ⅲ. 2015 개정 보건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개발의 실제 ... 43
  • 1. 개발 방안 ... 45
  •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안 ... 45
  • 나. 평가기준 개발 방안 ... 46
  • 다.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안 ... 50
  • 라.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 52
  • 2. 개발ᆞ검토 및 수정ᆞ보완 절차 ... 54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57
  • 1. 요약 ... 59
  • 2. 정책 제언 ... 60
  • 참고문헌 ... 61
  • 부록 ... 63
  • 1. 중학교 보건 ... 65
  • 2. 고등학교 보건 ... 106
  • 끝페이지 ... 147

표/그림 (1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