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혜원
|
참여연구자 |
이수정
,
이영미
,
김미지
,
강신애
,
김형렬
,
박찬호
,
Jun Morohashi
,
Michael Nettle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70 |
과제고유번호 |
1105012201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0 |
초록
▼
‘글로벌 역량교육정책 및 실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동연구(Ⅰ)’는 한국 교육과정평가원의 2017년도 ‘기본과제’ 중 ‘기초연구’로서 수행되었다. 최근 국제사회에서 글로벌 현안 대처 및 미래사회 대비를 위해 활성화되고 있는 글로벌 역량 교육의 정책과 실태를 분석하고, 글로벌 역량 교육의 구현 과정의 실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며, 관련 쟁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역량교육의 방향성을 재탐색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보고서의 각 장별 요약은 다음과 같다.
1장은 글로벌 역량교육의 배경, 글로벌 역량교육의 쟁점,
‘글로벌 역량교육정책 및 실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동연구(Ⅰ)’는 한국 교육과정평가원의 2017년도 ‘기본과제’ 중 ‘기초연구’로서 수행되었다. 최근 국제사회에서 글로벌 현안 대처 및 미래사회 대비를 위해 활성화되고 있는 글로벌 역량 교육의 정책과 실태를 분석하고, 글로벌 역량 교육의 구현 과정의 실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며, 관련 쟁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역량교육의 방향성을 재탐색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보고서의 각 장별 요약은 다음과 같다.
1장은 글로벌 역량교육의 배경, 글로벌 역량교육의 쟁점, 본 연구의 개요와 특성을 소개하였다. 첫째, 글로벌 역량교육의 배경으로서 21세기 글로벌 사회의 요구와 함께 국제기구·기관 및 국가 차원의 노력과 우리나라의 글로벌 역량교육을 위한 노력을 논의하였다. 둘째, 글로벌 역량교육의 쟁점은 본 연구의 동기이자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글로벌 역량 개념의 다양성과 글로벌 역량 교육의 제한점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개요와 특성은 본 보고서의 본론에 앞서본 연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목적으로 연구 개관을 제시하고 연구의 목적, 내용, 방법과 함께 본 연구의 독특한 성격을 설명하였다.
2장은 글로벌 역량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글로벌 역량교육의 동향을 크게 2가지 차원에서 논의하였다. 첫 번째, 글로벌 역량 교육 관련 담론 분석은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 관점, 속성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목적으로 글로벌 역량의 근본적인 개념과 특징을 ‘총체적 인간 능력’으로서의 글로벌 역량, ‘세계시민역량’으로서의 글로벌 역량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두 번째, 글로벌 역량 교육 선행연구 동향 분석은 그동안 수행된 연구의 동향을 넓은 관점에서 파악하여본 연구의 차별성과 독창성을 확인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의 정교화를 목적으로 크게 교육원리와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ESD와 SDGs의 맥락에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3장은 글로벌 역량교육의 개념 틀 및 연구 방법 틀을 논의하였다. 첫째, 글로벌 역량의 개념틀 개발과정을 설명하고, 본 연구에서 도출한 17개의 글로벌 역량 핵심요소와 각 요소의 정의, 글로벌 역량의 5개의 영역을 제시하고, 글로벌 역량의 개념틀과 글로벌 역량 교육의 정의를 도출하였다. 이어 본 연구의 정책과 실태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도구의 개발 목적 및 원칙, 과정과 절차, 그리고 분석 도구(체크리스트와 매뉴얼) 최종본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 대상 6개국과 12개의 사례 학교 선정과 특성과, 자료수집 방법 및 수집된 자료유형, 자료 분석 과정 및 결과 제시 방법을 논의하였다.
4장은 6개 국가의 글로벌 역량교육정책분석 결과를 논의하였다. 분석 결과를 크게 4가지 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먼저, 교육정책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국의 교육체계 및 특징 개관을 제시하였다. 둘째, 각국의 국가/주 단위 글로벌 역량교육정책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셋째, 각국의 국가/주 단위 교육과정 내 글로벌 역량 교육의 특징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각국의 글로벌 역량 교육 정책 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발견된 공통점과 각 국가의 독특한 특징과 요인을 논의하였다.
