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윤지훈
|
참여연구자 |
양윤정
,
전효선
,
안종욱
,
김혜연
,
윤천탁
,
장충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15 |
과제고유번호 |
1105011838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15 |
초록
▼
교과용도서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편찬된 교재로서, 초・중등교육법 제29조 2항에 근거하여 그 지위를 인정받은 자료이다. 교과용도서는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교수・학습의 수단이므로 무엇보다 내용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교과용도서에서 사용되는 어휘를 보면 각 교과마다 관용적으로 사용하는 전문 용어와 표준국어 대사전의 표제어가 일치하지 않거나 동일한 내용임에도 사용되는 어휘가 달라서 교과용도서개발 및 심사 시 적잖은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교과용도서에
교과용도서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편찬된 교재로서, 초・중등교육법 제29조 2항에 근거하여 그 지위를 인정받은 자료이다. 교과용도서는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교수・학습의 수단이므로 무엇보다 내용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교과용도서에서 사용되는 어휘를 보면 각 교과마다 관용적으로 사용하는 전문 용어와 표준국어 대사전의 표제어가 일치하지 않거나 동일한 내용임에도 사용되는 어휘가 달라서 교과용도서개발 및 심사 시 적잖은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교과용도서에서 사용되는 어휘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교과용도서 어휘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집적하고, 이를 토대로 한 교과용도서 어휘의 표준화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본 연구는 이상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3년의 연구 기간을 설정하였다. 올해 수행된 1차 연도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교과용도서를 분석하여 표준화 대상 어휘를 선정하고 이를 목록화하는 작업을 추진하였다. 이를 위해 그동안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진 어휘 표준화의 현황 및 교과용도서의 어휘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본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의 방향성 탐색을 위해 현재 교과용도서의 어휘 표기 관련 쟁점 사안을 유형화하여 살피고,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설정해 보았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 위에서 어휘 표준화를 위한 대상 어휘 선정 작업과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 작성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1차 연도에 작성된 어휘 목록의 제한점 및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2차 연도 연구와의 연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교육현장 내 교과용도서의 어휘가 제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제를 정비․구축하는 측면에서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교과용도서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교육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기술한 것이다.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과서는 교육과정에 수록되어 있는 상위 수준의 개념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수많은 하위 수준의 개념과 용어가 사용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용도서의 어휘 표준화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교과용도서의 어휘 표준화가 교과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어휘를 대상으로 표기의 정확성을 제고하는 방향에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교과용도서의 어휘 표준화 시 학교급별 교과용도서의 특성과 교과별 교과용도서의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며, 셋째,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의 기준 마련 시 교과용도서가 지니고 있는 독특한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교과용도서의 어휘를 표준화하기 위해서는 표준화할 필요가 있는 어휘를 선정하는 일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삼은 도서는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중 2016년 하반기부터 한국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실시할 검정 대상 과목에 해당하는 전체 도서(272책)이다. 또한 분석 범위는 검정도서의 다양성을 고려하되 교과학습과 직접 관련된 부분에서 어휘를 추출하기 위하여 교과서의 본문, 날개(보조단), 참고 자료, 평가 문항 등을 추출 범위로 설정하였다.
