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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사의 장애유형별 교수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중부대학교
연구책임자 김삼섭
참여연구자 박경옥 , 최상배 , 홍재영 , 김유리 , 김혜리 , 김기룡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877
과제고유번호 1345259079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교육부)
DB 구축일자 2019-06-22
키워드 특수교사.교수 능력.장애유형별 교수 능력.Special Education Teacher.Teaching Competencies.Teaching Competencies by Disability Types.

초록

• 이 정책 연구는 장애학생 교육권 강화를 위한 특수교사 및 예비특수교사의 장애유형별(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 교수능력 신장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된 것임.
•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문헌연구, 설문조사, 초점집단면담 및 전문가 검토 등을 실시하고, 특수교사의 교수능력 신장을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특수교사의 장애유형별 교수능력 신장을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특수 교사의 교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를 알아보았음.
• 설문조사 실시 결과, 특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서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4
  • I. 서론 ... 15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7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1
  • II. 문헌연구 ... 23
  • 1. 특수교사의 교수 능력 ... 25
  • 1) 일반적인 교수 능력 ... 25
  • 2) 장애유형별 교수 능력 ... 30
  • 2. 국내 특수교사 양성 제도 ... 37
  • 1) 특수교사의 자격 제도 ... 37
  • 2) 교원 자격 검정 ... 39
  • 3) 특수교사 양성 기관 ... 41
  • 4) 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 ... 43
  • 5) 현직 특수교사 재교육 현황 및 개선 요구 ... 45
  • 3. 국외 특수교사 양성 제도 ... 49
  • 1) 미국 ... 49
  • 2) 일본 ... 58
  • Ⅲ. 설문조사 ... 67
  • 1. 조사 방법 ... 69
  • 1) 조사 대상 ... 69
  • 2) 조사 도구 ... 71
  • 3) 실시 절차 ... 86
  • 4) 자료 처리 ... 87
  • 2. 조사 결과 ... 89
  • 1) 특수교사의 공통 교수 능력 ... 89
  • 2) 특수교사의 장애영역별 교수 능력 ... 119
  • 3) 조사 결과의 시사점 ... 161
  • Ⅳ. 포커스그룹면담 ... 169
  • 1. 연구 방법 ... 171
  • 1) 면담 참여자 ... 171
  • 2) 절차 ... 173
  • 2. 연구 결과 ... 175
  • 1) 어려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 175
  • 2) 개선방안 1: 이론에서 실제로의 적용 개선 ... 182
  • 3) 개선방안 2: 교사 지원 시스템 구축 ... 186
  • 4) 개선 방안 3: 교사 양성 체제 개편 ... 196
  • Ⅴ. 정책 개선 방안 ... 203
  • 1. 단기 추진 과제: 현직 특수교사 재교육 강화 ... 208
  • 1) 특수교사 자격연수 제도 개선 ... 208
  • 2) 신규 특수교사 연수 강화 ... 209
  • 3) 장애유형별 교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과정 개편 ... 210
  • 4) 직무연수 과정 운영 강화 ... 210
  • 5) 특수교사 연수 운영 체계 개선 ... 212
  • 6) 특수교사 멘토링 제도 활성화 ... 213
  • 7) 기타 ... 213
  • 2. 중장기 과제: 특수교사 양성제도 개편 방안 ... 215
  • 1) 특수교사 양성 체제 개선 ... 215
  • 2) 수습 특수교사 제도 도입 ... 216
  • 3) 특수교사 자격 이원화 ... 217
  • 4) 특수교사 자격증 표시과목 제도 정비 ... 218
  • Ⅵ. 결론 ... 221
  • 참고문헌 ... 229
  • 부록 ... 235
  • 부록1. 설문조사지(특수교사용) ... 237
  • 부록2. 설문조사지(학부모용) ... 247
  • 부록3. 초점집단면담 질문지 ... 257
  • 끝페이지 ... 262

표/그림 (7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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