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orean Preschool Kindergarten Behavior Scale-2: PKBS-2) 타당화 연구 A Study on Validating the Korean Version of the Preschool and Kindergarten Behavior Scale-2(K-PKBS-2)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validate the Preschool and Kindergarten Behavior Scale-2(PKBS-2) and develop the Korean version PKBS-2(K-PKBS-2) through the phases of concept and statistical review.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PKBS-2 for teachers with 1,119 young children in Jeonbuk provin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validate the Preschool and Kindergarten Behavior Scale-2(PKBS-2) and develop the Korean version PKBS-2(K-PKBS-2) through the phases of concept and statistical review.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PKBS-2 for teachers with 1,119 young children in Jeonbuk province. During the factor structure review, according to the results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30 items and 4 factors(social interaction, social cooperation, social compliance, and social independence) in social skills scale and 40 items and 4 sub-factors of 3 factors(internalizing behavior, externalizing behavior, and interpersonal emotional behavior) in problem behavior scale were extracted. In additio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model fits of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scales were higher than the original test and very high reliability and internal consistency were produced. During external factor review, convergent validity and discriminant validity were verified. After cultural specificity and cultural universality between PKBS-2 and K-PKBS-2 were discussed, K-PKBS-2 was presented as e scale which is very useful for the screening,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 plan of challenging behavior behaviors in young children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validate the Preschool and Kindergarten Behavior Scale-2(PKBS-2) and develop the Korean version PKBS-2(K-PKBS-2) through the phases of concept and statistical review.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PKBS-2 for teachers with 1,119 young children in Jeonbuk province. During the factor structure review, according to the results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30 items and 4 factors(social interaction, social cooperation, social compliance, and social independence) in social skills scale and 40 items and 4 sub-factors of 3 factors(internalizing behavior, externalizing behavior, and interpersonal emotional behavior) in problem behavior scale were extracted. In additio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model fits of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scales were higher than the original test and very high reliability and internal consistency were produced. During external factor review, convergent validity and discriminant validity were verified. After cultural specificity and cultural universality between PKBS-2 and K-PKBS-2 were discussed, K-PKBS-2 was presented as e scale which is very useful for the screening,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 plan of challenging behavior behaviors in young children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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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Tobin 등(1989)의 ‘세 문화의 유치원’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아의 동일한 사회적 문제행동에 대한 평가가 각 나라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관습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념 검토, 요인구조 검토, 그리고 외적 준거 검토의 세 단계의 통계적 과정을 거쳐 우리나라의 사회 문화적 특성에 적합하게 검증된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 척도는 가정과 교실에서 부모, 형제, 교사, 그리고 또래와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중재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 문제행동 위험 유아 선별과 예방 및 중재 프로그램 계획을 위해 미국에서 개발된 유아 행동 척도-2(PKBS-2)가 한국 유아들에 대해서도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검사 도구에 대한 개념 검토 단계 후, 우리나라 유아 1,119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후, 요인 구조 검토 단계와 외적 준거 검토 단계를 거쳐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타당도 검증을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수행된 역 번역 문항과 원 문항을 본 연구진의 대학에 재직 중인 원어민 교수가 비교함으로써 번역의 정확성을 검토하였다. 그 후 교실 상황에 적합하지 않거나, 유아에게 적합하지 않은 표현, 교사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 그리고 문화에 적합한 문항 검토를 위해 본 연구진이 미국 심리학 전공 대학생, 원어민 교수, 어린이집 원장 2명과의 여러 차례의 논의를 거친 수정과정을 통해 유아 행동 척도-2(PKBS-2)를 완성하였다. 이러한 문항 검토 과정에서 교사용이므로원 문항에서 “성인”을 교실 상황에 적합하게“교사”로 표현하였고, 추가 설명을 통해 교사가 문장을 교사가 좀더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였다.
0 이상인 요인들을 추출한 결과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또한 적합한 요인 수 추출을 위하여 요인의 수를 5, 6, 7개로 늘여 시도하였으나 지나치게 많은 문항수나 단지 2개 문항으로 요인이 구성되는 등 적절한 문항 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원 검사에 가장 근접하게 구성된 4개 요인으로 결정하였다. 추출된 4개 요인은 전체 설명 변량의 61.
