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박균열
|
참여연구자 |
김주아
,
최수진
,
류성창
,
주영효
,
김대영
,
이인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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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10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870 |
과제고유번호 |
1105013745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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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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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도입 및 현장 안착을 위해서 학생의 진로・학업 수요를 반영한 선택형 교육과정의 확산과 이를 뒷받침하는 학교 운영 체제의 혁신, 교사・학생 등 구성원들의 인식・역할 변화를 통한 학교 문화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고교학점제의 본격적 도입에 앞서 바람직한 학교의 변화 방향을 규명하고, 이를 현장에 안내함으로써 향후 제도의 원활한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차별성과 시사점을 탐색하였으며,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또는 선도학교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도입 및 현장 안착을 위해서 학생의 진로・학업 수요를 반영한 선택형 교육과정의 확산과 이를 뒷받침하는 학교 운영 체제의 혁신, 교사・학생 등 구성원들의 인식・역할 변화를 통한 학교 문화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고교학점제의 본격적 도입에 앞서 바람직한 학교의 변화 방향을 규명하고, 이를 현장에 안내함으로써 향후 제도의 원활한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차별성과 시사점을 탐색하였으며,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또는 선도학교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연구・선도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고교학점제의 비전 제시, 고교 운영체제 및 학교문화 혁신방안을 제안하였고 그에 따른 정책제언을 하였다. 3장의 연구학교 또는 선도학교의 운영 사례에서는 지역여건이 우수한 연구학교와 낙후한 연구학교를 선별하여 운영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지역여건이 우수한 연구학교인 A학교는 시사점으로 정부정책에 대한 불신을 완화하고 학부모나 이해 당사자들이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정책들 간의 정합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하였고, 졸업조건과 학점 미달자 구제 방안 도출이 필요할 것이라는 점과 대학입시제도가 고교학점제를 역행하지 않도록 조정하는 등의 거시적인 안이 제안되었다. 상대적으로 지역여건이 낙후한 B학교는 7가지의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는데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진로 교육이 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별 교육과정 코디네이터가 배치되어야 한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고등학교 입학 후 5월까지는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이 완료되어야 하는데, 그 짧은 기간에 고등학교 3년 계획을 세우고 과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에 따른 과목을 선택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둘째, 성취 기준을 추가한 과목 이수 요건이 결정된다면 현행 교과 이수단위에 대한 검토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필수 과목의 재이수 방안이 과락 과목에 한해 재이수 할 것인지, 성취 기준을 적용한 이수 기준을 설정할 것인지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셋째, 교사의 행정 업무 경감은 물론 교사 1인당 담당 시수를 감축해야 수업의 질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다양한 과목 개설에 따른 교사의 업무 가중이 누적되기때문이다. 넷째, 시설 재배치 및 다양한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 특히 공강시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상담실,도서관, 스포츠센터와 같은 공간도 필요하지만 예체능 계열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경우 개인 연습을 할 수 있는 소규모 공간 확보도 필요하다.
4장의 9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FGI(Focus Group Interview)분석 결과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고교학점제의 도입으로 인한 운영체제 및 학교문화(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학교 구성원의 역할 변화, 업무분장,지원체계),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선행과제로 구분하여 논의하였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 및 인식은 학교현장의 다양한 목소리 경청의 문제, 진로 미결정 아이들에 대한 문제, 교원수급의 문제 등이 도출되었다.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인한 운영체제는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개편 문제, 교사의 고교학점제 취지 공감과 협력의 문제, 과목 선택에서 단위 수 제한의 문제,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문제, 담임교사의 역할 변화 문제, 학생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과 교사의 문제 등이 도출되었다.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인한 학교문화는 교사의 인식 변화와 소통 문화, 학급 개념의 문화, 학교 자치문화의 변화, 공강 시간의 운영, 선택과목의 평가, 학부모의 적극적 참여 등이 핵심 문제로 제안되었다.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선행과제는 교육 철학의 정립 필요, 대입 제도의 변화와 조화, 교원 수급 문제의 해결, 단위학교의 교육 인프라 구축, 연구학교나 선도학교에 대한 컨설팅 활성화, 연구학교나 선도학교에 대한 컨설팅 활성화가 제안되었다.
5장의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 운영체제 및 학교 문화 혁신 방향은 고교학점제의 비전 제시, 고교학점제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학교운영체제 혁신 방안, 학교 문화 혁신 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비전을 자율성의 신장, 공교육의 질제고, 그리고 한국교육 발전을 위한 초석 마련의 세 가지에 두고자 하였다. 첫째, 자율성의 신장은 고교학점제의 운영을 통하여 수업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과정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학습자율성 및 학생들의 자유로운 필요에 맞게 유연한 수업을 운영하게 될 교사의 수업자율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고교학점제가 일반고등학교에 도입되어 확산되는 경우, 과학고나 예술고와 같이선택과 집중을 기반으로 하여 운영되는 특목고와 비교하여도 학습선택권이라는 측면에서 일반고등학교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 공교육의 전반적인 수준 제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 과정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자율적 운영에 대한 우수사례가 발굴되고, 거기에 적합한 평가방법의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한국교육의 전반적인 수준 향상도 기대할 수있다.
