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 연구 : 초・중등학교의 교육평가 방향을 중심으로
Education Vision for the Future Curriculum, Instruction, and Evaluation in South Korea : New Directions for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Assess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혜영
참여연구자 이명애 , 이명진 , 김부연 , 임해미 , 이현숙 , 이동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92
과제고유번호 110501333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92

초록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기, 미래 사회 대응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미래 교육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미래 교육평가 관련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국내외 초·중등학교의 평가 혁신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2030년 초·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질 교육평가의 장면을 시나리오와 교실상황에서의 평가 예시안을 통해 전망하였다.

먼저 미래 초·중등학교 교육평가의 비전 수립을 위해 선행 연구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의 연계

Abstract

In the ligh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demands of the present era for future social response, this research has explored the direction and vision for future educational assessment of Korea’s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his has been achieved through the analysis of future ed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국외 방문국가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9
  • 연구요약 ... 11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30
  • Ⅱ 선행 연구 분석 ... 37
  • 1. 1, 2차 연도 연구의 주요 결과 개요 ... 39
  • 2. 미래 초·중등학교의 교육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43
  • 3. 시사점 ... 73
  • Ⅲ 미래 초·중등학교의 교육평가 방향 탐색을 위한 요구 분석 ... 75
  • 1. 요구 조사의 방향 및 내용 탐색 ... 77
  • 2. 미래 초·중등학교 교육평가에 대한 요구 분석 ... 78
  • 3. 시사점 ... 100
  • Ⅳ 미래사회 대비 국내외 교육평가 사례 분석 ... 103
  • 1. 국내 미래형 교육평가 사례 분석 ... 105
  • 2. 국외 미래형 교육평가 사례 분석 ... 130
  • 3. 시사점 ... 183
  • Ⅴ 미래 초·중등학교 교육평가의 비전과 전망 ... 187
  • 1. 미래 초·중등학교 교육평가의 비전 ... 189
  • 2. 2030년 초·중등학교 교육평가 시나리오 ... 197
  • 3. 2030년 미래 교실의 평가 예시 ... 227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49
  • 1. 요약 ... 251
  • 2. 정책 제언 ... 258
  • 참 고 문 헌 ... 285
  • ABSTRACT ... 297
  • 부 록 ... 305
  • 끝페이지 ... 343

표/그림 (9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