390)가 낮게 나타났으므로 이를 제외하여 결과적으로 4개 요인이 창출되었다. 또한 좀 더 적합한 요인구조 창출을 위하여 요인 수를 6개와 7개로 늘여 시도하였으나 문항들이 지나치게 한 개 요인으로 몰려서 구성되거나 2,3개의 문항으로만 요인이 구성되는 등 적절한 문항 구성이 되지 않아 가장 원 검사에 근접하게 구성된 4개 요인으로 결정하였다. 추출된 4개 요인은 전체 설명 변량의 57.
문제행동 척도의 외적 준거 검토를 위해 수렴 타당도를 분산 지출 지수를 산출하여 검증하였다. 하위 요인의 분산추출지수(Variance Extracted)는 Table 9와 같으며 분산추출지수가 .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적합도에 대한 전체적인 판단을 위해서 여러 개의 적합도 지표를 사용하였다. 절대적합도 지수인 RMSEA와 상대적합도 지수 TLI와 CFI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행동 척도-2(PKBS-2)의 사회적 기술 척도와 문제행동 척도의 요인 구조 검토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그리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외적 준거 검토를 위해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의 적합도에 대한 전체적인 판단을 위해서 여러 개의 적합도 지표를 사용하였다. 첫째, 절대적합도 지수로 RMSEA(Root-Mean-Square Error of Approximation)을 사용하였고, 둘째, 상대 적합도 지수 TLI(Tuker-Lewis), CFI(Comparative Fit Index)를 사용하였다.
사회적 기술 척도의 외적 준거 검토를 위해 수렴 타당도를 분산 지출 지수를 산출하여 검증 하였다. 사회적 기술 척도의 하위요인의 분산추출지수(Variance Extracted)는 Table 4와 같다.
셋째, 외적 준거 검토단계에서는 검사 척도의 구성 개념과 외적 변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Benson(1998)과 Oh와 Kim(2002)이 제안한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진이 유아 행동 척도-2(PKBS-2)를 번역한 후 해당 언어 국가에서 중학교부터 교육을 받고 현재 미국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있는 유학생이 역번역을 수행하였다. 수행된 역 번역 문항과 원 문항을 본 연구진의 대학에 재직 중인 원어민 교수가 비교함으로써 번역의 정확성을 검토하였다. 그 후 교실 상황에 적합하지 않거나, 유아에게 적합하지 않은 표현, 교사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 그리고 문화에 적합한 문항 검토를 위해 본 연구진이 미국 심리학 전공 대학생, 원어민 교수, 어린이집 원장 2명과의 여러 차례의 논의를 거친 수정과정을 통해 유아 행동 척도-2(PKBS-2)를 완성하였다.
여기에는 사회적 기술 척도 12번의 “수용적 방법”을 “부정적인 행동이나 비생산적인 활동이 아닌 방법으로”, 17번의 “다른 유아의 권리를 주장해준다”를 “그 놀이감 영희에게줘, 영희거야”을 추가하였고, 그리고 31번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감이 있다”를 “사회적 상호작용할 때 위축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등으로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문제행동 위험 유아 선별과 예방 및 중재 프로그램 계획을 위해 미국에서 개발된 유아 행동 척도-2(PKBS-2)가 한국 유아들에 대해서도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검사 도구에 대한 개념 검토 단계 후, 우리나라 유아 1,119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후, 요인 구조 검토 단계와 외적 준거 검토 단계를 거쳐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타당도 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탐색적 요인 분석에서 얻어진 4개 요인 구조에 대해 최대우도추정법으로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서 사용된 요인구조 모형 및 분석을 통해 얻은 표준화된 회귀계수 추정치는 Figure 1에 제시되어 있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위하여 본 자료의 요인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하므로 사각회전 중 Direct Oblimin(δ = 0) 회전을 시도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위하여 요인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하므로 사각회전 중 Direct Oblimin (δ =0) 회전을 시도하였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의 문제행동 척도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회적 기술 척도 하위 영역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척도 내 구분된 하위 영역들 간의 관련성을 검증 하였다. 결과는 다음 Table 3과 같다.
