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
연구책임자 |
정윤경
|
참여연구자 |
김진숙
,
정동순
,
이승아
,
김가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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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0710 |
DB 구축일자 |
2019-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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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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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연구진 회의와 개발 작업, 교육부 주최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의 19개 교과 전체 워크 숍(3회)을 통한 검토 및 수정•보완 논의,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시도교육청 전문직 대상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개발방향및현장적합성검토
1. 「진로와 직업」평가기준 개발 방향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사용하게 된 평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연구진 회의와 개발 작업, 교육부 주최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의 19개 교과 전체 워크 숍(3회)을 통한 검토 및 수정•보완 논의, 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및 시도교육청 전문직 대상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개발방향및현장적합성검토
1. 「진로와 직업」평가기준 개발 방향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사용하게 된 평가기준 관련 용어로 먼저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이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진술한 것”으로서 평가의 근거로 사용된다. 평가기준은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로 나누어 진술한 것이다. 영역별 성취수준은 각 단원 또는 영역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도달한 정도를 진로와 직업의 경우 ‘A/B/C’로 영역별로 나타내는 성취 수준이다.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개발 방향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범위의 적절성, 성취기준의 위계성, 진술의 명료성, 학습량과 수준의 적정성 확보이다. 이에 따라 ‘평가 기준’, ‘영역/단 원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도 제시하였다.
2. 「진로와 직업」평가기준 신구비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기준의 구조(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상중하 평가기준, 영역별 성취수준)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구조와 같지만 명칭이 변경되었다. 교육과정 내용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으로, 성취기준은 평가준거 성취기준으로, 성취수준은 평가기준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으로 변화되었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신구비교 결과, ① 성취기준의 내용이 중학교, 고등학교(일반고, 특성화고)에 맞는 내용으로 구체화되는 등 대폭 변화되었다. ②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준거 성취기준은 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과 연계를 강화하였다. ③ 중학교는 “Ⅱ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의 성취기준 수를 확대하였고, 고등학교는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맞게 대학진학 또는 취업에 대한 구체적인 성취기준이 보강되고 교육과정 성취기준 당 1개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이 개발되었다.
‘평가기준’의 신구비교 결과, ① 성취기준별로 상, 중, 하 3개의 평가기준을 제시하는 점 등 구조적인 면에서 제시 방식은 같다. ② 2015 개정의 평가기준이 학습자의 행동용어로, 좀 더 간단하고 쉽게 진술되었다.
‘영역별 성취수준’의 신구 비교 결과, ① 2009 개정에서는 영역별로 1개의 ‘〈pass 수준〉’ 성취수준이 제시되었으나, 2015 개정에서는 A, B, C의 우수, 보통, 미흡에 해당하는 3개의 성취수준이 제시되었다. ②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성취여부를 달성/미달성의 판단보다는 A, B, C로 성취의 정도를 보여주는 방식을 취하였다.
3. 「진로와 직업」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현장 적합성은 중학교, 일반계고, 특성화고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개발된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가 해당 학교 급 및 종류에 적합한지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검토 결과,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의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하므로 연계성, 적정성, 명료성 및 실효성 등의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적절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평가기준’의 검토 결과, ① 중학교는 개발된 평가기준(상, 중, 하) 초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평가기준을 기술하고 있고 상, 중, 하의 구분이 뚜렷하며 각 수준마다 중학교 학생 상황에 맞는 설정으로 학교현장에서 사용하기 적절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② 고등학교는 평가기준 상, 중, 하의 위계성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상, 중, 하 모두 실천이 가능한 평가기준이 있으므로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라 적절한 평가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예시 평가도구’의 검토 결과, ① 중학교는 부합성, 명료성 및 가능성 등의 측면에서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명료성에 관한 수정 • 보완의견(31개)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부합성에 관한 검토의견(21개)이 많이 제시되었다. ② 고등학교는 전반적으로 문항 개발에 필요한 내용이 잘 언급되어 있다는 검토의견이 제시되었다. 반면에 채점 기준 상, 중, 하 부분이 부합성과 명료성 기준에서 부족하므로 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시되었다.
위와 같은 검토의견을 고려하여 「진로와 직업」의 평가기준 및 예시평가도구를 수정·보완하였다.
□「진로와직업」평가준거성취기준및 평가기준
「진로와 직업」평가준거 성취기준은 총론의 개발 지침과 검토 기준에 따라 검토하였으며, 일부 윤문에 따른 수정 외에는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한 내용으로 유지하여 개발 되었다. 중학교 진로와 직업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18개이며, 일반계 고교 및 특성화고 진로와 직업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각각 19개이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기준은 상, 중, 하로 구분하여 개발 • 제시하였다.
1. 중학교 「진로와 직업」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중학교 「진로와 직업」평가준거 성취기준은 총론의 개발 지침과 검토 기준에 따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한 내용을 유지하여 개발하였다.
중학교「진로와 직업」의 경우 내용 체계에 제시된 기대 수행 능력(기능)이 다소 포괄 적으로 제시되고 있어 내용 체계 보다는 성취기준에 제시된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5개의 원리에 따라 상/중/하의 위계를 구분하도록 하여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원리 1) 평가준거로서의 성취기준을 평가기준의 ‘중’ 수준으로 설정함.
원리2) 수행의 질적 차이를 나타내는 부사 사용을 통해 위계가 드러나도록 함.
원리3) 수행요소의 차이로 위계가 드러나도록 함.
원리4) 구체적인 예시를 들거나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경우 ‘상’ 수준으로 설정함.
