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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A Study of the Issues in Organizing and Implementing the 2015 Revised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한혜정
참여연구자 김영은 , 이주연 , 곽상훈 , 김정윤 , 한충희 , 송지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22
과제고유번호 110501178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2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추진 경과
본 연구는 2015년 9월에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초·중·고등학교에서 실효성 있게 적용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현장 및 시·도 교육청의 인식 및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학교 급별 핵심 쟁점을 추출하고 그것에 대한 방안을 학교 급별로 제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주요 개정 내용에 따른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본 연구는 2009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ssues surrounding the revised 2015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curriculum, and to make some meaningful suggestions for its effective implementation. The focus was on the main issues pertaining to the new curriculum, including the organization and im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1
  •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및 주요 개정 내용 ... 23
  •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 24
  •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 25
  • 3.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구안에 주는 시사점 ... 36
  • Ⅲ 2015 개정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쟁점 ... 40
  • 1. 쟁점 도출을 위한 기초 분석 및 논의 ... 41
  • 2.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쟁점 ... 51
  • Ⅳ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 53
  • 1. 조사 방법 ... 54
  • 2. 초등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65
  • 3. 중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94
  • 4. 고등학교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117
  • Ⅴ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40
  •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 141
  •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안점 ... 152
  • 3.‘안전한 생활’도입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54
  • Ⅵ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79
  • 1. 중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 180
  • 2.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안점 ... 185
  • 3.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89
  • Ⅶ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218
  •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중점 및 주요 개정 내용 ... 219
  • 2.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안점 ... 229
  • 3.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232
  •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267
  • 1. 요약 ... 268
  • 2. 정책 제언 ... 275
  • 참 고 문 헌 ... 307
  • ABSTRACT ... 316
  • 부 록 ... 320
  • [부록 1] 설문 조사지 ... 321
  • [부록 2] 면담질문지 ... 356
  • [부록 3] 시·도 교육청 담당자 인식 및 요구 조사지 ... 358
  • 끝페이지 ... 365

표/그림 (1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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