유아 행동 척도(PKBS-2)를 한국에 적용하기 위하여 문제행동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2개 요인의 5개 하위 척도(외현화 행동(자기중심적/폭발적행동, 반사회적/공격적 행동, 주의집중문제/과잉행동)/ 내재화 행동(불안/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의 42개 문항으로 구성된 원 검사와 달리 한국에서는 3개 요인의 4개 하위 요인, 40개 문항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각 요인별 의미를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들을 원 검사의 요인구조와 비교하였다. 먼저 문제행동 척도의 요인 1, 2는 모두 원 검사의 외현화 행동에 속하는 문항 20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외현화 행동’으로 명명하였다.
원 검사인 유아 행동 척도-2(PKBS-2)의 사회적 기술 척도는 3요인(사회적 협동, 사회적 상호 작용, 사회적 독립성), 34문항이나 한국에서는 4요인, 30개 문항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각 요인별 의미를 확인하기 위하여 유아 행동 척도-2(PKBS-2)의 요인구조와 비교하였다. 먼저 요인 1을 구성하는 문항들은 원 검사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구성하는 문항 10개와 사회적 독립성에 포함된 문항 3개(26번, 18번, 8번)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라북도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 3세, 만 4세, 만 5세 아동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모집단 현황을 고려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전라북도 전 지역에서 표본을 추출하기 위하여 5개 시 및 5개 군 지역으로 층화를 하였으며, 그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비율 그리고 유아의 연령 및 성별도 함께 고려되어 표본이 선정되었다.
개념 검토 단계에서는, 유아 행동 척도-2(PKBS-2)를 출판한 Pro-Ed 출판사의 허락을 얻은 후 1차 번역, 역번역, 번역본 검토의 세 단계를 거쳤다. 본 연구진이 유아 행동 척도-2(PKBS-2)를 번역한 후 해당 언어 국가에서 중학교부터 교육을 받고 현재 미국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있는 유학생이 역번역을 수행하였다. 수행된 역 번역 문항과 원 문항을 본 연구진의 대학에 재직 중인 원어민 교수가 비교함으로써 번역의 정확성을 검토하였다.
연구대상 아동의 범위는 49∼84개월에 분포하였으며, 평균 연령은 66개월(SD = 10.84)이며, 유아의 성별은 남아 비율이 50.9%, 여아 비율이 49.1%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 3세, 만 4세, 만 5세 아동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모집단 현황을 고려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전라북도 전 지역에서 표본을 추출하기 위하여 5개 시 및 5개 군 지역으로 층화를 하였으며, 그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비율 그리고 유아의 연령 및 성별도 함께 고려되어 표본이 선정되었다. 조사는 1,119명(남아 570명, 여아 549명)을 대상으로 교사용 유아 행동 척도-2(PKBS-2)로 실시되었다.
전라북도 전 지역에서 표본을 추출하기 위하여 5개 시 및 5개 군 지역으로 층화를 하였으며, 그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비율 그리고 유아의 연령 및 성별도 함께 고려되어 표본이 선정되었다. 조사는 1,119명(남아 570명, 여아 549명)을 대상으로 교사용 유아 행동 척도-2(PKBS-2)로 실시되었다. 조사결과, 유아의 연령은 만 3세가 38.
데이터처리
둘째, 요인 구조 검토 단계는 질문지의 개별 문항과 요인의 구조에 대한 통계적 검토 단계이므로 문항의 요인분석을 위해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 구조 검토 단계에서 사회적 기술 척도와 문제행동 척도의 탐색적 요인 분석을 위하여 SPSS 21.0을 이용하여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법을 사용하였고(Nam, 2006), 신뢰도 분석을 위하여 요인별 문항 내적 일치도 계수인 Cronbach α값을 산출하였다.
0을 이용하여(Kim, 2010) 원 검사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를 비교하였고, 하위 영역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외적 준거 검토를 위해서는 SPSS 21.0을 이용하여 Benson(1998)과 Oh와 Kim(2002)이 주장한 수렴 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를 분산추출지수(Variance Extracted)를 산출하여 검증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에서 얻어진 4개 요인 구조에 대해 최대우도추정법으로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서 사용된 요인구조 모형 및 분석을 통해 얻은 표준화된 회귀계수 추정치는 Figure 1에 제시되어 있다.
