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정책 연구 : 국제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Student Evaluation Policy for Fostering Creative Talents: Focusing on International Cas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0711
DB 구축일자 2014-07-05

초록

창조경제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인재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교육정책에 있어서도 창의‧!인성 역량을 함양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학생평가체제 정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창의‧!인성 요소를 포함하는 선진국의 학생평가 동향분석은 우리나라 학생평가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평가의 현황을 분석하여 도출된 문제점을 토대로 일본, 미국, 호주, 핀란드, 독일, 영국 등 선진 국가의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의 국제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근거로 우리나라 학생평가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

Abstract

With increasing demand for creative talents required in creative economy, the strong need to transform our student evaluation system at educational policy has been raised to foster and evaluate students' creativity & personality. However, South Korea still remains in the educational paradigm based 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 리 말 ... 5
  • 연구요약 ... 7
  • 차 례 ... 27
  • 표 차 례 ... 29
  • 그 림 차 례 ... 35
  • 부 록 차 례 ... 38
  • Ⅰ 서 론 ... 4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3
  • 2. 연구 내용 ... 46
  • 3. 연구 방법 ... 49
  • 4. 국제 사례 분석틀 ... 57
  • 5. 연구 단계 및 절차 ... 61
  • Ⅱ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의 이론적 배경 ... 63
  • 1.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의 필요성 ... 65
  • 2. 창의인재의 개념 정립 ... 73
  • 3. 선행연구에 나타난 창의성․인성 함양을 위한 현행 학생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87
  • 4.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패러다임 변화 ... 92
  • 5.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방법 이론 ... 98
  • 6.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에 대한 가정․학교․사회의 문화 형성 ... 120
  • Ⅲ 우리나라 학생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 123
  • 1. 국가수준 학생평가 현황 ... 125
  • 2. 초․중등학교 수준 학생평가 현황 ... 135
  • 3. 교과수준 학생평가 현황 ... 172
  • 4.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우리나라 학생평가의 문제점 ... 214
  • Ⅳ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국제 사례 분석 ... 223
  • 1. 일본 ... 225
  • 2. 미국 ... 272
  • 3. 호주 ... 326
  • 4. 핀란드 ... 372
  • 5. 독일 ... 418
  • 6. 영국 ... 472
  • 7. 요약 ... 516
  • Ⅴ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국제 비교 및 시사점 ... 533
  • 1. 학생평가 전반에 대한 국제 비교 및 시사점 ... 535
  • 2. 창의‧인성 차원 학생평가 특징 국제 비교 및 시사점 ... 551
  • Ⅵ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정책과제 및 실행 로드맵 ... 575
  • 1. 기본 방향 ... 577
  • 2. 핵심 정책과제 설정 ... 578
  • 3. 정책과제 추진 전략 및 실행 로드맵: 12개 대과제‧ 35개 소과제 및 실행 로드맵 ... 608
  • 참 고 문 헌 ... 639
  • ABSTRACT ... 659
  • 부 록 ... 663
  • <부록 1> 일본 학생평가 자료 ... 665
  • <부록 2> 미국 학생평가 자료 ... 672
  • <부록 3> 호주 학생평가 자료 ... 677
  • <부록 4> 핀란드 학생평가 자료 ... 681
  • <부록 5> 독일 학생평가 자료 ... 685
  • <부록 6> 영국 학생평가 자료 ... 692
  • 끝페이지 ... 704

표/그림 (22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