원리5) 가치관이나 방법론 등 특정 내용을 자신의 삶 또는 진로로 연관 지을 수 있는 내용의 경우 이를 ‘상’ 수준으로 설정함.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진로와 직업」평가준거 성취기준은 총론의 개발 지침과 검토 기준에 따라 검토하였으며, 고등학교「진로와 직업」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경우 어미를 ‘〜할 수 있다’로 맞추어 일부 수정하였다.
고등학교「진로와 직업」의 경우 내용 체계에 제시된 기대 수행 능력(기능)이 다소 포괄적으로 제시되고 있어 내용 체계 보다는 성취기준에 제시된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7개의 원리에 따라 상/중/하의 위계를 구분하도록 하여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원리1) 평가준거로서의 성취기준을 평가기준의 ‘중’ 수준으로 설정함.
원리2) 수행의 질적 차이를 나타내는 부사 사용을 통해 위계가 드러나도록 함.
원리3) 수행요소의 차이로 위계가 드러나도록 함.
원리4) 구체적인 예시를 들거나 예측하는 것은 ‘상’ 수준으로 설정함.
원리5) 수행의 일관성을 준수하면서 내용의 질적 차이 부여하여 상/중/하를 구분함.
원리6) 수식어구와 동사 등 문장 기술을 다양하게 하여 적절하게 수준을 구분함.
원리7) 가치관이나 방법론 등 특정 내용을 자신의 삶 또는 진로로 연관 지을 수 있는 내용의 경우 이를 ‘상’ 수준으로 설정함.
□「진로와직업」단원/영역별성취수준
2015 개정 중학교와 고등학교「진로와 직업」의 영역은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와 직업의 영역별 성취수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여부를 달성/미달성의 판단보다는 A, B, C로 성취의 정도를 보여주는 방식을 취하였다. 둘째, 영역별 성취수준의 술어는 모두 “...할 수 있다.”로 통일하여 학습자의 행동 용어로 기술하는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전반의 개발방향에 부합하도록 하였다. 셋째, 고등학교는 일반고와 특성화고로 구분하여 영역별 성취수준을 제시하였다. 일반고와 특성화고의 성취수준은 I, Ⅱ 영역은 비슷하지만, Ⅲ, Ⅳ영역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이 달라지는 만큼 성취수준의 내용도 달라지도록 기술하였다.
□「진로와직업」예시평가도구
2015 개정 중학교 진로와 직업의 예시 평가도구는 4개 단원/영역에 따라 총 4개의 수행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2015 개정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의 예시 평가도구는 4개 단원/영역에 따라 총 7개의 수행 평가 문항(지필 평가 1개 포함)을 개발하였다.
□ 활용방안
「진로와 직업」교과는 학교 현장에서 수업의 방향을 설정하고 교수•학습과 평가 기준으로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은 ①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②「진로와 직업」의 수업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③「진로와 직업」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은 ①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②「교수- 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③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은 ① 교수•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② 단원/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③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등이 있다.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은 ①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②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활용, ③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④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제언
본 연구가 개발한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등이 「진로와 직업」교과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와 직업 교과의 특성에 기반하여 학교 단위, 교사 단위에서 교육과정과 평가의 유연한 운영을 허용하는 지침의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진로와 직업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에 따른 보다 다양한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및 평가기준 개발 결과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고 홍보 자료를 개발•보급해야 한다.
(출처 : 요약 5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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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and exemplary test items for a 'Career and Occupation' subject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career and occupation that was an optional subject for middle and high schools, was developed and notified (on 23rd, Sept. 2015) a 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and exemplary test items for a 'Career and Occupation' subject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career and occupation that was an optional subject for middle and high schools, was developed and notified (on 23rd, Sept. 2015) a goal, core competence, contents system and achievement standards of career and occupational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is study was as a follow-up study of the 2015 revised career and occupation curriculum and we developed the assessment standards of the career and occupation, and it was developed and proposed exemplary test items in order to facilitate evaluation activities for the career and occupation in unit school.
The main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ssessment standards (upper, middle, and lower) were developed for 18 curriculum depending on the achievement standards for middle school career and occupation, and achievement levels (A B, C) per 4 sections were developed.
Secon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career and occupational education curriculum for high schools had 19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of general high school and special high school respectively, 13 common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6 general high school only, and 6 special high school only. We developed the assessment standards (upper, middle, and lower) according to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curriculum and developed the achievement levels (A B, C) by four sections.
Third, the exemplary test items of the career and occupation for middle school were developed 4 items and corresponded to the type of performance assessment.
Fourth, the exemplary test items of the career and occupation for high schools were totally developed 7 items for the type of performance assessment and included one for paper-based assessment(PBA) type.
Finally, we suggested the assessment standards of the career and occupation and the effective utilization method of the exemplary test items.
(출처 : Abstract 10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20
- Ⅱ. 개발 방향 및 현장 적합성 검토 ... 23
- 1.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개발 방향 ... 25
- 2.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신구비교 ... 34
- 3.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 53
- Ⅲ. 「진로와 직업」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 ... 67
- 1. 중학교 「진로와 직업」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 69
-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 73
- 3. 「진로와 직업」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 79
- 4. 「진로와 직업」 예시 평가도구 ... 84
- 5. 활용 방안 ... 86
- Ⅳ. 연구요약 및 제언 ... 97
- 1. 연구요약 ... 99
- 2. 제언 ... 105
- 참고문헌 ... 107
- ABSTRACT ... 109
- 부록 ... 111
- 부록1. 중학교 「진로와 직업」 ... 113
- 부록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 157
- 끝페이지 ...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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