0을 이용하여 Varimax 회전에 의한 주성분 분석법을 사용하였고(Nam, 2006), 신뢰도 분석을 위하여 요인별 문항 내적 일치도 계수인 Cronbach α값을 산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하여서는 Amos SPSS 21.0을 이용하여(Kim, 2010) 원 검사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를 비교하였고, 하위 영역들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외적 준거 검토를 위해서는 SPSS 21.
이론/모형
요인의 수를 4개와 5개로 늘여서 시도하였으나 원 검사의 문항 구성과 많은 차이가 있고 적절한 설명이 어려웠다. 그리하여 Merrell(2002)이 원 검사인 유아 행동 척도 2(PKBS-2)에서 사용했던 Varimax 회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요인의 수를 4개와 5개로 늘여서 시도하였으나 원 검사의 문항 구성과 많은 차이가 있고 적절한 설명이 어려웠다. 그리하여 Merrell(2002)이 원 검사인 유아 행동 척도 2(PKBS-2)에서 사용했던 Varimax 회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자료의 구조가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tlett의 구형검사와 KaiserMeyer-Olkin의 표본 적절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Bartlett의 구형검사 결과 # (p < .
본 자료의 구조가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tlett의 구형검사와 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나타내는 Kaiser-Meyer-Olkin의 표본 적절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Bartlett의 구형검사에서 # = 22,925.
본 연구의 모형의 적합도에 대한 전체적인 판단을 위해서 여러 개의 적합도 지표를 사용하였다. 첫째, 절대적합도 지수로 RMSEA(Root-Mean-Square Error of Approximation)을 사용하였고, 둘째, 상대 적합도 지수 TLI(Tuker-Lewis), CFI(Comparative Fit Index)를 사용하였다. 절대적합도 지수인 RMSEA는 값이 커질수록 적합도가 나쁨을 의미하며, RMSEA가 .
성능/효과
3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기술 척도의 각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내적 일치도인 Cronbach α값은 .959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 척도들의 내적 일치도는 .868∼.915의 범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참조).
Varimax 회전을 사용하여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한 결과 추출된 요인 중 요인 부하량이 두 문항에 걸쳐 높은 1개 문항(31번-사회적 상황에 자신감이 있다)을 제외하였다. 33개 문항을 대상으로 Varimax 방식을 사용하여 고유값이 1.0 이상인 요인들을 추출한 결과 5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하지만 3개 문항‘독립적으로 작업을 하거나 놀이를 한다’(1번), ‘커다란 어려움 없이 부모와 쉽게 분리될 수 있다’(12번), ‘자유로운 여가 시간을 부정적 행동이나 비생산적인 활동으로 보내지 않는다’(13번)로 구성되어 있는 요인 5의 경우 신뢰도(α = 0.
Varimax 회전을 사용하여 주성분 분석을 한결과 추출된 요인 중 요인 부하량이 낮거나 두 요인 이상에 높게 걸쳐 있는 2개 문항(11번-신체적으로 공격적이다; 33번-자기 연령보다 어리게 행동한다)을 제외 하였다. 40개 문항을 대상으로 Varimax 방식을 사용하여 고유값이 1.0 이상인 요인들을 추출한 결과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또한 적합한 요인 수 추출을 위하여 요인의 수를 5, 6, 7개로 늘여 시도하였으나 지나치게 많은 문항수나 단지 2개 문항으로 요인이 구성되는 등 적절한 문항 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원 검사에 가장 근접하게 구성된 4개 요인으로 결정하였다.
각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4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최종 척도의 내적일치도는 .970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 척도들의 내적일치도는 .832∼.963의 범위에 있었다.
결과적으로 유아의 문제행동 예방과 중재를 일찍 시작하면 할수록 문제행동 위험 유아의 현재 및 미래의 학업면 및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 의 사회적 기술 척도는 30문항으로 4개 요인인‘사회적 상호작용’ 13문항, ‘사회적 협동성’ 6문항, ‘사회적 준수성’ 5문항, ‘사회적 독립성’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내재화 행동(요인 3)의 설명변량은 14.0%, 대인정서행동(요인 4)의 설명 변량은 12.4%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4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최종 척도의 내적일치도는 .
