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수 감소에 따른 농촌 교육 실태 및 대응 방안
Actual Conditions of Rural Education Stemming from the Shrinking Student Population and their Countermeas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양희준
참여연구자 최원석 , 김진희 , 박근영 , 박상옥 , 허준 , 이재준 , 이안나 , 김다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92
과제고유번호 110501372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농촌.농촌 교육.학생 수 감소.rural education.the decrease of student population in rural areas.small school.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92

초록

■ 결론
학생 수 감소 문제는 정책당국이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할 농촌 교육의 고정 변수가 아닌 변화시켜야 할 사회 문제로 인식되어야 하며, 적극적인 해결방안이 모색・실천되어야 한다.
본 보고서는 농촌 지역의 학생 수 감소를 농촌 교육의 핵심적인 문제로 설정하고, 학생수의 유지를 궁극적인 목표로 상정한 정책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향후 다양한 정책적 논의를 촉발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던 문제 분석과 목표 분석, PDM의 작성은 향후 더 광범위한 관계자의 참여 속에서 더 정교하게 이

Abstract

■ Conclusion:
The problem of decreasing student population should be recognized as a social problem so that the policy authorities should actively seek better solutions to change the actual situation. It should not be perceived as fixed variables of rural education. This report considered the de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7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과 방법 ... 30
  • 3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향 ... 38
  • Ⅱ 학생 수 감소 실태 ... 57
  • 1 인구 변화의 지역적 실태 ... 59
  • 2 학생 수 변화의 실태 ... 68
  • 3 농촌의 학생 수 감소 ... 77
  • 4 소결 ... 86
  • Ⅲ 학생 수 감소에 따른 농촌교육의 변화 ... 87
  • 1 분석 방법 ... 89
  • 2 분석 1 : 도시와 농촌 간의 학교 교육 실태 차이 ... 97
  • 3 분석 2 : 학생 수 감소 정도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 실태의 변화 ... 112
  • 4 분석 3 : 학생 수 감소 정도에 따른 중학교 교육 실태의 변화 ... 119
  • 5 소결 ... 125
  • Ⅳ 학생 수 감소에 따른 농촌교육의 실태 :국내 군 지역 사례 ... 131
  • 1 전북 부안군 사례 ... 133
  • 2 경북 군위군 사례 ... 170
  • 3 충남 청양군 사례 ... 213
  • 4 소결 ... 249
  • Ⅴ 외국의 농촌 교육문제와 대응 ... 251
  • 1 영국 ... 253
  • 2 캐나다 ... 266
  • 3 일본 ... 281
  • 4 소결 ... 298
  • Ⅵ 농촌 교육 관련 기존 정책에 대한 비판적 검토 ... 301
  • 1 농촌 교육 관련 기존 정책 ... 303
  • 2 농촌 교육 관련 기존 정책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 320
  • 3 소결 ... 337
  • Ⅶ 대응 방안의 모색 ... 339
  • 1 학생 수 감소 현상의 특징과 문제 해결의 관점 ... 341
  • 2 대응 방안 마련의 방법론 ... 344
  • 3 문제와 목표의 분석 ... 345
  • 4 농촌 지역 학생 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설계 ... 350
  • Ⅷ 요약 및 결론 ... 359
  • 1 요약 ... 361
  • 2 결론 ... 369
  • 참고문헌 ... 371
  • Abstract ... 393
  • 부록 ... 405
  • 끝페이지 ... 432

표/그림 (1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