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직업 평가기준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ssessment Standards for Career and Occupation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연구책임자 정윤경
참여연구자 김진숙 , 정동순 , 이승아 , 김가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710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연구진 회의와 개발 작업, 교육부 주최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의 19개 교과 전체 워크 숍(3회)을 통한 검토 및 수정•보완 논의,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시도교육청 전문직 대상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개발방향및현장적합성검토
1. 「진로와 직업」평가기준 개발 방향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사용하게 된 평가기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and exemplary test items for a 'Career and Occupation' subject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career and occupation that was an optional subject for middle and high schools, was developed and notified (on 23rd, Sept. 2015) a 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20
  • Ⅱ. 개발 방향 및 현장 적합성 검토 ... 23
  • 1.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개발 방향 ... 25
  • 2.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신구비교 ... 34
  • 3.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 53
  • Ⅲ.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 ... 67
  • 1. 중학교 「진로와 직업」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 69
  •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 73
  • 3. 「진로와 직업」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 79
  • 4. 「진로와 직업」 예시 평가도구 ... 84
  • 5. 활용 방안 ... 86
  • Ⅳ. 연구요약 및 제언 ... 97
  • 1. 연구요약 ... 99
  • 2. 제언 ... 105
  • 참고문헌 ... 107
  • ABSTRACT ... 109
  • 부록 ... 111
  • 부록1. 중학교 「진로와 직업」 ... 113
  • 부록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 157
  • 끝페이지 ... 220

표/그림 (2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