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 연구
A Research on Teacher-initiated School Education Innov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허은정
참여연구자 박희진 , 황은희 , 정광희 , 김은영 , 박상완 , 정바울 , 황지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900001894
과제고유번호 110501373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교사 주도.학교교육 혁신.혁신의 일상성.추진 요인.혁신 경험의 선순환.teacher-initiated.school education innovation.innovation in the area of everyday work.change agent.virtuous cycle of innovation experienc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94

초록

■ 연구 개요
이 연구는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학교교육 혁신은 어떠한 모습이며, 이 과정에서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여 그에 대한 방안을 찾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주도의 학교교육 혁신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혁신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들의 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학교교육 혁신에 관한 교사들의 역량이 형성, 발휘, 지속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인 요인들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의 수행을 위해 연구

Abstract

■ Outlin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school education innovation is to improv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and what role teachers can play in this process.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meaning of teacher-initiated school education innov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6
  • 4 연구의 제한점 ... 36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주요 개념: 학교 개혁, 학교 혁신, 교육 개혁 ... 39
  • 2 학교 개혁에 대한 선행 연구 동향 ... 44
  • 3 교사 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 동향 ... 56
  • Ⅲ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경험적 인식 탐색 ... 59
  • 1 조사 개요 ... 61
  • 2 조사 결과 ... 63
  • 3 소결 ... 76
  • Ⅳ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사례 연구 ... 79
  • 1 사례별 심층 면담 결과 ... 81
  • 2 사례별 기초 실태 ... 129
  • Ⅴ 종합 논의 ... 149
  • 1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의미 ... 151
  • 2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에서 나타난 교사 특성 ... 156
  • 3 교사 주도 학교교육 혁신의 영향 요인 ... 159
  • 4 소결 ... 17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75
  • 1 요약 ... 177
  • 2 정책 제언 ... 186
  • 참고문헌 ... 199
  • Abstract ... 207
  • 부록 ... 215
  • 끝페이지 ... 242

표/그림 (4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