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박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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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진경애
,
김수진
,
이상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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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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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178 |
과제고유번호 |
1105013295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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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78 |
초록
▼
본 연구는 단위학교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수준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을 점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모형 및 교사 자기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운영 사례 분석 결과를 제시하여, 실제적으로 교사들이 자신의 평가 전문성을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한 자신의 수업을 조직·운용하는 데까지 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 과정
본 연구는 단위학교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수준에서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을 점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모형 및 교사 자기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운영 사례 분석 결과를 제시하여, 실제적으로 교사들이 자신의 평가 전문성을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한 자신의 수업을 조직·운용하는 데까지 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 과정 중심 평가 관련 문헌 분석
II장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기에 앞서 본 연구의 기반이 되며 정책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과정 중심 평가라는 용어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관련 용어로 크게 형성평가, 과정평가, 수행평가가 많은 자료에서 언급되었다. 문헌 분석 결과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의 의미를 고려할 때 과정 중심 평가는 형성평가와 동일 개념으로 보기보다는 형성적 기능이 강조된 평가로 볼 필요가 있으며, 결과만을 강조하는 결과 평가와 함께 학습 과정을 평가하는 과정평가의 경우는 과정 중심 평가의 한 부분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또한 과정 중심 평가는 지필평가를 포함하여 학교에서 활용하는 모든 평가를 포괄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생평가 운영 요인 및 교사의 평가 전문성 요인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종합하면 학교수준 학생평가의 운영은 평가 계획, 평가 도구 개발, 평가 시행, 평가결과 활용의 4가지 범주로 정리할 수 있으며, 특히 피드백의 역할에 관련한 요인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경향이 있어,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을 고려할 때 평가 계획 및 피드백의 측면이 좀 더 강조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지표 개발
III장에서는 델파이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교실 상황에 적합한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와 특징을 밝히고, 이를 기반으로 교사들이 과정 중심 평가를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분석을 위한 지표를 구안하였다. 우선, 정책적 목적에서 도입된 ‘과정 중심 평가’ 용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보이는 학생의 특성과 변화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로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과정 중심 평가는 학교에서 운영되는 학생평가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평가 계획 수립,평가 도구 개발, 평가 시행, 평가 결과 활용 측면에서 학생평가의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평가의 4가지 측면을 범주로 하여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 요인과 세부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정련된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지표는 4가지 측면, 18가지 운영 요인, 60가지 세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학생평가 운영과 관련된 요인들과 별도로 나타날 수 있는 교사 평가 전문성 관련 요인들을 선정하였다.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조사
IV장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지표를 기반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교 평가 담당자,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지표에 따른 실태 점검 결과 대부분의 운영 지표와 세부 요소에 대해 학교 평가 담당자와 교사의 응답 모두 학교급에 관계없이 척도 평균이 4.0이상으로 나타났다. 운영 지표 중에서는 학교 평가 담당자와 교사 모두 학교급에 관계없이 ‘과정중심 평가 시행을 위한 환경 조성’의 척도 평균이 가장 낮았다. 세부 요소 중에서는 학교평가 담당자는 ‘일정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학생 활동 누가 기록 방안 마련’, 교사는 ‘평가준비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시간 확보’가 가장 낮아 학교 평가 담당자와 응답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는 세부 요소 중 ‘학기 초 평가 계획 안내’와 ‘과제 수행 활동의 과정과 결과 평가’에 대해 4학년 담당 교사의 척도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중학교는 운영 지표 중 ‘과정 중심 평가가 가능한 채점 기준 및 기록 방법 개발’과 세부 요소 중 ‘학년 초 협의회를 통한 점검’, ‘구체적 채점 기준 개발’, ‘신뢰성이 확보되는 채점 방안마련’, ‘누가 기록 방안 마련’,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점검’에 대한 2·3학년 담당 교사의 척도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학교급에 관계없이 낮은 학년이 수업 내용과 평가의 관련성이 더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능력이나 역량을 평가받는다는 인식은 높지 않은 편이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모두 자기평가를 위해 수업이나 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교사의 피드백 유형으로 과정 중심 평가에서 강조하는 학생 성장을 위한 피드백 내용을 선택한 비율이 저학년에서 높게 나타났다. 한편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사항을 학교 평가 담당자 및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교 평가 담당자 모두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해 이해는 높지만 시・도 교육청의 평가 지침 등이 상세하게 안내되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참고할 수 있는 사례나 설명 자료 제공에 대한 요구가 높았고, 나이스 개선과 관련하여 학생평가 방식에 맞춘 체계적 개선을 요구하였다.
