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 국립청소년수련시설 건립방향 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KOREA INSTITY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연구책임자 유진이
참여연구자 홍영균 , 김영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0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MOGEF)
등록번호 TRKO201900000964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ㅇ 국내외 청소년수련시설 운영현황 조사
- 국내 청소년수련시설 및 교육청 학생교육원 등 수련활동 관련시설의 지역별 분포, 운영주체 등 현황 조사 및 분석
- 국외 국립청소년시설의 설치·운영 및 관련 정책 사례조사
ㅇ 국립 청소년수련시설 추가 건립 필요성(타당성) 검토
- 수련활동 관련 시설 분포 및 청소년 인구수, 현행 5개 국립시설 및 공공 수련시설 운영현황 등을 분석하여 국립시설 추가 규모 및 건립 필요성 검토
ㅇ 국립 청소년수련시설의 특성화 방향 제시
- 현행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특성화 방향 적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35
  • 제 1장 연구개요 ... 39
  • 1.1 연구배경 및 목적 ... 41
  • 1.1.1 연구의 배경 ... 41
  • 1.1.2 연구의 목적 ... 42
  • 1.2 연구방법 및 범위 ... 42
  • 1.2.1 연구절차 ... 42
  • 1.2.2 자료조사 ... 43
  • 1.2.3 전문가활용 ... 44
  • 1.2.4 연구의 범위 ... 44
  • 1.3 연구내용 및 절차 ... 45
  • 1.4 연구 추진일정 ... 47
  • 1.4.1 연구 추진일정 ... 47
  • 1.4.2 연구진행 ... 47
  • 1.5 연구진 ... 48
  • 제 2장 선행연구 고찰 ... 49
  • 2.1 학생교육원 수련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51
  • 2.2 국립청소년수련시설 중장기발전계획 기초연구 ... 55
  • 2.3 국립청소년수련시설 건립운영 기본계획 수립연구 ... 69
  • 2.4 청소년활동 중장기 수요 및 공급기반 조성 연구 ... 77
  • 제 3장 청소년수련시설 현황분석 ... 85
  • 3.1 청소년수련시설 개요 ... 87
  • 3.1.1 청소년수련시설 설치 목적 ... 87
  • 3.1.2 청소년수련시설 설치 근거 ... 89
  • 3.1.3 청소년수련시설 설치 현황 ... 91
  • 3.2 청소년수련시설별 현황분석 ... 93
  • 3.3 국립청소년수련시설 현황분석 ... 100
  • 3.3.1 국립청소년수련원의 변천 ... 100
  • 3.3.2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 현황 ... 103
  • 3.3.3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시설 현황 ... 106
  • 3.3.4 국립청소년수련시설 후보지 현황 ... 111
  • 3.3.5 외국의 국립청소년시설 현황 ... 123
  • 3.4 교육청 학생교육원 현황분석 ... 127
  • 3.4.1 교육청 학생교육원 설치 근거 ... 133
  • 3.4.2 교육청 학생교육원 설치 배경 ... 133
  • 3.4.3 교육청 학생교육원 시설 현황 ... 137
  • 3.4.4 교육청 학생교육원 운영 현황 ... 141
  • 제 4장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필요성 및 특성화 방향 ... 155
  • 4.1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건립 목적 및 필요성 ... 158
  • 4.1.1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건립 목적 ... 158
  • 4.1.2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건립 필요성 ... 159
  • 4.1.3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추가 건립 필요성 ... 164
  • 4.2 국립청소년수련시설 특성화 방향 ... 167
  • 4.2.1 특성화 청소년프로그램의 방향 ... 167
  • 4.2.2 청소년 역량강화를 위한 특성화 방향 ... 171
  • 4.2.3 사회 변화에 대비한 특성화 영역 ... 172
  • 4.2.4 자연환경을 고려한 특성화 영역 ... 172
  • 4.2.5 대상청소년별 특성화 영역 ... 173
  • 4.2.6 국립청소년시설의 다양화를 위한 제안 ... 173
  • 4.2.7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립청소년시설 배치계획 ... 175
  • 4.3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건립 기본계획서 ... 176
  • 4.3.1 국립청소년수련시설 건립 기본요소 ... 176
  • 4.3.2 건립 기본계획의 평가 분야 ... 176
  • 4.3.3 특성화 활동프로그램 평가항목 ... 179
  • 4.3.4 건축 시설공간 평가항목 ... 182
  • 제 5장 국립청소년수련시설 건립사업 평가 기준 ... 185
  • 5.1 필요성 및 목적 ... 187
  • 5.1.1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건립사업 평가의 필요성 ... 187
  • 5.1.2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건립사업 평가의 목적 ... 188
  • 5.2 국가사업의 선정 및 평가 기준 사례 ... 189
  • 5.2.1 국가시설 평가 관련 선행 연구 ... 189
  • 5.2.2 국가시설 및 자원 선정의 평가기준 사례 ... 196
  • 5.3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의 평가기준 ... 206
  • 제 6장 결론 ... 209
  • 6.1 결론 ... 211
  • 6.2 정책제언 ... 217
  • 참고문헌 ... 219
  • 끝페이지 ... 221

표/그림 (7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