한편 Table 5에서 a 표시가 되어 있는 값은 분산추출지수(대각선 행렬의 수치)를 나타낸다. 두 요인에서 구한 분산추출지수가 각 요인의 상관계수의 제곱, 즉 결정계수( 2 )보다 크면 두 요인 사이에는 판별타당도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Table 5에서는 결정계수가 분산추출지수보다 일부 큰 것이 발견되기는 하였지만, 판별 타당도가 어느 정도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서구 문화에서 개발된 유아 행동 척도-2 (PKBS-2)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PKBS-2)를 비교해 볼 때, 서구 문화와 우리나라 문화 간의 문화적 보편성을 의미하는 에틱(etic) 현상이 발견되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나타난 사회적 기술 척도의 절대 적합도 지수 RMSEA, 상대 적합도 지수 TLI와 CFI도 우수하여 원 검사보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30문항, 4요인을 사용했을 때 모형 적합도가 더 높았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30문항, 4요인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079로 나타났으므로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합도 지수인 TLI 와 CFI값의 경우 .9이상이면 최적의 적합도를 나타내는데, 본 연구에서는 각각 .859, .871로 나타났으므로 비교적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고 있다. 원 검사의 원 문항과 요인구조를 본 표본에 그대로 사용했을 때와 한국판 PKBS-2의 새로운 요인구조를 사용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적합도 지수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 사회적 기술 척도를 사용했을 때의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참조).
문제행동 척도의 경우에도, 원 검사보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40문항, 3요인, 4개 하위요인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 사회적 기술 척도와 문제행동 척도의 신뢰도에서도 하위 요인간 매우 높은 내적 일치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PKBS-2)의 문제행동 척도는 사회적 기술 척도와 비교하였을 때, 문항 이동이 더 많았다. 이는 사회적 기술보다 문제행동의 정의가 문화나 개인의 인식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하고 여겨진다.
072로 나타나 원 검사 척도보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가 좀 더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상대적합도 지수인 TLI와 CFI값의 경우 .9이상이면 최적의 적합도를 나타내는데, 원 검사 도구의 경우 상대적합도 지수인 TLI와 CFI 값은 각각 .814, .823인 반면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는 .856, .865로 원 검사 척도보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가 비교적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 유아 행동 척도-2(PKBS-2)척도의 원 문항과 요인구조를 그대로 사용했을 때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의 새로운 요인구조를 사용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적합도 지수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 척도를사용했을 때가 원 검사 척도인 유아 행동 척도-2 (PKBS-2)보다 더 우수하였다(Table 7 참조).
우리나라에서는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30문항, 4요인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 척도의 경우에도, 원 검사보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40문항, 3요인, 4개 하위요인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 사회적 기술 척도와 문제행동 척도의 신뢰도에서도 하위 요인간 매우 높은 내적 일치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문제행동 척도의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원 검사의 42문항, 2요인(외현화 행동, 내재화 행동)의 5개 하위요인 구성과 달리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에서는 40문항, 3요인(외 현화 행동, 내재화 행동, 대인 정서행동)의 4개 하위요인이 추출되었다. 외현화 행동은 다시 과잉행동/충동적 행동과 반사회적/공격적 행동이라는 2개의 하위요인으로 구별되었고, 내재화 행동은 원 검사와 달리 하위요인이 추출되지 않았다.
문항 내용을 살펴보면, 공격적/반사회적 문항인 ‘다른 유아들을 귀찮게 하거나 성가시게 한다’(42번)와 ‘다른 사람의 작품이나 소유물을 망가뜨린다’(34번)의 요인 부하량의 크기가 다른 14개 문항에 비해 크지 않았고, 유아기에 많이 발생하는 과도하게 활동적이거나 화를 내거나 쉽게 화내기와 진행 중인 활동 방해 등의 행동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과잉행동/폭발적 행동’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표본 선정이 전북 지역에 국한된 제한점이 있지만 전북의 모든 시, 군이 포함되도록 층화 표집을 하였고, 시, 군에 포함되어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중에서 유의표집에 의해 표집된 유아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함으로써 모든 사회 경제적 지위의 유아들을 포함한 연구라는 것, CBCL, PBQ, 유아 행동 평가 척도(K-C-TRF) 등과 같이 부정적인 행동 측면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긍정적인 행동을 다루는 사회적 기술 척도도 포함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는 것, 사회적 기술 척도만으로 타당화 연구를 수행한 연구들과는 달리 사회적 기술 척도와 문제행동 척도 두 가지의 타당화 연구를 함께 실시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또한 다른 유아용 및 아동용 타당도 조사에서 요인 부하량이 .
