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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 평가와 지필 평가 간의 문항 특성 비교 - 수학·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채희
참여연구자 김현경 , 상경아 , 최지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99
과제고유번호 110501332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키워드 컴퓨터 기반 평가.검사 매체.모드 효과.수학성취도 평가.과학성취도 평가.TIMSS.

초록

“수학․과학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의 효용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인 TIMSS 2019 사전검사에서 사용된 수학·과학 평가 문항을 지필 평가와 컴퓨터 기반 평가로 시행한 결과를 분석하여 검사 매체에 따라 문항 정답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검사 매체에 따른 문항 정답률의 차이가 4학년과 8학년 모두에서 선다형 보다는 서답형에서 크게 나타났다. 둘째, 검사 매체에 따른 문항 정답률의 차이가 4학년과 8학년 모두에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요약문 ... 5
  • 01 연구 배경 ... 7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7
  • 이론적 배경 ... 8
  • 연구방법 ... 10
  • 02 분석 결과 ... 12
  • 검사 매체에 따른 수학·과학 평가 문항의 정답률 비교 ... 12
  • 교과별 검사 매체 영향에 대한 문항 내용 분석 ... 19
  • 03 정책 제언 ... 27
  • 교과별 문항 유형에 따른 검사 매체 효과 연구 추진 ... 27
  • 컴퓨터 기반 평가 시행을 위한 환경 조성 ... 28
  • 검사 매체 효과에 대한 측정학적 심층연구 추진 ... 29
  • 참고문헌 ... 31
  • 끝페이지 ... 32

표/그림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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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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