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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중부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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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삼섭 |
참여연구자 | 박경옥 , 최상배 , 홍재영 , 김유리 , 김혜리 , 김기룡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교육부 |
등록번호 | TRKO201900000877 |
과제고유번호 | 1345259079 |
사업명 | 정책연구개발사업(교육부) |
DB 구축일자 | 2019-06-22 |
키워드 | 특수교사.교수 능력.장애유형별 교수 능력.Special Education Teacher.Teaching Competencies.Teaching Competencies by Disability Types. |
• 이 정책 연구는 장애학생 교육권 강화를 위한 특수교사 및 예비특수교사의 장애유형별(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 교수능력 신장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된 것임.
•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연구, 설문조사, 초점집단면담 및 전문가 검토 등을 실시하고, 특수교사의 교수능력 신장을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특수교사의 장애유형별 교수능력 신장을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특수 교사의 교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를 알아보았음.
• 설문조사 실시 결과,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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