절대적합도 지수인 RMSEA와 상대적합도 지수 TLI와 CFI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원 검사 도구의 경우 절대적합도 지수 RMSEA가 .080인 반면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는 .072로 나타나 원 검사 척도보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가 좀 더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상대적합도 지수인 TLI와 CFI값의 경우 .
결과적으로,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 의 사회적 기술 척도는 30문항으로 4개 요인인‘사회적 상호작용’ 13문항, ‘사회적 협동성’ 6문항, ‘사회적 준수성’ 5문항, ‘사회적 독립성’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사회적 상호작용(요인 1)의 설명변량은 16.4%, 사회적 협동성(요인 2)은 전체 변량의 14.1%를 설명하였고, 사회적 준수성 (요인 3)은 전체 설명변량의 12.6%를, 그리고 사회적 독립성(요인 4)의 설명변량은 14.0%인 것으로 나타났다. 30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기술 척도의 각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내적 일치도인 Cronbach α값은 .
셋째, 본 연구에서 원 검사의 내재화 행동의 일부 문항들로 구성된 대인 정서 행동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러한 문항은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한다’, ‘다른 또래 앞에서 위축된다’, ‘불행하고 우울해 보인다’,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한다’와 같은 내재화 행동과는 달리 ‘우는 소리를 자주 하거나 불평을 한다’, ‘다른 유아에게 질투를 한다’, ‘교사나 부모에게 매달린다’와 같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부정적 정서를 표현하는 행동들을 나타내는 문항들로 구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셋째,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외적 준거 검토 단계에서의 사회적 기술 척도의 경우, 분산추출지수 산출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외한 하위요인에서 수렴타당도가 확보되었고, 결정계수가 분산추출지수보다 일부 큰 것이 발견되었지만 또한 판별타당도도 입증되었다. 문제행동 척도의 경우에도 내재화 행동을 제외한 하위요인의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입증되었다.
요인 1인 외현화 행동(과잉행동)은 전체 변량의 26.1%를 설명하였고, 요인 2인 외현화 행동(반사회적)은 전체 설명변량의 8.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내재화 행동(요인 3)의 설명변량은 14.
871로 나타났으므로 비교적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고 있다. 원 검사의 원 문항과 요인구조를 본 표본에 그대로 사용했을 때와 한국판 PKBS-2의 새로운 요인구조를 사용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적합도 지수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 사회적 기술 척도를 사용했을 때의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참조).
원 검사인 유아 행동 척도-2(PKBS-2)의 사회적 기술 척도는 3요인(사회적 협동, 사회적 상호 작용, 사회적 독립성), 34문항이나 한국에서는 4요인, 30개 문항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각 요인별 의미를 확인하기 위하여 유아 행동 척도-2(PKBS-2)의 요인구조와 비교하였다.
유아 행동 척도(PKBS-2)를 한국에 적용하기 위하여 문제행동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2개 요인의 5개 하위 척도(외현화 행동(자기중심적/폭발적행동, 반사회적/공격적 행동, 주의집중문제/과잉행동)/ 내재화 행동(불안/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의 42개 문항으로 구성된 원 검사와 달리 한국에서는 3개 요인의 4개 하위 요인, 40개 문항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의 각 요인별 의미를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들을 원 검사의 요인구조와 비교하였다.
0%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가정 유형을 살펴보면, 일반가정이 92.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한 부모가정과 다문화가정이 각각 3.3%, 조손가정이 1.0%인 것으로 나타났다.
865로 원 검사 척도보다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가 비교적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 유아 행동 척도-2(PKBS-2)척도의 원 문항과 요인구조를 그대로 사용했을 때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의 새로운 요인구조를 사용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적합도 지수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 척도를사용했을 때가 원 검사 척도인 유아 행동 척도-2 (PKBS-2)보다 더 우수하였다(Table 7 참조).
