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를 위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 연구
A Study for Enhancing the Teacher’ Expertise in Student Assessment for Stabilizing Process-Fortified Assessment Poli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지현
참여연구자 진경애 , 김수진 , 이상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78
과제고유번호 110501329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78

초록

본 연구는 단위학교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수준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을 점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모형 및 교사 자기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운영 사례 분석 결과를 제시하여, 실제적으로 교사들이 자신의 평가 전문성을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한 자신의 수업을 조직·운용하는 데까지 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 과정

Abstract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has emphasized the process-fortified student assessment aligned with students’ activities in the classroom. As the paradigm of student assessment has been changing from product-oriented to process-fortified, the teachers have to be prepared to this change. In natu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7
  • Ⅱ 과정 중심 평가 관련 문헌 분석 ... 31
  • 1.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탐색 ... 33
  • 2. 학생평가 운영 및 교사의 평가 전문성 요인 탐색 ... 51
  • Ⅲ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탐색 및 운영 지표 개발 ... 63
  • 1. 델파이 조사 방안 ... 65
  • 2.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및 특징 조사 ... 70
  • 3.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지표 개발 ... 78
  • 4. 과정 중심 평가 운영을 위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요소 조사 ... 96
  • Ⅳ 초·중학교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조사 ... 99
  • 1.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설문 조사 방안 ... 101
  • 2. 초‧중학교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 108
  • 3. 과정 중심 평가 운영에 대한 인식 및 요구 ... 143
  • Ⅴ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지원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방안 ... 161
  • 1.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모형 ... 163
  • 2.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역량 점검 및 강화 방안 ... 165
  • 3. 초‧중학교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사례 ... 188
  • Ⅵ 결론 및 제언 ... 255
  • 1. 요약 및 결론 ... 257
  • 2. 정책 제언 ... 263
  • 참 고 문 헌 ... 295
  • ABSTRACT ... 304
  • 부 록 ... 307
  • [부록 1]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분석 지표」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 309
  • [부록 2] 단위학교의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조사 온라인 설문 ... 317
  • 끝페이지 ... 338

표/그림 (15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