현행 교과용도서에서 표준화 대상 어휘로 추출한 어휘는 크게 두 가지 범주이다. 하나는 교과서에서 표준화가 필요한 어휘로 특정 교과의 차원을 넘어서 범교과적으로 정확하고 일관된 표기가 필요한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교과의 학습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된 교과별 학습 용어이다. 본 연구는 교과별로 어휘 추출을 위해서 현장 교사로 이루어진 교과별 워킹그룹을 운영하였다. 워킹그룹은 처음에 주어진 추출 대상과 원칙을 적용하여 맡은 교과서에서 어휘를 추출하고, 교과서 별로 어휘 추출 과정에서 나타나는 쟁점들을 연구진과 검토하고 추출 대상과 원칙을 일부 조정하여 다시 추출하는 일을 수행하였다.교과별로 교과서 어휘 표준화의 취지와 목적을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는 어휘를 추출할 수 있도록 교과서 집필이나 검정의 경험이 있는 현장 교사를 위주로 하여 교과별 워킹그룹을 구성하였다. 어휘 추출은 표준화 대상 어휘로 판단된 어휘가 있을 경우 교과서에 직접 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추출된 어휘는 출처와 함께 입력하는 단계를 거쳤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우선 추출된 어휘는 총 493,603개이다. 또한 입력된 어휘는 교과별 워킹 그룹 및 연구진의 교차 검토와 외부 전문가들의 검토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표준화 대상 어휘로 최종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표준화 대상 어휘로 선정된 어휘의 목록을 작성하였다. 교과 내 및 교과 간 어휘 사용의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교과용도서의 어휘 사용 양상을 확인할 수 있는 교과용도서 어휘에 대한 목록이 구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표준화 대상 어휘로 추출된 어휘의 목록을 작성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은 크게도 가지이다. 하나는 어휘의 형태는 동일하지만 의미가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 도형 어를 구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추출된 어휘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어휘 정보 분석은 먼저 표준화 대상 어휘로 선정된 어휘 중 교과별 중복 어휘를 제거하는 과정과 학습 어휘의 단위별 분류를 통한 의미 정보 부착 대상 확정이라는 정제작업을 거쳤다. 그리고 어휘의 형태 및 의미분석을 위한 세부 지침을 마련하여 표준화 대상 어휘의 어휘 정보를 분석하였는데, 해당 작업의 주된 목적은 동형이 어의 구분에 있다. 또한, 표준화 대상 어휘 중 외래어의 경우 국립국어원에서 나온 ‘외래어 표기 용례’와의 일치도 여부를 분석하고, ‘외래어 표기 용례’에 제시된 부가정보를 함께 부기하도록 하였으며, 교과용도서편찬의 준거로 활용되는 편수 자료와의 일치도 여부도 함께 분석하여 제공하였다. 표준화 대상 어휘의 목록을 이와 같이 구축하고자 한 것은 2차 연도 연구에서 진행될 교과별 어휘 표준 및 허용범위 결정 시기 본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어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그 결과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은 지금까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교과용도서 사용 어휘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시하였고, 개별 과목뿐 아니라 교과별 어휘 목록, 학교급별 어휘 목록, 통합 어휘 목록을 함께 구축하여 해당 자료의 활용성을 제고하고자 했으며, 향후 새로운 어휘를 추가하거나 수정․보완 시 접근이 용이하도록 자료의 개방성을 강화하였다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그러나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은 2차 연도에 이루어질 교과별 어휘 표준 및 허용 범위 설정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안에 대비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어휘를 수록하고자 했다.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은 2차 연도와 3차 연도 연구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교과 학습과 관련하여 교과서에서 사용된 주요 어휘 준 표준화가 필요할 수 있다고 예상되는 어휘들을 종합 정리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온당하다. 따라서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은 향후 표준화가 필요한 어휘는 무엇인지를 선별하고 어휘 표준과 허용 범위를 마련하는 과정에서도 지속적인 검토를 통해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2차 연도에 수행될 교과별 어휘 표준 및 허용 범위를 산정하는 데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과별 어휘 표준 및 허용범위 마련 시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현장 내 교과용도서의 어휘가 제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제를 정비․구축하는 측면에서 3가지의 정책 제언과 그에 따른 추진과제 7개를 제시하였다. 우선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어휘 사용을 위한 교과교육지원 체제 구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 교육과정 개발 시 교과별 어휘 관련 기능을 강화해야 하며, 교과교육과정 어휘의 정확성과 일관성 확보를 위한 교과별, 교과 간 협의체의 구성․운영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다음으로 교과용도서 어휘 관련 모니터링과 피드백시스템의 활성화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위해 교과용도서 어휘의 상시 모니터링과 문제상황 진단 및 해결방안에 대한 교육주체의 활발한 논의를 유도하는 열린 시스템 구축, 모니터링 및 피드백시스템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전문 모니터링단 및 판정 자문단의 조직․운영을 추진과제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과용도서 어휘 및 관련 학습내용에 대한 활용도 제고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에 따른 추진과제를 보면 교과서 부록에서 해당 교과서에 사용된 주요 용어 등을 정리·제시하는 방안, 교사용 지도서는 교과서 부록에 제시된 주요 용어에 대한 풍부하면서도 정확한 해설과 교수·학습 시 유의점 등을 의무적으로 제공하는 방안, 교과용도서의 발행 주체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자신들이 발행한 모든 교과용도서에 쓰인 어휘에 대한 손쉬운 접근과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 등이다.
