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변화 방향 탐색
Direction of Curriculum Governance to Strengthening Educational Autonom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승미
참여연구자 이병천 , 백경선 , 이주연 , 박창언 , 오수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83
과제고유번호 1105013282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83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변화 방향을 탐색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 교육과정 거버넌스 관련 이론적 탐색
본 연구는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변화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교육과정 거버넌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이론적 탐색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주제로 이루어졌다. 첫째, 미래 교육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거버넌스 관련 선행연구와 교육과정 분권화, 지역화, 자율화에 따른 교육과정 거버넌스 관련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교육과정 주체(국가,

Abstract

This study attempted to clarify the role and accountability of national level,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and school-level curriculum governance, and suggest the ways of improving efficiency of curriculum autonomy at each level.

A. Previous Research and Theoretical Exploration on the Cur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추진 방법 ... 25
  • Ⅱ 교육과정 거버넌스 관련 이론적 탐색 ... 31
  • 1. 교육과정 거버넌스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33
  • 2. 교육과정 거버넌스 관련 개념 정의 ... 37
  • 3.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법적 근거와 한계 ... 41
  • 4. 연구의 분석 틀 ... 54
  • Ⅲ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국내·외 실태 분석 ... 67
  • 1. 외국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실태 ... 69
  • 2. 우리나라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실태 ... 96
  • 3. 시사점 ... 120
  • Ⅳ 교육과정 거버넌스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 123
  • 1. 교육과정 총론의 거버넌스에 대한 인식 및 요구 ... 130
  • 2. 교과 교육과정의 거버넌스에 대한 인식 및 요구 ... 170
  • 3. 교과 외 교육과정의 거버넌스에 대한 인식 및 요구 ... 187
  • 4. 시사점 ... 206
  • Ⅴ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개선 및 지원 방안 ... 209
  • 1.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개선 방향 ... 212
  • 2. 교육과정 총론에 대한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개선 및 지원 방안 ... 225
  • 3.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개선 및 지원 방안 ... 238
  • 4. 교과 외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개선 및 지원 방안 ... 249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61
  • 1. 요약 ... 263
  • 2. 정책 제언 ... 268
  • 참 고 문 헌 ... 312
  • ABSTRACT ... 327
  • 부 록 ... 331
  • 끝페이지 ... 345

표/그림 (7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