5장은 6개 국가의 글로벌 역량교육 실태 분석 결과를 크게 4가지 주제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먼저, 학교 단위 교육과정 내 글로벌 역량 교육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둘째, 글로벌 역량교육을 위한 학교 특성 및 문화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셋째, 글로벌 역량 교육의 교수·학습 과정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각국의 글로벌 역량 교육 실태 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국가별 글로벌 역량 교육 실태의 다양성, 교육 정책과 실태의 연관성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6장은 글로벌 역량교육 실태 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본 연구의 제한 점과 기대효과를 논의하였다. 먼저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이에 근거한 글로벌 역량 교육상의 4가지 쟁점과 함께 9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역량교육의 방향성 재탐색을 위한 총 4가지의 제언을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9p)
Abstract
▼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 2017 in collaboration with UNESCO Bangkok and ETS. The purpose was to analyse the policy and practice of GCED (Global Competence/Citizenship Education), which is being actively promoted to cope with the issues raised in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 2017 in collaboration with UNESCO Bangkok and ETS. The purpose was to analyse the policy and practice of GCED (Global Competence/Citizenship Education), which is being actively promoted to cope with the issues raised in global society, in order toimprove understanding of the current implementation process, and to provide some suggestions for the direction of GCED.
Chapter 1 introduced the background, the current situation of GCED, and the outline and characteristics of this study. First, the aim of this chapter was for the purpose of explaining the background of this study, to present the current status and the implementation process of GCED, and to discuss the effort of global society to spreadand strengthen GCED. Second, the problems and implications of GCED including thediversity of the term and the concept of GCED itself were discussed. Third, the outline and characteristic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along with the purpose, content and methodology.
Chapter 2 discusse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GCED in two strands. First, the theoretical discourse over GCED based on the fundamental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GCED were analysed and identified in the study as ‘total human competence’ and as ‘global citizen competence’. Second, a review of literature relating to GCED curricular,teaching and learning, assessment, and ESD and SDGs was conducted in order to understand the perspectives of the previous studies and to develop a research framework of this study.
Chapter 3 discussed the GCED conceptual framework and methodological framework of the study. First, the conceptual framework of GCED to be used throughout this study was established. The seventeen core components and five domains of global competencederived from this study are presented along with the background and definition of each component and domain, and the definition of global competence education. Thediscussion of the research methodological framework included the development of a set of instrumental tools (Checklist and Manual), the selection process for school cases to be visited, and the data collection process in the twelve school cases in six countries.
Chapter 4 discussed the analysis results of the GCED policy of the six countries. In addition to a brief overview of the educational system and characteristics of each country, an analysis of the GCED policy of each country and its curriculum at the national/state level was provided, according to the composition and contents of the tools developed in this study.
Chapter 5 discussed the analysis results of GCED practice explored in the twelve school cases of the six countries. As in Chapter 4, the composition and contents of the tools guided the analysis,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GCED were provided in three major themes: the first is the discussion of GCED in school curricular; the second, the school characteristics and culture created for GCED; and the third,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of GCED in the school cases.
Finally, the analysis results of the GCED policy and practice were discussed including the four major controversial issues of GCED and their implications, and four suggestions for re-examining the direction of GCED.
(출처 : ABSTRACT 32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관 ... 3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글로벌역량 교육의 배경 ... 19
- 2. 글로벌역량 교육의 쟁점 ... 28
- 3. 연구 개요 및 특성 ... 33
- Ⅱ 글로벌역량 교육의 동향 ... 43
- 1. 글로벌역량 교육관련 담론 분석 ... 45
- 2. 글로벌역량 교육 선행연구 동향 분석 ... 55
- 3. 글로벌역량 교육 동향 분석의 시사점 ... 67
- Ⅲ 글로벌역량 교육의 개념틀 및 연구 방법틀 ... 71
- 1. 개념틀 개발 ... 73
- 2. 분석도구 개발 ... 87
- 3. 자료 수집 및 분석 ... 102
- Ⅳ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 117
- 1. 교육 체계 및 특징 개관 ... 119
- 2. 국가/주 단위의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 132
- 3. 국가/주 단위의 교육과정내 글로벌역량 교육 ... 153
- 4.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 170
- Ⅴ 글로벌역량 교육 실태 ... 175
- 1. 학교 단위 교육과정내 글로벌역량 교육 ... 177
- 2. 글로벌역량 교육을 위한 학교 특성 및 문화 ... 208
- 3. 글로벌역량 교육의 교수·학습 과정 ... 236
- 4.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 277
- Ⅵ 종합논의 및 결론 ... 283
- 1. 연구 요약 ... 285
- 2. 제한점 및 기대효과 ... 288
- 3. 쟁점 및 시사점 ... 291
- 4. 제언 ... 298
- 참 고 문 헌 ... 303
- ABSTRACT ... 329
- 부 록 ... 331
- [부록 1] 기초조사지 ... 333
- [부록 2] 전문가그룹 의견조사(안내글) ... 337
- [부록 3] 전문가그룹 의견조사(체크리스트) ... 339
- [부록 4] 분석도구(체크리스트, 한글본) ... 343
- [부록 5] 분석도구(체크리스트, 영문본) ... 345
- [부록 6] 분석도구(매뉴얼, 한글본) ... 348
- [부록 7] 분석도구(매뉴얼, 영문본) ... 353
- 끝페이지 ... 35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