(출처 : 연구요약 6p)
Abstract
▼
This study aims to explore way to establish subject vocabulary standar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accuracy and consistency of subject vocabulary in textbooks. This study was set up on the basis of the need for 3 years(2016-2018) of the study period.
The first year of studies was performed to m
This study aims to explore way to establish subject vocabulary standar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accuracy and consistency of subject vocabulary in textbooks. This study was set up on the basis of the need for 3 years(2016-2018) of the study period.
The first year of studies was performed to make subject vocabulary selection as standardization object and listing.
Government-authorized or government-endorsed textbooks are legally accredited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by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The textbooks should provide accurate and reliable informations for teachers and students.
However, currently some textbooks includes errors on terminology or does not conform to the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and Regulation of Loan orthography even though the same content. It could also cause controversy and difficulty for the textbook development and authorization evaluation system.
The study was performed in the following three directions :
First, the subject vocabulary selection and standardization should be pursued in the direction of enhancing the accuracy of the representation. Second, it should be pursued in the direction of considering school class and subject levels. Third, the subject vocabulary selection and standardization should be considered to characteristics of each subject.
This study analyzed 272 authorized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at le KICE accomplish authorization evaluation at the end of the year 2016.
Subject vocabulary selection as standardization object and listing is made in the two categories such as accuracy and consistency of representation and term of studying.
The Vocabulary extraction result was determined a total of 493,603.
Consistency between and within subjects and curriculum coherence was considered for vocabulary selection as standardization object. Vocabulary listing work focused on two parts such as similar type word and provision of reference work and loanword.
Second year of studies will be conduct to establish vocabulary standard and a permissible range, on the basis of the results of the first year. The vocabulary list as standardization object include vocabulary list for each subject and class level. This result enhanced availability and openness for supplementary revision.
This study proposed some policy suggestions in terms of building maintenance and supporting system. : 1) Construction of subject education supporting system for accurate and consistent subject vocabulary, 2) Activation of the monitoring and feedback system, 3) Improvement of utilization opportunities of textbook vocabulary.
(출처 : ABSTRACT 15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4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6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9
- 3. 연구 방법 ... 21
- Ⅱ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의 이론적 배경 ... 24
- 1. 어휘 표준화의 현황 및 의의 ... 25
- 가. 어휘 표준화의 현황 및 사례 ... 25
- 나. 어휘 표준화의 의의 ... 30
- 2. 교과용도서 어휘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32
- Ⅲ 교과용도서 어휘 표기 관련 쟁점 및 표준화의 방향 ... 39
- 1. 교과용도서의 어휘 표기 관련 쟁점 분석 ... 40
- 2. 교과용도서 어휘 표준화의 방향 탐색 ... 45
- Ⅳ 표준화 대상 어휘 선정 ... 52
- 1. 어휘 선정의 범위 및 기준 ... 53
- 가. 분석 대상 도서와 어휘 추출 범위 ... 53
- 나. 어휘 추출 대상과 지침 ... 54
- 2. 어휘 선정의 절차와 방법 ... 56
- 3. 어휘 선정의 과정 및 결과 ... 66
- 가. 초등학교 어휘 선정의 과정과 결과 ... 66
- 나. 중등학교 어휘 선정의 과정과 결과 ... 87
- Ⅴ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화 ... 110
- 1.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화의 방법 ... 111
- 가. 동형어 구분 ... 111
- 나. 어휘 관련 정보 추가 ... 114
- 2.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의 체제와 특징 ... 116
- 가.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의 체제 ... 116
- 나.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의 특징 ... 118
- 3.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의 제한점 및 활용 방안 ... 12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28
- 1. 요약 ... 129
- 2. 정책 제언 ... 133
- 참 고 문 헌 ... 144
- ABSTRACT ... 151
- 부 록 ... 153
- < 부록1 >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 154
- < 부록2 > 표준화 대상 어휘 목록 예시(고등학교‘화법과 작문’) ... 164
- 끝페이지 ...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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