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및 실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동연구 : 교사 요인을 중심으로
An International Collaborative Study of GCED Policy and Practice : Based on Teacher Facto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혜원
참여연구자 이수정 , 강신애 , 박지윤 , 문이슬 , 김형렬 , 박찬호 , Jun Morohashi , Lay Cheng Ta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74
과제고유번호 110501328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74

초록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및 실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동연구(Ⅱ): 교사 요인을 중심으로’는‘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및 실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동연구(Ⅰ)’의 2년차 연구로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2018년도 ‘기본과제’ 중 ‘기초연구’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글로벌역량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요인을 중심으로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및 실태를 분석하여 글로벌 역량 교육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제고하고 글로벌역량 교육의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보고서의 각 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Abstract

The present study was conducted by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 2018 in collaboration with UNESCO Bangkok. As a second year study and follow-up to ‘An International Collaborative Study of GCED Policy and Practice(I)’ completed in 2017, this study explored internal and extern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7
  • 1. 연구 배경 ... 19
  • 2. 1, 2년차 연구 개요 ... 25
  • 3. 연구 특성 ... 36
  • Ⅱ 글로벌역량 교사 요인 개념틀 정립 ... 39
  • 1. 21세기를 위한 교육 및 글로벌역량 교육과 교사 ... 41
  • 2. 글로벌역량 핵심요소와 교사 ... 48
  • 3. 글로벌역량 교사 요인 ... 64
  • 4. 시사점 및 개념틀 도출 ... 73
  • Ⅲ 연구 설계 ... 81
  • 1. 글로벌역량 교사 요인 개념틀 도출 과정 및 방법 ... 83
  • 2. 자료 수집 과정 및 방법 ... 99
  • 3. 자료 분석 과정 및 방법 ... 113
  • 4. 제언 도출 과정 및 방법 ... 120
  • Ⅳ 글로벌역량 교사 요인 분석 ... 131
  • 1. 개인적·성향적 요소 분석결과 ... 133
  • 2. 교육론적·교수적 요소 분석결과 ... 173
  • 3. 환경적·맥락적 요소 분석결과 ... 239
  • 4. 분석결과 요약 ... 285
  • Ⅴ 종합 논의 ... 289
  • 1. 글로벌역량 교사 요건 ... 291
  • 2. 글로컬, 변혁적, 지속가능한 글로벌역량 교육 ... 301
  • 3. 쟁점 및 과제 ... 309
  • Ⅵ 결론 ... 331
  • 1. 연구 요약 ... 333
  • 2. 기대효과 및 과제 ... 336
  • 3. 제언 및 실행방안 ... 342
  • 참 고 문 헌 ... 355
  • ABSTRACT ... 383
  • 끝페이지 ... 384

표/그림 (7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