절대적합도 지수인 RMSEA는 값이 커질수록 적합도가 나쁨을 의미하며, RMSEA가 .05∼.08 사이에 있으면 양호한 적합도라고 알려져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RMSEA가 .079로 나타났으므로 양호한 적합도를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사는 1,119명(남아 570명, 여아 549명)을 대상으로 교사용 유아 행동 척도-2(PKBS-2)로 실시되었다. 조사결과, 유아의 연령은 만 3세가 38.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만 5세 32.8%, 만 4세 29.0%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 아동의 범위는 49∼84개월에 분포하였으며, 평균 연령은 66개월(SD = 10.
7%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된 유아들의 유아교육 기관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어린이집이 59.0%, 유치원이 41.0%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가정 유형을 살펴보면, 일반가정이 92.
그러나 사회적 협동성의 개념은 개인적 문화를 추구하는 서구 문화와 집산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동양 문화에서는 다르게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또래와 타협하고 자기 조절을 하는 사회적 협동성과 성인의 지시에 따르거나 자기 조절을 잘 하는 행동인 사회적 준수성으로 개념이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집단중심, 의무지향, 위계적 관계를 중요시 하는 동양문화에서(Moy, 1992) ‘책을 읽어줄 때 앉아서 잘 듣는다’, ‘규칙을 잘 지킨다’, ‘요청하면 어지러운 것을 잘 정리한다’, ‘부모의 지시에 잘 따른다’와 ‘자기 조절을 잘 한다’와 같은 문항은 집산적 삶의 가치를 중시하는 동양 문화에서는 또래와 타협하고 적절한 사회적 협동성과 다른 개념인 사회적 준수성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라고 여겨진다.
지역별로 연구대상을 살펴보면, 완주군이 24.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군산시가 20.8%, 전주시가 19.2%, 익산시가 13.1%, 부안군이 7.4%, 정읍시가 5.3%, 남원시가 5.3%, 순창군이 3.5%, 진안군이 2.4%, 무주군이 0.7%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된 유아들의 유아교육 기관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어린이집이 59.
첫째, 서구 문화에서 개발된 유아 행동 척도-2(PKBS-2)와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PKBS-2)를 비교해 볼 때, 문화적으로 특수하게 경험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에믹(emic)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요인구조 검토 단계인, 사회적 기술 척도의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원 검사의 34개 문항, 3요인(사회적 협동성,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독립성) 구성과 달리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PKBS-2)에서는 30문항, 4요인(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협동성, 사회적 준수성, 사회적 독립성)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원 검사의 사회적 협동성이 사회적 협동성과 사회적 준수성의 두 요인으로 추출되는 것 외에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독립성에 속하는 몇 개의 문항만이 다른 요인으로의 이동이 나타나 문항 구성이 원 검사의 요인 구조와 유사함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좀 더 적합한 요인구조 창출을 위하여 요인 수를 6개와 7개로 늘여 시도하였으나 문항들이 지나치게 한 개 요인으로 몰려서 구성되거나 2,3개의 문항으로만 요인이 구성되는 등 적절한 문항 구성이 되지 않아 가장 원 검사에 근접하게 구성된 4개 요인으로 결정하였다. 추출된 4개 요인은 전체 설명 변량의 57.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적합한 요인 수 추출을 위하여 요인의 수를 5, 6, 7개로 늘여 시도하였으나 지나치게 많은 문항수나 단지 2개 문항으로 요인이 구성되는 등 적절한 문항 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원 검사에 가장 근접하게 구성된 4개 요인으로 결정하였다. 추출된 4개 요인은 전체 설명 변량의 61.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5이상 되는 아주 중요한 변수들로 요인들이 구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하위 요인별 신뢰도 계수 및 그들 간의 상관계수도 매우 높게 산출되었으므로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가 우리나라 유아에게 적합한 매우 타당하고, 신뢰로운 척도라는 것을 나타낸다. 그러나 앞으로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K-PKBS-2)가 연령이나 성에 따라 사회적 기술이나 문제행동 위험 유아를 선별할 수 있는 규준 참조 검사로 기능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전국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표준화 작업이 필요할 것이며, 외적 준거 검토단계에서 수렴 타당도와 판별 타당도 산출 외에 다른 검사와의 공인 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지는 것도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이러한 검사 도구의 유용함 때문에 한국에서도 10여년 전 Chun(2003)에 의하여 1994년에 출판된 유아 행동 척도(Preschool Kindergarten Behavior Scale: PKBS)의 타당화 연구가 수행되었다. 그러나 확인적 요인 분석 및 다른 도구와의 공인 타당도나 판별 타당도 산출과 같은 충분한 통계적 단계를 통한 검토 없이 단지 탐색적 요인 분석에만 그쳤으므로 한국의 사회 문화적인 배경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인지를 확인할 수 없는 아쉬움과 제한점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통계적 검토의 미비함과 미국의 인구분포학적 변화에 따라 2002년 PKBS-2가 새로 개정되어 출판되었으므로, 다문화 시대에 진입한 한국에서 유아 행동 척도-2(Preschool Kindergarten Behavior Scale-2: PKBS-2)를 사용하기 위하여서는 엄격한 통계적 검토 단계를 거친 타당화 검증 연구를 수행하여야만 한다(Benson, 1998; Kim, 2003; Oh & Kim, 2002).
