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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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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채희 |
참여연구자 | 김현경 , 상경아 , 최지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199 |
과제고유번호 | 1105013320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15 |
키워드 | 컴퓨터 기반 평가.검사 매체.모드 효과.수학성취도 평가.과학성취도 평가.TIMSS. |
“수학․과학 성취도 평가에서 컴퓨터 기반 평가의 효용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인 TIMSS 2019 사전검사에서 사용된 수학·과학 평가 문항을 지필 평가와 컴퓨터 기반 평가로 시행한 결과를 분석하여 검사 매체에 따라 문항 정답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검사 매체에 따른 문항 정답률의 차이가 4학년과 8학년 모두에서 선다형 보다는 서답형에서 크게 나타났다. 둘째, 검사 매체에 따른 문항 정답률의 차이가 4학년과 8학년 모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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