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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용도서의 교과별 어휘 표준 구축 방안 - 표준화 대상 어휘 선정 및 목록화 -
Establishing Plan of Subject Vocabulary Standard in Textbooks -Vocabulary Selection as Standardization Object and List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윤지훈
참여연구자 양윤정 , 전효선 , 안종욱 , 김혜연 , 윤천탁 , 장충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15
과제고유번호 110501183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15

초록

교과용도서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편찬된 교재로서, 초・중등교육법 제29조 2항에 근거하여 그 지위를 인정받은 자료이다. 교과용도서는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교수・학습의 수단이므로 무엇보다 내용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교과용도서에서 사용되는 어휘를 보면 각 교과마다 관용적으로 사용하는 전문 용어와 표준국어 대사전의 표제어가 일치하지 않거나 동일한 내용임에도 사용되는 어휘가 달라서 교과용도서개발 및 심사 시 적잖은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교과용도서에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ore way to establish subject vocabulary standar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accuracy and consistency of subject vocabulary in textbooks. This study was set up on the basis of the need for 3 years(2016-2018) of the study period.
The first year of studies was performed to 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4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9
  • 3. 연구 방법 ... 21
  • Ⅱ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의 이론적 배경 ... 24
  • 1. 어휘 표준화의 현황 및 의의 ... 25
  • 가. 어휘 표준화의 현황 및 사례 ... 25
  • 나. 어휘 표준화의 의의 ... 30
  • 2. 교과용도서 어휘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32
  • Ⅲ 교과용도서 어휘 표기 관련 쟁점 및 표준화의 방향 ... 39
  • 1. 교과용도서의 어휘 표기 관련 쟁점 분석 ... 40
  • 2.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의 방향 탐색 ... 45
  • Ⅳ 표준화 대상 어휘 선정 ... 52
  • 1. 어휘 선정의 범위 및 기준 ... 53
  • 가. 분석 대상 도서와 어휘 추출 범위 ... 53
  • 나. 어휘 추출 대상과 지침 ... 54
  • 2. 어휘 선정의 절차와 방법 ... 56
  • 3. 어휘 선정의 과정 및 결과 ... 66
  • 가. 초등학교 어휘 선정의 과정과 결과 ... 66
  • 나. 중등학교 어휘 선정의 과정과 결과 ... 87
  • Ⅴ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화 ... 110
  • 1.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화의 방법 ... 111
  • 가. 동형어 구분 ... 111
  • 나. 어휘 관련 정보 추가 ... 114
  • 2.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의 체제와 특징 ... 116
  • 가.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의 체제 ... 116
  • 나.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의 특징 ... 118
  • 3.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의 제한점 및 활용 방안 ... 12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28
  • 1. 요약 ... 129
  • 2. 정책 제언 ... 133
  • 참 고 문 헌 ... 144
  • ABSTRACT ... 151
  • 부 록 ... 153
  • < 부록1 >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 154
  • < 부록2 >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 예시(고등학교‘화법과 작문’) ... 164
  • 끝페이지 ... 219

표/그림 (8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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