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및 실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동연구
An International Collaborative Study of GCED Policy and Practi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혜원
참여연구자 이수정 , 이영미 , 김미지 , 강신애 , 김형렬 , 박찬호 , Jun Morohashi , Michael Nettles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70
과제고유번호 110501220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0

초록

‘글로벌 역량교육정책 및 실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동연구(Ⅰ)’는 한국 교육과정평가원의 2017년도 ‘기본과제’ 중 ‘기초연구’로서 수행되었다. 최근 국제사회에서 글로벌 현안 대처 및 미래사회 대비를 위해 활성화되고 있는 글로벌 역량 교육의 정책과 실태를 분석하고, 글로벌 역량 교육의 구현 과정의 실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며, 관련 쟁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역량교육의 방향성을 재탐색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보고서의 각 장별 요약은 다음과 같다.

1장은 글로벌 역량교육의 배경, 글로벌 역량교육의 쟁점,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 2017 in collaboration with UNESCO Bangkok and ETS. The purpose was to analyse the policy and practice of GCED (Global Competence/Citizenship Education), which is being actively promoted to cope with the issues raised 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관 ... 3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글로벌역량 교육의 배경 ... 19
  • 2. 글로벌역량 교육의 쟁점 ... 28
  • 3. 연구 개요 및 특성 ... 33
  • Ⅱ 글로벌역량 교육의 동향 ... 43
  • 1. 글로벌역량 교육관련 담론 분석 ... 45
  • 2. 글로벌역량 교육 선행연구 동향 분석 ... 55
  • 3. 글로벌역량 교육 동향 분석의 시사점 ... 67
  • Ⅲ 글로벌역량 교육의 개념틀 및 연구 방법틀 ... 71
  • 1. 개념틀 개발 ... 73
  • 2. 분석도구 개발 ... 87
  • 3. 자료 수집 및 분석 ... 102
  • Ⅳ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 117
  • 1. 교육 체계 및 특징 개관 ... 119
  • 2. 국가/주 단위의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 132
  • 3. 국가/주 단위의 교육과정내 글로벌역량 교육 ... 153
  • 4.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 170
  • Ⅴ 글로벌역량 교육 실태 ... 175
  • 1. 학교 단위 교육과정내 글로벌역량 교육 ... 177
  • 2. 글로벌역량 교육을 위한 학교 특성 및 문화 ... 208
  • 3. 글로벌역량 교육의 교수·학습 과정 ... 236
  • 4.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 277
  • Ⅵ 종합논의 및 결론 ... 283
  • 1. 연구 요약 ... 285
  • 2. 제한점 및 기대효과 ... 288
  • 3. 쟁점 및 시사점 ... 291
  • 4. 제언 ... 298
  • 참 고 문 헌 ... 303
  • ABSTRACT ... 329
  • 부 록 ... 331
  • [부록 1] 기초조사지 ... 333
  • [부록 2] 전문가그룹 의견조사(안내글) ... 337
  • [부록 3] 전문가그룹 의견조사(체크리스트) ... 339
  • [부록 4] 분석도구(체크리스트, 한글본) ... 343
  • [부록 5] 분석도구(체크리스트, 영문본) ... 345
  • [부록 6] 분석도구(매뉴얼, 한글본) ... 348
  • [부록 7] 분석도구(매뉴얼, 영문본) ... 353
  • 끝페이지 ... 357

표/그림 (6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