❏ 교사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지원 방안
V장에서는 과정 중심 평가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도출하였다. 먼저 III장에서 제시한 운영 지표의 4가지 측면과 18가지 운영 요인을 기반으로 4가지 측면이 순환적으로 운영되는 과정 중심 평가 운영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별 교사 수준에서 스스로 과정 중심 평가 운영을 점검할 수 있는 자기 체크리스트를 2가지 수준에서 개발하고, 단위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사 역량 강화 방안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모든 측면에서 교사 연수와 교사 협의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평가 결과 활용을 제외한 3가지 측면에서 학교수준의 자료 제공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역량 강화가 필요한 내용은 각 측면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과정 중심 평가의 실제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운영 사례는 교사들이 과정 중심평가 운영 시 참고할 수 있도록 과정 중심 평가를 운영하고 있는 실제 학교 현장 사례를 각각의 측면별로 특징적인 부분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 및 교사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언 및 시사점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 내실화 및 교사 평가 전문성 신장지원을 위해 다음과 같이 3가지 측면에서 정책을 제안하였다. 첫째, 교육부 훈령 개정을 통한 학생평가 방식 재구조화 및 학생평가 기록 시스템 개선을 통해 과정 중심 평가에 적합한 학생평가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운영 사례 보급, 컨설팅단 및 협의체 구축 등을 통한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실행 지원 방안과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에 대한 수요자 맞춤형 교사 교육을 통한 교사 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셋째, 과정 중심평가 준비 및 실행을 위한 학교 운영 여건 개선 및 새로운 평가 정책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대국민 홍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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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has emphasized the process-fortified student assessment aligned with students’ activities in the classroom. As the paradigm of student assessment has been changing from product-oriented to process-fortified, the teachers have to be prepared to this change. In natur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has emphasized the process-fortified student assessment aligned with students’ activities in the classroom. As the paradigm of student assessment has been changing from product-oriented to process-fortified, the teachers have to be prepared to this change. In nature, process-fortified assessment is implemented in the proces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in the classroom, enhancing the teachers’ expertise in process-fortified assessment need to be based on the system and the procedure of school(classroom)-level student assessment. Therefore, in the present study, in order to enhance the teachers’ expertise in process-fortified assessment, it is attempted to develop indexes, which can be used by an individual school and/or teacher, to refer the procedure and the contents of process-fortified assessment Also, a checklist based on the indexes has been suggested for self-check and enhancing the expertise in process-fortified assessment.
Chapter I is mainly the introduction of the study including purpose, research methods and contents. In chapter Ⅱ, the literature review on the definition of process-fortified assessment through literature, 2015 national curriculum, and the documents such as assessment guidelines of provincial educational offices. As a result, the present study came up with the definition of the process-fortified assessment as “the assessment that collects the information about the students in the classroom learning activities from various aspects, and provides feedback to support the students’ growth, based on the assessment plan which is based on the curriculum and the alignment of learning and assessment.
In chapter III, the indexes for the process-fortified assessment were developed based on the literature and delphi method. The the upper category of indexes are ‘Assessment Planning’, ‘Developing Assessment tasks’, ‘Implementation’ and ‘Applying(using) the results of the Assessment’. With regard to these categories, total of 18 implementation indexes and 60 detailed indexes were developed.
In chapter IV, in order to figure out the practice of implementing process-fortified assessment with regard to the indexes, a survey has been implemented with the schools, teachers and students of 17 province offices of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s, total of 87 schools(87 assessment administrating teacher), 347 teachers and 2,288 students and for middle schools, total of 94 schools(94 assessment administrating teachers), 562 teachers and 4,035 students participated.
In general, the survey results showed that the process-fortified assessment is being implemented properly based on the indexes developed in the present study. However, the survey showed that the environment of the process-fortified assessment, such as the enough time and space of preparing and implementing the process-fortified assessment should be improved. Teachers are well acknowledged with the planing and implementation, but teachers are rather less accustomed to providing feedback to the students.
In chapter V, cases and examples of the process-fortified assessment with regard to the indexes developed in the present study were provided for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teachers. With these cases and example, we hope teachers will understand more practically and can apply process-fortified assessment in their classroom well, and that may change our education to student-oriented.
(출처 : Abstract 30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7
- Ⅱ 과정 중심 평가 관련 문헌 분석 ... 31
- 1.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탐색 ... 33
- 2. 학생평가 운영 및 교사의 평가 전문성 요인 탐색 ... 51
- Ⅲ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탐색 및 운영 지표 개발 ... 63
- 1. 델파이 조사 방안 ... 65
- 2.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및 특징 조사 ... 70
- 3.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지표 개발 ... 78
- 4. 과정 중심 평가 운영을 위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요소 조사 ... 96
- Ⅳ 초·중학교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조사 ... 99
- 1.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설문 조사 방안 ... 101
- 2. 초‧중학교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 108
- 3. 과정 중심 평가 운영에 대한 인식 및 요구 ... 143
- Ⅴ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지원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방안 ... 161
- 1. 과정 중심 평가 운영 모형 ... 163
- 2.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역량 점검 및 강화 방안 ... 165
- 3. 초‧중학교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사례 ... 188
- Ⅵ 결론 및 제언 ... 255
- 1. 요약 및 결론 ... 257
- 2. 정책 제언 ... 263
- 참 고 문 헌 ... 295
- ABSTRACT ... 304
- 부 록 ... 307
- [부록 1]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분석 지표」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지 ... 309
- [부록 2] 단위학교의 과정 중심 평가 운영 실태 조사 온라인 설문 ... 317
- 끝페이지 ... 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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