이는 본 연구의 경우, 만4세, 306명을 대상으로 한 Chun(2003)의 연구와 달리 만 3, 4, 5세 1,11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나타난 결과라고 추론도 되지만, 최근 다문화 시대에 진입하게 됨에 따라 다른 문화 유입으로 문화 간 동질성 증가에 기인하여 서구문화와 공유하는 문화적 보편성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라고도 추론된다. 이러한 추론은 과거에 이루어진 사회적 문제행동 검사의 타당화 연구와 앞으로 수행되는 재타당화 연구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현상을 비교함으로써 입증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의 심각한 문제행동은 어떠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가?
특히 저소득층이 재원하고 있는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에 재원하는 문제행동 위험 유아는 또래 보다 더 많은 신체적 공격성과 최고 40%의 유아가 매일 하나나 혹은 그 이상의 문제행동을 보인다고 교사들은 보고하고 있다(Kupersmidt, Bryant, & Willoughby, 2001). 유아기의 심각한 문제행동은 초등학교, 중학교 시기의 학업 능력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청년기의 비행, 학교 탈락, 갱 구성원, 성인 투옥의 하나의 강력한 예측 변인으로 보고되고 있으며(Reid, Gonzales, Nordness, Trout & Epistein, 2004), 유아교실에서 이들 유아들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행동을 보일 때 함께 교육을 받는 교실의 교실내 문제 행동은 또래에게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수업의 질과 교사들의 교수 효능감과도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Kang & Lee, 2006; Kim, 2007). 이와 같이 문제행동은 유아 개인의 생애 전반에 걸친 삶, 수업의 질, 그리고 교사 효능감뿐만 아니라 국가적 비용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문제행동을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영유아가 부모, 교사, 그리고 또래 등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고, 장난감, 교구 및 교재, 그리고 물리적 환경과 적절하지 못한 상호작용을 할 때 우리는 문제행동을 보인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문제행동이란 유아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 자신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행동, 새로운 기술 습득에 방해되는 행동, 그리고 물리적 환경에 손상을 가져오는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Doss & Reichle, 1991).
국내 유아 및 아동의 정신적 건강에 대한 강력한 정책적 지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 정부의 여러 부처가 유아 및 아동의 정신적 건강에 대한 강력한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차(2005∼2009년), 2차(2010∼2014년) 학교 폭력 예방대책(Ministry of Education, 2005, 2010)을 발표 하여 학교, 사회, 가정에서 발생하는 폭력 행위에 대한 적극적 대처를 강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13년부터 예비교원은 교직 소양과목인“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반드시 이수토록 규정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12). 보건복지부에서는 유아를 포함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우울증 검사 실시, 전국 시, 군, 구에 정신 건강 지원 센터 설치 및 정신보건 전문요원을 파견, 그리고 취약 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Dream Start에서는 정서․행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12). 이와 같이 정부의 각 부처가 유아 및 아동의 정신적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강력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것은 유아 및 아동의 심각한 문제행동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이다(Ministry of Educati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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