고교학점제를 위한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들이 학생 선택권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생들이 어떤 기준에서 과목들을 선택하도록 하도록 할 것인가와 이를 돕기 위한 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고교학점제와 관련한 국가 교육과정의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평가와 관련하여 국가 교육과정이 수정되지 않는 이상 현행 국가교육과정 체제에서는 어떠한 시도도 할 수 없기에 단기적으로는 국가 교육과정의 내용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고교학점제로 전환 시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따라 교육과정이 결정되므로, 학생들의 선택에 따라 교사의 수업 시수가 달라질 수 있다. 이는 보다 근본적으로 교원수급정책과 맞물려 있기에 현행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에서 학생들이 선택하는 과목들의 경향에 대한 DB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학교 운영체제 혁신 방안은 교사 행정업무 경감 및 업무분장 명확화 필요,학교구성원(교장, 교감, 교사 측면)의 역할 강화, 교육행정 지원강화(행정실의 지원 강화 및 학교 조직 개편,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지원 강화)가 제안되었다. 교사 행정업무 경감 및 업무분장 명확화 방안은 교사와 행정업무 담당자와의 확실한 업무 구분, 교감-교무행정사-행정실 계통으로의 행정업무 통합 일원화 규정 마련 및 정착, 담임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활동 관련 행정업무를 제외하고 이외 행정업무는 행정업무 통합 일원화 계통으로의 흡수, 일부 교사에게 집중되는 행정업무 과다 예방을 위한 행정업무량 쿼터제실시 등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구성원(교장, 교감, 교사 측면)의 역할 강화 방안에서 교장의 역할은 개별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정책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의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교감에게 요구되는 역할로써 과목 조정, 교사 간 협조를 위한 교육과정 코디네이터 수행, 교사와 행정직원 간의 업무분장 명확화 및 역할 조정의 실질적인 실행가 역할이 필요하다. 담임교사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전문가를 전제로 학습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학부모의 역할은 학교교육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학부모의 적극적인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자녀와의 소통을 통한 학생 선택과 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책임감 강화,학교교육 관련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참여가 고교학점제 운영에서 필요하다.
고교학점제 운영에서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지원 강화는 교육행정 지원체제의 중요 축을 형성한다.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측면에서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은 학교 간 또는 학교-지역사회 연계 공동교육과정운영 시스템 구축 및 지원이 가능하다. 한편, 행정실의 지원 강화는 “행정실장 중심의 지원형 모델”이 단기적 모델로 제시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행정실장 중심의 지원형 모델”과“전담형 모델”이 결합된 형태의 모델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행정실장 중심의 지원형 모델”은 행정실장의 일반행정 업무, 교무행정 지원 업무 관리・감독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에서 단기적인 행정업무 체제 혁신 방안으로 거론될 수 있다. 아울러 특정 지역, 학교 학생들이 고교학점제 운영 과정에서 소외받거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주도면밀한 정책 설계가 요구된다.
고교학점제와 같이 고교교육 전반의 변화가 필요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학교 문화의 혁신이 함께 따라야 한다. 왜냐하면, 고교학점제를 통한 고교교육의 혁신은 Top-down 방식의 일방적인 명령과 지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 학교의 주요 구성원인 교원, 학생, 학부모 등을 중심으로 한 Bottom-up 방식의 소통과 협력의 학교 문화와 이러한 학교문화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급 행정기관(교육부 및 교육청 등)의 행・재정지원 체제가 뒷받침되어야 고교학점제가 본래의 취지대로 안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문화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첫째,학교 제반의 행정업무는 교무행정업무팀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조직을 개편하여 집중화 시키고, 고교학점제 관련 운영부서를 새로 만든 후 고교학점제 운영을 총괄하는 운영부장과 각 교과별(국어, 사회, 외국어, 수학,과학, 예체능 등) 부장을 신설하여 보직을 맡는 부장에게는 수업 부담을 낮춰주어 고교학점제 운영 관련 행정지원 업무를 맡길 수 있을 것이다. 둘째,학교와 지역사회 간 협력적 거버넌스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 구성원의 역할에 변화가 필요하다. 우선 고교학점제의 전제 조건으로 교사의 행정업무와 수업 간의 분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진로 미결정 학생을 위한 다양한 보완 장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서는 교육공동체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연수의 강화와 구성원 상호 간 지속적인 소통 및 협력이 필요하다.
(출처 : 연구요약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5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5
- Ⅰ. 연구의 개요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방법 ... 23
- Ⅱ. 선행연구 분석 ... 25
- 1. 선행연구 분석 ... 27
- 2.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 33
- 3. 시사점 ... 34
- Ⅲ. 연구·선도학교 운영 사례 분석 ... 37
- 1. 지역여건이 우수한 연구학교 운영 사례(A학교) ... 39
- 2. 지역여건이 낙후된 연구학교 운영 사례(B학교) ... 82
- 2.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 및 시사점 ... 85
- 3. 종합 및 시사점 ... 119
- Ⅳ. 연구·선도학교 FGI 분석 ... 129
- 1. 연구 참여 학교 면담 결과 ... 131
- Ⅴ.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운영체제 및 학교 문화 혁신 방향 ... 163
- 1. 고교학점제의 비전 제시 ... 165
- 2. 고교학점제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79
- 3. 고교학점제 학교 운영체제 혁신 방안 ... 213
- 4. 고교학점제 문화 혁신 방안 ... 230
- Ⅵ. 결 론 ... 263
- 1. 요약 ... 265
- 2. 정책제언 ... 269
- Ⅶ. 참고문헌 ... 283
- Ⅷ. 부 록 ... 295
- 1.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질문지(교원용) ... 297
- 2.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질문지(학생용) ... 299
- 3.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질문지(학부모용) ... 300
- 끝페이지 ... 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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